온라인강의 웹사이트 구축/유지보수 비용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1. 3. 22.
온라인강의 웹사이트 구축/유지보수 비용

온라인 강의 사이트

[질문]

안녕하세요?

온라인 강의 목적으로 웹사이트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 동영상 강의 등록
- 강의 중 수강자 노트 테이킹
- 강의 별 자료 등록/다운
- 강의 별 코멘트 작성/답변
- 결제
- 고객 관리(출석, 결제, 수강 현황 정보 등)
- 데이터 리포팅 추출 기능/대쉬보드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러프한 견적을 받아 보고자 하는데, 견적 및 조언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온라인 강의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의 구축을 고민중이신듯 합니다. 

온라인 강의 사이트는 예상하시듯이 동시에 많은 사람들이 동영상을 재생하고, DRM기술 등을 통하여 복제를 방지하고, 보안기술 등을 통해서 캡쳐등을 막기 위해서는 해당 기술들의 난이도에 따라서 각각의 견적 요소가 수배에서 수십배 이상의 차이가 날수가 있습니다. 

흔히 웹사이트 제작하는것을를 건물짓는것과 많이 비유를 하고 있습니다. 

건물 짓는데 가격이 얼마나 들것인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건물의 용도, 위치, 층수, 사용자수, 지반공사, 엘리베이터유무, 자재의 품질, 시공법, 시공사, 시공법, 인테리어퀄리티 등의 다양한 요소에 따라서 건물의 가격이 결정이 될것입니다. 그 요인 하나하나의 차이가 건물에 있어서 가격 차이가 엄청나듯이 웹사이트 및 스트리밍 사이트의 제작비용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특히 동시에 수백명이 사용하는 것물과 수천만명이 사용할 건물을 같은 공법으로 지을수 없듯이 하중과 층수를 담당하기 위해서 후자의 경우 시공법의 선정 또한 쉽지 않습니다. 

단순하게 생각해서는 2층짜리 건물과 60층짜리 건물의 제작비용이 30배 차이가 아니라 수천배 이상의 차이가 날수 있듯이 웹사이트 또한 작은 요인들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웹서비스는 오프라인상의 서비스와는 다르게 사용자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어느시점에서 서버 및 네트워크 증설을 해야지 하는 전략을 구현하는것도 쉽지가 않습니다. 사이트가 느리다 싶어서 증설을 계획한다면 이미 사용자들은 경쟁사이트로 이전하는 현상들을 쉽게 찾아볼수 있을것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전문적인 IT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해서 구축 이전에 다양한 점검을 진행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동영상 사이트 제작을 제작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크게 생각해 보면..

1.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기반의 사이트
2. 맞춤형 사이트 제작
3. CP구조의 사이트
등의 제작방법을 검토해 볼수가 있습니다.

LMS기반의 사이트의 경우 네이버 검색창에서 해당 키워드를 입력하시면 다양한 솔루션 업체를 채크하실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제작비용을 저렴하게 구성할수가 있지만, 컨텐츠의 경쟁력이 없다면 쉽게 경쟁구조로 진행될수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어느정도 이상의 트레픽 및 동영상 진행시에 솔루션의 범위를 벗어나기 때문에 네트워크 구성 및 솔루션 재개발을 진행해야 합니다. 아마 일정 요금을 내면 관리해준다는 범위가 여기에 속하지 않을까 합니다. 유사한 동영상을 제작할수 있는 여건이라든지, 영상소스상의 보안문제로 인해서 추천드리지 않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초기 단계에 구축비용이 낮게 책정되어있는 상황이라면 이 방법도 무난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맞춤개발의 경우. 요구하는 사양에 맞게 네트워크 설계에서부터 구축까지 진행될수 있는 방법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수익모델을 내고 있는 사이트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고객관리 및 데이터에 대한 가공이 필요하다면 필요한 구축 범위와 규모에 맞게 맞춤제작하시고, 비즈니스에 맞게 확장하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맞춤제작의 경우 한계 유저수를 확장하기 쉽고, 사이트 보안 정책에 따라서 영상의 소스보안이 유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투입인력당 비용을 산정하는 방법이라 개발비용이 다소 고가에 속합니다. 개발범위 및 사이트의 예상 사용자 수에 따라서 다양한 경우의 수와 견적비용 편차가 극심한 방법입니다. 요구사항에 대해서 정확히 정리를 하신후 맞춤형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를 통해서 견적을 진행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워드프레스 등의 CMS(컨텐츠관리시스템)이나 빌더솔루션(제로보드,그누보드, 등)은 맞춤제작과는 다른 개발방법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이 만들어지는 원리는 비슷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면서 이를 시스템화를 시키게 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제작사에서 쇼핑몰을 주문받아 제작을 한 후에 지속적으로 타 고객사에서 쇼핑몰에 대한 제작이 진행될 때, 솔루션화를 시키게 됩니다. 옷을 만든다고 생각해 보았을 때, 비슷한 형태의 옷을 반복적으로 만든다면 공장에서 설비를 투자하여 자동화를 시키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옷이 기성복이죠. 기성복의 장점은 빠르게 제작할 수 있으며, 가격이 낮다는 점일 것입니다. 하지만, 개성이 반영되기는 어렵겠죠. 

