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실시간 채팅어플 제작개발을 하고싶어 문의드립니다.
회원가입을하고, 캐시충전 기능도필요하며 충전한캐시로 실시간채팅방에 광고를 넣을생각입니다
광고는 카톡에있는 톡게시판올리는것처럼 거기에 올라가는겁니다
채팅방은 수백천개가 있을것이고, 각각의 채팅방에는 수십수백명의 채팅자들이 실시간으로 채팅이
가능하여야합니다.
비용,기간,유지 등 궁금합니다 메일남겨주시면 연락드리겠습니다.
[답변]
회원가입한 사용자가 수백천개 있는 채팅어플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검토하셔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많은 채팅 사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초기단계의 개발설계입니다. 서버 및 회선에 대해서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되는 원리가 개발소스를 얼마나 가볍고 효율적으로 설계하느냐가 핵심입니다. 이 부분에서 일반 어플을 만드는 기술은 거의 사용할수 없기 때문에 어플만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회사에서는 제작이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페이지 단위의 견적은 상상할수도 없겠죠. 거의 대부분은 전문적인 실시간 채팅 사이트를 구축하는 회사를 통하거나 맞춤제작을 통해서 기술력이 확보된 업체를 통해서 구축을 진행합니다. 또한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통해서 효과적인 구축전략을 수립하는것 또한 도움이 될것입니다.
웹인터페이스나, 채팅버그 등이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해야하며 현재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선발주자를 기준으로 견적을 낸다면 최소 수십억원 이상의 견적이 나오리라는것은 쉽게 예상해 볼수가 있습니다. 수년간 꾸준히 운영해 오면서 시장과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꾸준히 반영해 왔으며, 지금 이 순간에도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는 경쟁자들과 경쟁하는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성공적인 실시간 채팅 서비스를 구축을 위해서 준비해야 하는 상황은
1, 사용량 예측
2. 개발방법론 수립과 합리적인 개발언어선택
3. 플랫폼 진화를 위한 기반구성
4. 네트워크 및 인프라 설계 방안
5. 비즈니스 모델 분석 및 수익화
6. 사용자 UI개선과 인터페이스 설계
7. 사용자편의 기능 구성
8. 단계별 업그레이드 전략수립
9. 속도최적화를 위한 기술도입
10. 외부 연동 및 API 배포를 위한 전략수립
등의 여러가지 방안에서 체계적인 검토가 필요합니다.
앱을 제작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그 방법에 따라서 가격과 제작기간은 천차만별입니다. 어느 방법이 더 좋고 나쁘다는 것은 상대적일 가능성이 높으며, 아무리 좋은 솔루션이나 빌더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진행하려는 비즈니스의 목적 및 규모와 맞지 않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어플을 어떤 방식으로 제작하셨느냐에 따라 유지, 관리하는 방식도 달라지게 됩니다.
솔루션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을 겁니다. 어플을 제작하는 방법중에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제작하는 경우도 있지만, 비즈니스 모델에 맞게 제작되는 맞춤제작 방식도 있습니다. 각자의 장단점에 대해서 설명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장단점을 정리해 본다면.
* 솔루션 활용구축
- 장점: 구축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기술력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
- 단점 : 유연한 비즈니스 대응이 불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진다.
* 맞춤제작
- 단점 : 구축비용 시간이 많이 든다
- 장점: 다양한 비즈니스 적용이 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실제로 솔루션을 사용해서 성공하는 모델은 수천개 사이트중에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맞춤제작을 기반으로 한 앱의 생존 및 성공확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들여 만든 앱이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1명의 운영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월 200만원 전후로 1년 동안만 운영해도, 인건비 기준으로는 2400만원이 소요되며, 재경비, 4대보험 등 및 기타잡비를 기준으로 생각해 봐도 5000만원 이상의 비용이 1년간 사용됩니다. 인건비뿐만 아니라 마케팅비용이나 기타 요소를 생각해 본다면 수억 원이 없어지는 것도 순간적입니다. 1년이 아니라 2년 3년 시간이 지나게 되면 될수록 지속적으로 비용이 소모됩니다.
반대로 2000만원을 들여 맞춤제작한 어플이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투입되는 인력이 거의 없어도 되게 자동화 시키고,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제작된 사이트라 가정해 보겠습니다. 초기에 2000만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이 소모되지만, 1년 뒤에도 2년 뒤에도 큰 비용 추가없이 유지보수나 기능추가에 해당하는 일정비용만이 추가될 것 입니다. 또한 사업 및 아이템에 특화하여 제작이 되어서 시장변화에 대한 대응이나 추후 사업 확장에도 용이할 것입니다.
조삼모사라는 사자성어가 생각나는 부분입니다.
많은 분들이 초기에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솔루션을 선호하고 있지만, 6개월 이후에도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어플은 1%도 안됩니다. 신중한 고민과 합리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여러 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필요한 기능들 점검해 보시고, 예산에 맞춰서 기능을 조절한다면 예산에 맞춰진 어플 구축이 가능합니다. A는 얼마 B는 얼마 식의 가격 구성은 만족한 결과를 만들 수가 없습니다. 겉으로 보이기에 비슷해 보이지만 수천가지의 요인들로 인해서 견적 편차는 벌어집니다
어플을 만드는 방법 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 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테트라 라고 불리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어항속에서 수백마리씩 키우는 물고기이며, 한마리가 한쪽으로 움직이면 다른 물고기들도 같은 방향으로 따라서 움직입니다. 영문도 모른채 남들을 따라서 움직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흔히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시장현상도 이와같은 이유에서 나타납니다.
