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건강검진 초,중,고등학생 예약사이트 (인원제한되게,한시간에 5명) 와
문진표작성 가능한 시스템 만들려고 하는데
견적이나 샘플 볼 수 있는 곳 있을까요
[답변]
병원예약기능이 탑재된 시스템이나 웹사이트는 규모와 목적에 따라서 다양한 구축이 가능합니다.
미리 예약이 가능한 시간, 인원, 필요에 따라 의사선생님이나 진료공간까지 등록/설정하고, 사용자가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실시간 예약과 결제(필요시)가 가능하도록 설계할 수 있으며 이를 실시간으로 웹사이트상에 예약현황으로 반영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문진표 작성을 위한 입력칸을 예약시에 함께 작성할 수 있도록 설계할 수 있습니다.
예약취소, 일정변경을 원할 시에 가능한 스케쥴을 사용자가 쉽게 파악할 수 있어야하고 변동된 사항은 관리자와 사이트에 실시간으로 반영이 되어야합니다.
사용자 페이지를 중심으로 생각해 보았을 때,
-예약 가능한 일자
-월별/주별/일별/ 달력 형태의 예약 스케쥴 리스트
-예약이 불가능한 일자, 시간 표기
-예약된 내역 표시 개인정보는 일부표시예약상태
-관리자의 공지전달
-여러 개의 예약 추가 가능
-시간별 인원 제한 설정
-날짜별로 예약 가능한 항목 표시 예약 잔여 수, 예약비율
-날짜별로 메모가 필요하다면 관리자 메모가능 추가
-관리자가 별도 예약등록가능
등의 기능을 포함하고,
예약시에는
-예약자명 연락처,
-예약인원 최대 예약인원 조절 가능
-예약확인용 비밀번호 설정
등을 처리하는 형태로 개발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만약 엑셀, 수기 등으로 예약관리를 진행하신다면 예약별 특이사항을 발생할 시에 관리가 복잡해집니다. 중복예약이 되거나 예약이 누락되는 등의 현상처럼 사람이 하는 업무는 실수가 만들어 질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예약 시스템이나 웹사이트가 필요하신 병원, 기업들이 많겠지만
거의 대부분의 기업들이 시스템 도입을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크게 네가지의 원인을 생각해 보셔야 할듯합니다.
첫째.. 도입을 담당하는 인력은 IT인력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IT전문 인력을 보유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설령 보유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급변하는 IT에 맞춰서 새로운 트랜드를 반영할수 있는 인력이 아니라 특정 부분에 전문화된 인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컨설팅 경험상 80~90% 이상의 기업들에서 IT전문인력은 말그대로 IT에 찬한 인력이지 해당 시스템 도입을 검토할 정도의 경험이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유통업이라면 엑셀이나 워드 등의 단순 작업이 가능한 인력에게 회사의 미래를 책임질 시스템 개발업체를 선정하고, 해당 업체와 업무협조를 통해서 회사에 맞는 시스템을 만들라고 하는 것은 처음부터 무리 일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전문적인 IT컨설턴트를 통한 컨설팅이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둘째. 개발과 운영은 다릅니다.
손쉽게 찍어내듯 만들수는 있지만, 손쉽게 운영할수는 없는것이 시스템입니다.
셈플이 있고, 솔루션이 있다면 약간의 수정만으로 솔루션+커스트마이징을 통해서 손쉬운 구축이 가능합니다.
유사한 시스템이라면 해당 분야의 경험을 가진 개발인력들이 어렵지 않게 개발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인력들은 실제로 시스템을 운영하는 인력들이 아닙니다.
예를들어 쇼핑몰을 한번도 운영해본적 없는 개발자가.. 고객이 그리고 운영자가 원하고 필요로 하는 시스템을 만들수 있을까요? 만약 쇼핑몰 운영 경험이 있는 개발인력이라면 운영상에서 필요로한 기능에 대한 예측을 누구보다 우선적으로 생각할것이며, 운영상 중요한 부분을 중심으로 개발을 진행할 것입니다.
쇼핑몰보다 수십배이상 복잡한 시스템에서 한번도 실제 경험을 가지지 못하고 책상 앞에서 모니터만을 봐서는 실제 필요로한 시스템을 구축할수가 없습니다. 더군다나 시스템은 만들어진 결과물을 보고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만들기 위해서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만들고 나서 운영인력에 대해서 교육을 진행하는것이 아니라, 만들때 부터 운영할 인력이 필요로한 요인을 분석해서 적용한다면 좋은 결과가 예상되지 않을까요?.
셋째. 시장변화에 대응하지 못합니다.
시장은 빠르게 변화합니다. 현재 도입해야하는 시스템은 얼마나 빠른 시장적응이 가능할까요? 거의 대부분의 시스템은 수년~수십년간 해당 업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10년전과 동일한 모듈과 동일한 시스템 구성으로 만들어진 시스템은 최신 트랜드를 반영할수 있을까요?. 스마트폰, 스마트Tv 등의 새로운 장치를 대응할수 있을까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적으로 운영할수 있을까요?. 회사가 새롭게 시작하는 사업을 지원할수 있나요?