장단점을 정리해 본다면. 
* 맞춤제작 
- 단점 : 구축비용 시간이 많이 든다 
- 장점: 다양한 비즈니스 적용이 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 솔루션 활용구축 
- 장점: 구축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기술력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 
- 단점 : 유연한 비즈니스 대응이 불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진다. 

실제로 솔루션을 사용해서 성공하는 모델은 수천개 사이트중에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맞춤제작을 기반으로 한 사이트의 생존 및 성공확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들여 만든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1명의 운영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월 200만원 전후로 1년 동안만 운영해도, 인건비 기준으로는 2400만원이 소요되며, 재경비, 4대보험 등 및 기타잡비를 기준으로 생각해 봐도 5000만원 이상의 비용이 1년간 사용됩니다. 인건비뿐만 아니라 마케팅비용이나 기타 요소를 생각해 본다면 수억 원이 없어지는 것도 순간적입니다. 1년이 아니라 2년 3년 시간이 지나게 되면 될수록 지속적으로 비용이 소모됩니다. 

반대로 2000만원을 들여 맞춤제작한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투입되는 인력이 거의 없어도 되게 자동화 시키고, 마케팅 또한 SEO 및 검색노출에 최적화 되며,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제작된 사이트라 가정해 보겠습니다. 초기에 2000만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이 소모되지만, 1년 뒤에도 2년 뒤에도 큰 비용 추가없이 유지보수나 기능추가에 해당하는 일정비용만이 추가될 것 입니다. 또한 사업 및 아이템에 특화하여 제작이 되어서 시장변화에 대한 대응이나 추후 사업 확장에도 용이할 것입니다. 

CP구조의 사이트 제작의 경우 2가지로 해석을 해볼수가 있습니다. CP를 제공해야 되는 성격과, 공급을 받는 성격을 나눠서 고민해 볼수가 있습니다. CP(contents provider)를 생각해 볼때 외부와의 제휴를 통해서 해당 사이트의 동영상을 제공해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와 다음 등의 포털과 제휴를 하여 해당 포털에 동영상을 단독 페이지로 공급한다고 할때 해당 페이지를 제공할수 있도록 설계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방법을 잘 활용한다면 제휴를 통한 손쉬운 사업확장 및 수익모델구성이 가능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외부에서 공급되는 동영상 소스를 활용하여 역으로 CP를 구성하는 전략입니다. 구성하는 사이트에서 페이지를 열어두고 iframe이나 소스제공 등의 방법으로 동영상을 공급받아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현 상황에서 CP구조의 사이트 제작은 염두해 두지 않으신듯 하지만, 두가지 CP구성 방법중 후자의 경우 안정적인 동영상수급 및 영상의 품질부분만 확보된다면 손쉬운 사업운영이 가능합니다.

각각의 방법에 따라서 제작기법 및 제작업체가 달라지게 됩니다. 이런 부분을 고민하셔서 효율적인 개발진행을 추천드립니다. 기타 질문해 주신 구축비용, 보안기술, 사업시 준비해야할점 등에 대한 부분은 사이트의 전체적인 구조 및 성격에 따라서 달라질수가 있기때문에 전문 컨설턴트의 다양한 경험을 통한 컨설팅으로 시행착오를 줄여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구성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동영상 강의 사이트의 경우 타 웹비즈니스에 비해서 초기 부담이 높은 서비스입니다. 

서버 및 네트워크에 대한 설비투자에서 부터 보안시스템 설계, 네트워크 분산기반 제작 등의 요인만 하더라도 어느정도 예산과 규모를 가지고 시작해야만 하는 서비스입니다. 

물론 작은 사이트라 한다면 기존 웹사이트와 동일한 방법으로 제작이 가능하지만, 어느정도의 사용자 수가 발생을 하게 되면 쓸수없는 사이트가 될것입니다. 규모를 예측하지 못하거나 동영상이 가진 컨텐츠를 기반으로 신규 서비스를 기획중이라면 LMS기반의 구축을 추천드리지만 이는 확장시에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되게 됩니다. 