어항속의 테트라가 되고 싶으신가요?
잘되는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과 한정된 시장상황은 험난한 경쟁을 예상할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어항속에 나날이 새로운 물고기가 들어오는 상황이고, 여러마리의 물고기중 하나라 생각해 본다면 어항속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것은 필수입니다. 온라인 사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흔히 겪는 실수중 하나가 솔루션을 통해서 개성없이 쉽게 시장에 진입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조금씩 아이디어 들이 모여서 쇼핑몰 솔루션이 만들어져있습니다. 범용적인 비즈니스 형태의 운영을 위해서는 투입비용이 낮은 만큼 진입장벽도 낮지만, 저렴하게 시작을 할수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입니다
물론, 솔루션을 직접 제작한다면 비용도 많이 들고, 쉬운길은 아닙니다. 기존에 만들어진 솔루션에 비해서 안정화 까지의 시간도 많이 들어가게 될것입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구조의 사이트중 상위에 랭크된 사이트의 대부분이 솔루션을 통해서 제작된 형태가 아닌 맞춤제작을 통해서 제작되거나 내부에서 직접 개발한 사이트인것을 생각해 본다면 그 강점은 비용을 뛰어넘는 무언가가 있을것입니다.
어플 제작 후에 이를 안정적으로 수정/보완/유지보수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역량이 있는 업체와 함께하셔야합니다.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역량이 있는 개발사에서 제작을 하시어, 안정적이고 신속하게 유지보수에 대응하셔야합니다.
1. 안정성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어플를 운영하다가 유지보수 회사가 부도가 난다면 어떻게 될까요?
다른 유지보수 회사를 또 찾아야겠죠. 원할한 업무진행과 효율적인 어플 운영을 위해서라도 가장 주의해야 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관공서쪽이나 대학교측과 거래를 하고 있는 회사라면 어느정도 안정성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듯 합니다.
2. 기술력
개발회사에서 시행착오를 겪은 가장 큰 이유는 개발회사의 기술력 문제입니다. 그런 회사를 또 만날수는 없겠죠. 1개월 걸리는 작업이라고 담당자가 판단을 했는데. 4개월이 걸리는 작업이라면, 그 담당자는 과연 기술력이 있을까요? 물론 아니겠죠. 사람이 하는 일인만큼 실수를 할수도 있겠지만, 아마도 1개월이라고 말했다면, 거기서 몇일정도의 차이가 날 정도로 근접한 예측이 가능해야 기술력이 있는 회사입니다.
또한 개발쪽인 측면에서도 현 사이트에 날개를 달아줄 수있는 개발이 가능한 회사라면, 계획하시는 사이트를 150%, 200%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할수 있을듯 합니다.
3. 커뮤니케이션 능력
이거 수정해 주세요.. 라고 설명을 했는데 담당자가 이해를 못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주로 요청을 하는 분은. 전문인력이 아니기 때문에 설명을 하기가 힘이 듭니다.
예를들어 쇼핑몰에서 재고관리를 추가로 도입하고 싶은데.. 그걸 설명을 해야한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담당자가 쇼핑몰을 운영해 본 사람이라면, 많은 설명없이도 공감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그런 경험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그게 가능한 회사가 좋은 회사겠죠.
4. 컨설팅
웹 전문가가 아닌 이상 아무리 좋은 아이템을 가지고 사이트를 만들고 싶어도, 지금과 보다 훨씬 복잡한 시행착오를 거칠수 밖에 없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가진 컨설턴트라면, 한번이라도 시행착오를 줄여서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수가 있겠죠. 뿐만아니라 비즈니스 모델에 날개를 달아드리는것도 가능할듯 합니다. 고객이 꾸는 꿈. 현실로 만들어 주는 사람, 그게 컨설턴트입니다.
5. 비전.
어플이 5년뒤에 어떻게 바뀔까요?.. 아무도 예측할수 없을듯 합니다.
하지만, 그 회사의 비전이 있고, 5년뒤를 대처할 수 있는 비전이라면,
유지보수 맡길만 하지 않을까요? 서로 Win-Win할 수 있는 비즈니스 관계를 추천드립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실시간 채팅 어플은 구축방법이 다양합니다. 어떤 방법이 맞고 틀리냐 하는 문제 보다는 어떤 방법이 진행하려는 사업의 목적과 흐름에 맞도록 최적화 되어있느냐 하는 점입니다. 특히 지금과 같이 온라인을 기반으로 사업이 전개되는 경우 시장에서 고객들의 요구사항은 빠르게 바뀝니다. 구축이 완료된 사이트라 하더라도 얼마든지 확장하거나 개선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시중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개발방법론이 저렴한 가격을 위한 방법으로 포인트가 맞춰져 있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계획하시는 비즈니스에 대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기존 시장에 나와있는 형태의 카피 사이트를 구성하기 보다는 차별화된 요인을 발굴하여 소비자의 불편함과 시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할수 있도록 구성하는것이 좋습니다. 제작비용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사업에 대한 방향성과, 요구사항 등을 점검하는 측면에서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IT컨설팅을 통해 시행착오를 최소화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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