이런 대응을 위해서 시장예측이 가능해야만 합니다. 지금 도입하는 시스템.. 몇년을 사용할수 있을까요?.. 시장변화에 대응하며 유기적으로 확장할수 있는 시스템이라면 회사의 자산으로써 경쟁력을 키워줄수 있는 좋은 무기가 될것입니다.
넷째. 회사마다 다른 업무프로세스와 문화를 가집니다.
책상 앞에서 몇장의 요구사항에 대한 분석 문서만을 가지고 많은 개발회사들이 개발과 관련된 기능을 중심으로 시스템을 설계합니다. 수십년간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회사가 쌓아온 노하우를 표현하기엔 무리가 있지 않을까요? 비슷해 보이는 업무처리를 진행하는 회사라 하더라도 그 회사의 문화와 업무프로세스는 동일할수 없습니다. 운영할 인력이 다르다면 그 인력이 익숙한 업무환경이 다를것이고, 이를 획일화 하여 제작한다는것은 수십년간 회사의 노하우를 무시하고, 시스템에 맞춰진 업무처리를 진행해야 한다는 결론이 됩니다.
시스템에 대한 진입장벽은 이로 인해서 발생합니다. 익숙한 업무를 포기하고, 익숙하지 않는 시스템으로 얼마나 효율적인 업무적용이 가능할까요?... 과연 이런 시스템이 필요한걸까요?.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는 업무의 효율성을 높히고, 반복작업을 최소화하며, 위험 요인을 감소시키는 다양한 요구사항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회사업무에 맞는 시스템이 필요하신건지. 아니면 시스템에 맞게 회사업무 프로세스 수정을 원하는 것인가 하는 질문과 그 답을 고민해 봐야할듯합니다.
시스템의 합리적인 가격은 정해진 금액이 없습니다. 반드시 필요한 요인 또한 정의를 내리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문제는 기존에 회사에서 시스템을 운영하고, 시스템을 통해서 업무를 진행할 인력들이 얼마나 시스템을 활용하여 그 가치를 실제 업무에 반영할수 있느냐 하는 점입니다.
비즈니스 모델과 업무프로세스에 맞게 구축을 하시기 위해서는 기존의 범용 솔루션으로는 감당할 수 없습니다.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 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 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반면에 워드프레스 등의 CMS(컨텐츠관리시스템)이나 빌더솔루션(제로보드,그누보드, 등)은 다른 개발방법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이 만들어지는 원리는 비슷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면서 이를 시스템화를 시키게 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제작사에서 쇼핑몰을 주문받아 제작을 한 후에 지속적으로 타 고객사에서 쇼핑몰에 대한 제작이 진행될 때, 솔루션화를 시키게 됩니다. 옷을 만든다고 생각해 보았을 때, 비슷한 형태의 옷을 반복적으로 만든다면 공장에서 설비를 투자하여 자동화를 시키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옷이 기성복이죠. 기성복의 장점은 빠르게 제작할 수 있으며, 가격이 낮다는 점일 것입니다. 하지만, 개성이 반영되기는 어렵겠죠.
장단점을 정리해 본다면.
* 맞춤제작
- 단점 : 구축비용 시간이 많이 든다
- 장점: 다양한 비즈니스 적용이 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나의 비즈니스, 업무프로세스에 맞는 설계가 가능하다.
* 솔루션 활용구축
- 장점: 구축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기술력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
- 단점 : 특정 틀에서 벗어날 수 없다. 유연한 비즈니스 대응이 불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진다.
실제로 솔루션을 사용해서 성공하는 모델은 수천개 시스템중에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맞춤제작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의 생존 및 성공확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그 이유는 회사의 업무 프로세스와 필요에 맞게 구축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단순히 예약관리만 하기보다 전자출입명부 등 운영 상에 필요한 타 시스템과의 연계가 가능하다면 맞춤제작을 통해 확장하시는 것이 더욱 활용도가 높을 것입니다. 시스템적인 요소를 더하여 예약자 명단을 관리하거나 예약 히스토리 등을 관리할 수 있다면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하실 수 있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더 나아가 고객관리(예약완료 시 문자/알림톡 안내 등, 기간을 설정하여 내원 확인 등) 관련한 시스템 요소로 확장하실 수 있습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예약 시스템은 구축방법이 다양합니다. 어떤 방법이 맞고 틀리냐 하는 문제 보다는 어떤 방법이 구축하려는 목적과 흐름에 맞도록 최적화 되어있느냐 하는 점이 중요합니다. 특히 온라인을 기반으로 진행되는 예약의 요구사항이 늘어나는 것에 대한 대비도 필요합니다. 구축이 완료된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얼마든지 확장하거나 개선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시중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개발방법론이 저렴한 가격을 위한 방법으로 포인트가 맞춰져 있습니다. 업무상의 위험요인을 최소화하고, 효율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점에서 주문제작형 예약 사이트 도입이 필요합니다. 효율적인 도입 및 운영을 위해서 전문적인 컨설턴트를 통한 컨설팅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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