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제작문의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1. 1. 22.
홈페이지 제작문의

분양형 사이트



[질문]


일단 질문에 맞지않는 광고는 사양하겠습니다


카페24로 렌탈 상품 홈페이지를 만들어서 운영중입니다

직원들도 하나씩 홈페이지를 제작해주고 싶은데 매번 바뀌는 상품을 홈페이지마다 적용시키는게 불가능해서


최상위 홈페이지를 만들고 이하 자녀 홈페이지? 를 두어서 최상위 홈페이지에서 상품변경시 자홈페이지에 똑같이 연동되는게 가능한걸로 아는데요.


1. 그러한 자,모 연동 상품의 이름이 무엇입니까?

2. 상위 사이트 제작비용과 하위 하나당 가격이 어느정도선일까요? 유지관리는 필요없습니다

3. 혹시 카페24로는 불가능하겠죠?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1. 자, 모 연동 상품의 이름이 명확하게 있지는 않지만 데이터 연동이 가능한 분양형 사이트의 개념과 유사하다고 판단됩니다


2. 상위 사이트 제작 비용과 하나당 가격은 구축하시는 방향과 범위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기본 골격이 되는 사이트 안에 추가적으로 생성하는 하나당 구축 가격을 낮출 수 있도록 설계하시어 구축하신다면 하위 웹사이트의 생성가격이 달라지게 됩니다. 또 제품을 몇 가지 올리는지, ‘모’에 해당하는 제품은 ‘자’에 어느 정도 범위로 노출시킬 것이고, ‘자’에 해당하는 사이트는 어느정도 범위로 ‘모’사이트에 영향을 줄 것인지에 따라 구축 비용은 달라지게 됩니다.


3. 카페24로 작업을 하시기 위해서는 먼저 문의를 통해 명확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그 방법에 따라서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어느 방법이 더 좋고 나쁘다는 것은 상대적일 가능성이 높으며, 아무리 좋은 솔루션이나 빌더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진행하려는 비즈니스의 목적 및 규모와 맞지 않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홈페이지를 어떤 방식으로 제작하셨느냐에 따라 유지, 관리하는 방식도 달라지게 됩니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 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 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반면에 워드프레스 등의 CMS(컨텐츠관리시스템)이나 빌더솔루션(제로보드,그누보드, 등)은 다른 개발방법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이 만들어지는 원리는 비슷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면서 이를 시스템화를 시키게 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제작사에서 쇼핑몰을 주문받아 제작을 한 후에 지속적으로 타 고객사에서 쇼핑몰에 대한 제작이 진행될 때, 솔루션화를 시키게 됩니다. 옷을 만든다고 생각해 보았을 때, 비슷한 형태의 옷을 반복적으로 만든다면 공장에서 설비를 투자하여 자동화를 시키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옷이 기성복이죠. 기성복의 장점은 빠르게 제작할 수 있으며, 가격이 낮다는 점일 것입니다. 하지만, 개성이 반영되기는 어렵겠죠. 


장단점을 정리해 본다면. 

* 맞춤제작 

- 단점 : 구축비용 시간이 많이 든다 

- 장점: 다양한 비즈니스 적용이 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 솔루션 활용구축 

- 장점: 구축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기술력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 

- 단점 : 유연한 비즈니스 대응이 불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진다. 


실제로 솔루션을 사용해서 성공하는 모델은 수천개 사이트중에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맞춤제작을 기반으로 한 사이트의 생존 및 성공확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흔히 웹사이트 제작을 집을 짓는 것과 비유를 많이 합니다 

제로보드와 같은 게시판빌더 및 워드프레스, 솔루션들은 사전에 만들어둔 컨테이너라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듯 합니다. 일정 규모 이하의 사이트 제작시에는 어느정도 만들어둔 요소를 활용하게 제작하기 때문에 간편하고 저렴한 가격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컨테이너에도 여러가지 옵션에 따라서 내부인테리어와 기능적인 부분을 보완할수 있듯이 게시판 빌더및 CMS솔루션들은 모듈이라는 기능형 프로그래밍 요소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컨테이너를 포개서 어느정도까지 높이나 규모의 건물을 지을수 있을까요?.. 


웹비즈니스는 빠르게 확장을 합니다. 규모가 커지면서 사용자들이 늘어나게 된다면, 워드프레스 및 CMS의 구조로는 대응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일차적으로는 회선을 늘리고, 서버를 증설하는 방법으로 어느정도 버틸수는 있지만, 시스템의 기본 설계가 호스팅 및 1대의 서버를 기반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중형 이상의 규모의 사이트로 확장은 불가능합니다. 특히 동시접속자가 많은 사이트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전략입니다. 

처음에는 작게 시작하다가 어느 정도 회원수가 모이고, 컨텐츠가 확보되면 증설을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건물공사를 진행할 때, 고층건물과 저층건물은 시공방법이 다릅니다. 