어느정도 예산안이 있다면, 다소 부담이 되더라도 맞춤제작형식의 동영상 사이트 구축을 추천드립니다. 예산안이 없다면 단계별로 투자금액 규모에 맞게 제작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웹사이트 제작 후에 이를 안정적으로 수정/보완/유지보수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역량이 있는 업체와 함께하셔야합니다.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역량이 있는 개발사에서 제작을 하시어, 안정적이고 신속하게 유지보수에 대응하셔야합니다.

1. 안정성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웹사이트를 운영하다가 유지보수 회사가 부도가 난다면 어떻게 될까요?
다른 유지보수 회사를 또 찾아야겠죠. 원할한 업무진행과 효율적인 웹사이트 운영을 위해서라도 가장 주의해야 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관공서쪽이나 대학교측과 거래를 하고 있는 회사라면 어느정도 안정성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듯 합니다.

2. 기술력
개발회사에서 시행착오를 겪은 가장 큰 이유는 개발회사의 기술력 문제입니다. 그런 회사를 또 만날수는 없겠죠. 1개월 걸리는 작업이라고 담당자가 판단을 했는데. 4개월이 걸리는 작업이라면, 그 담당자는 과연 기술력이 있을까요? 물론 아니겠죠. 사람이 하는 일인만큼 실수를 할수도 있겠지만, 아마도 1개월이라고 말했다면, 거기서 몇일정도의 차이가 날 정도로 근접한 예측이 가능해야 기술력이 있는 회사입니다.
또한 개발쪽인 측면에서도 현 사이트에 날개를 달아줄 수있는 개발이 가능한 회사라면, 계획하시는 사이트를 150%, 200%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할수 있을듯 합니다.

3. 커뮤니케이션 능력
이거 수정해 주세요.. 라고 설명을 했는데 담당자가 이해를 못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주로 요청을 하는 분은. 전문인력이 아니기 때문에 설명을 하기가 힘이 듭니다.
예를들어 쇼핑몰에서 재고관리를 추가로 도입하고 싶은데.. 그걸 설명을 해야한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담당자가 쇼핑몰을 운영해 본 사람이라면, 많은 설명없이도 공감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그런 경험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그게 가능한 회사가 좋은 회사겠죠

4. 컨설팅
웹 전문가가 아닌 이상 아무리 좋은 아이템을 가지고 사이트를 만들고 싶어도, 지금과 보다 훨씬 복잡한 시행착오를 거칠수 밖에 없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가진 컨설턴트라면, 한번이라도 시행착오를 줄여서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수가 있겠죠. 뿐만아니라 비즈니스 모델에 날개를 달아드리는것도 가능할듯 합니다. 고객이 꾸는 꿈. 현실로 만들어 주는 사람, 그게 컨설턴트입니다.

5. 비전.
웹사이트가 5년뒤에 어떻게 바뀔까요?.. 아무도 예측할수 없을듯 합니다.
하지만, 그 회사의 비전이 있고, 5년뒤를 대처할 수 있는 비전이라면,
유지보수 맡길만 하지 않을까요? 서로 Win-Win할 수 있는 비즈니스 관계를 추천드립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동영상 사이트의 경우, 제작이 문제가 아니라 운영상의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해야 경쟁력이 있습니다. 네트워크를 운영하기 위한 회선비용 또한, 일반 사이트에 비해서 많은 트레픽을 예상할수가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의 타당성과 수익성 등을 점검해 본후에 선택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UCC사이트 처럼 동영상 배포가 가능하도록 제작하기 위해서는 동영상 재생 및 배포를 위한 컴퍼넌트 개발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는 기존 컴퍼넌트를 활용하여 개발할수도 있지만, 추후 비즈니스를 고려한다면, 사업에 맞는 컴퍼넌트를 제작하는것이 최상의 방법입니다. 사용자들이 올리는 동영상의 평균용량 및 품질을 계산해서 네트워크 장비 부분에서도 스토리지 장비 및 로드벨런싱, CDD등을 통한 회선의 품질강화도 필수적입니다.

동영상강의의 경우, 해당 강의의 성격 및 주 타켓팅에 따라서 많은 요소들이 달라질수가 있습니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사이트의 경우, 성인을 대상으로한 사이트 보다는 케릭터나 디자인적인 요소를 많이 살려서 부드러운 분위기의 사이트를 제작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반면에 성인을 대상으로한 동영상강의 사이트의 경우 세련된 스타일의 디자인으로 제작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강의 등록, 학생관리, 학비관리 등의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LMS형태의 강의 지원시스템을 개발하여 자동화 시키는 부분도 필수적인 요인입니다.

동영상 실시간 방송의 경우, 평균적으로 강의를 수강할 유저들을 분석해서, 방문자에 대한 PC사양, 운영체제, 웹프라우저, 예상회선 등을 검토하여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개발을 진행해야 합니다

온라인강의 웹사이트 구축/유지보수 비용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