10층짜리 건물을 지으려면 지반공사를 1~2층 높이정도를 진행하지만, 50층 이상의 건물을 지으려면 적어도 5층 높이정도의 지반공사를 진행해야만 합니다. 10층 건물을 확장을 하더라도 일정 높이 이상을 증축하기 힘들듯이 웹사이트도 어느정도의 규모를 예상하고 공사를 진행해야만 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전문적인 제작업체들이 기획/개발/디자인의 요소에서 인력을 투입해서 진행하는 방법으로 제작을 진행합니다. 

솔루션기반의 제작의 경우 사전에 사용자들이 많이 찾는 형태의 건물구조를 미리 제작해 놓고, 약간의 기능(옵션) 변경만으로 수정한다고 생각하시면 될듯 합니다. 모델하우스를 보여주고 유사한 구조로 분양을 진행하는 아파트를 생각해 보시면 이해가 되실듯 합니다. 현실적인 비즈니스는 동일한 형태로 구현되지는 않습니다. 유사한 형태의 구조에 유사한 컨텐츠로 기존 사이트들과 경쟁해서 성공하는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주기적으로 반영하여 진화하는 사이트 구조를 가져가지 않는 한 경쟁력은 없습니다. 


최근에는 보안상의 큰 이슈가 없었지만, 5년이내로 CMS 및 게시판빌더의 치명적인 보안 결함으로 인해서 많은 해킹 및 공격시도가 있었습니다. 이는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있기 때문에 해커들이 약간의 분석만으로도 손쉽게 취약점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고, 동일버전의 소스는 동일 기법으로 해킹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안상으로는 상당히 불안한 상황입니다. 물론, 이런 문제점들로 인해서 주기적인 패치 및 보완업그레이드를 게시판빌더에서 지원하고 있지만, 실제 90%이상의 사이트들은 최신 버전을 사용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특히 원소스를 수정해서 사용하는 커스트마이징이라는 기법을 사용하게 되면, 이런 패치 요소를 활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보안상으로 취약한 구성이 됩니다. 

업체들의 경우 보안과 관련된 기술적인 대응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소스 자체가 유출되지 않는 구성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간단한 웹방화벽 및 하드웨어 방화벽구성 만으로도 충분히 방어가 가능합니다. 

IT 비즈니스에는 다양한 전략이 있고, 아이템의 특성에 따라서 어떤 전략이 더 최상의 선택이 될수 있느냐 하는 점은 달라질 것입니다. 특히 온라인 기반의 비즈니스의 경우 아이템의 특성상 빠른 시장성과 고객요구를 반영해야하며, 경쟁모델이 손쉽게 만들어질수 있습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직원들을 통해 추가적으로 형성된 웹사이트는 더 큰 홍보효과와 수익창출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되는 아이템을 가지고 비즈니스를 시작 하려는 사람들과 한정된 시장상황은 험난한 경쟁을 예상할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어항속에 나날이 새로운 물고기가 들어오는 상황이고, 여러마리의 물고기중 하나라 생각해 본다면 어항속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것은 필수입니다. 웹사이트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흔히 겪는 실수중 하나가 솔루션을 통해서 개성없이 쉽게 시장에 진입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조금씩 아이디어 들이 모여서 쇼핑몰 솔루션이 만들어져있습니다. 범용적인 비즈니스 형태의 운영을 위해서는 투입비용이 낮은 만큼 진입장벽도 낮지만, 저렴하게 시작을 할수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입니다 


하지만 현재 레드오션의 하나인 여성쇼핑몰을 생각해 본다면 

동일한 아이템 / 동일한 쇼핑몰 구조 / 동일한 유통망과 상품 / 비슷한 모델과 촬영기술. / 템플릿화된 상세보기 / 네이버에 의존한 마케팅 

여기에서 벗어날수 없다면...... 남들처럼 동대문에서 사입해서 예쁜모델을 통해서 사진을 찍어 잘 편집하고, 솔루션을 통해서 판매를 하며, 네이버 등의 광고비를 지출하면서 버텨야 되는 상황이 될것입니다. 

여기에 경쟁자들이 같은 방법으로 시장에 들어오거나, 누군가 막대한 자본을 쓰거나, 엄청난 모델 파워를 동원하거나, 의류 도메구조의 혁신을 가져오거나, 혁신적인 쇼핑몰 구조를 만들거나 하지 않는다면 성공 가능성은 없습니다. 후발주자 일수록 차별화된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비즈니스에 대한 접근을 다르게 해보셔야 할듯 합니다. 

단순한 예쁜 홈페이지가 아니라 이런 여러가지 시스템 요소를 가미한 고객의 입장에서 이용하기 편리한 웹사이트 제작을 위해서는 잠재적인 경쟁사이트와 차별화된 구성에서 부터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구축에 이르기까지 많은 부분에서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IT전문컨설턴트의 다양한 경험에서 오는 노하우를 활용하여 시행착오를 줄여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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