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어대응 및 쇼핑몰
[질문]
주식회사 힐링 | 고객과 자연의 건강을 최선으로 하는 기업과 같은 사이트를
이런식으로 웹사이트를 만들고싶은데 이런형태의 웹사이트를 뭐라고 부르나요?그리고 비용은 어느정도 들어가는지도 알고싶습니다
[답변]
현재 참고 사이트로 올려주신 웹사이트는 기본적인 회사소개와 다국어 대응이 가능한 반응형 웹사이트입니다. 현재 로고가 깨지거나 디자인 트랜드면에서 질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나 기본적인 사업홍보와 해외 소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를 소개하는데에 사이트의 목적이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쇼핑기능의 경우 사용자가 찾기 어려운 화면 디자인으로 설계되었으나 다양한 곳에서 판매하고 있는 현황으로 보이며, 자체 쇼핑몰도 구축하여 연결해놓았습니다. 이러한 사이트는 ‘브랜드사이트에 쇼핑몰기능을 추가한 방식’ 정도로 정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비용은 제작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각각의 제작하는 방식의 장단점과 특징에 대해서 설명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국내 홈페이지 제작업체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제작하시는 업체와 맞춤제작으로 고객의 필요에 맞게 필요한 기능만을 담아 제작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솔루션이란 정형화된 구조와 범용적인 설계를 기반으로 시장에서 보편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모아 만들어진 개발물을 말합니다. 이 경우 시장 규모와 잠재시장 등을 예측하여 사전에 솔루션을 제작하고, 이를 분양 및 배포 방식으로 판매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예를 드러 카페24나 wix 또한 홈페이지를 만들고자 사람들이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솔루션의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솔루션을 사용하는 이유를 고민해 보신다면
1. 솔루션 재사용을 통한 비용절감
수천만 원의 기능을 가진 솔루션을 수백만 원에 구입할 수 있다면 괜찮은 조건이 됩니다.
제작비용을 솔루션개발업체에서 선투자를 진행하고, 많은 사용자에게 판매하는 구성이기 때문에 솔루션으로는 가능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장이 성장하면서 경쟁 사이트들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동일한 솔루션으로 최신 디자인으로 무장한 신규 사이트와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결국 조삼모사 격으로 광고를 통해서 시장을 지켜야만 하는 상황이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경쟁자를 양성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솔루션을 재사용하는 구조는 피해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사전 사용을 통한 안전성
많은 사용자들이 솔루션을 사용해보고, 여러 번의 업데이트를 통해서 훨씬 안정적인 구조의 솔루션이 완성되게 됩니다. 만약 이렇게 안전화 된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을 통해서 수정해서 사용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실제로 솔루션 구매자의 40~50%이상은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의 최대장점인 안전성이 무너지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3. 문제 발생시 공동대응
소스 상의 결함이나, 특정 프로그램 구멍을 통한 해킹시도 등.. 다양한 문제에 있어서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나의 사이트에서 발견되는 문제라면 동일한 솔루션을 사용하는 여러 사이트에서도 발견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대응과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커스트마이징을 진행한 경우 기술적인 지원에 대한 제약이 심하고, 이런 문제요인 발생 시에 지원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 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특히나 향후 견적신청 및 관리, 상담관리, 고객관리 등의 요소가 비즈니스를 운영하시면서 필요하시다면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응이 가능한 맞춤제작방식을 더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 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반면에 워드프레스 등의 CMS(컨텐츠관리시스템)이나 빌더솔루션(제로보드,그누보드, 등)은 다른 개발방법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이 만들어지는 원리는 비슷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면서 이를 시스템화를 시키게 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제작사에서 쇼핑몰을 주문받아 제작을 한 후에 지속적으로 타 고객사에서 쇼핑몰에 대한 제작이 진행될 때, 솔루션화를 시키게 됩니다. 옷을 만든다고 생각해 보았을 때, 비슷한 형태의 옷을 반복적으로 만든다면 공장에서 설비를 투자하여 자동화를 시키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옷이 기성복이죠. 기성복의 장점은 빠르게 제작할 수 있으며, 가격이 낮다는 점일 것입니다. 하지만, 개성이 반영되기는 어렵겠죠.
장단점을 정리해 본다면.
* 맞춤제작
- 단점 : 구축비용 시간이 많이 든다
- 장점: 다양한 비즈니스 적용이 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 솔루션 활용구축
- 장점: 구축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기술력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
- 단점 : 유연한 비즈니스 대응이 불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진다.
실제로 솔루션을 사용해서 성공하는 모델은 수천개 사이트중에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맞춤제작을 기반으로 한 사이트의 생존 및 성공확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들여 만든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1명의 운영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월 200만원 전후로 1년 동안만 운영해도, 인건비 기준으로는 2400만원이 소요되며, 재경비, 4대보험 등 및 기타잡비를 기준으로 생각해 봐도 5000만원 이상의 비용이 1년간 사용됩니다. 인건비뿐만 아니라 마케팅비용이나 기타 요소를 생각해 본다면 수억원이 없어지는 것도 순간적입니다. 1년이 아니라 2년 3년 시간이 지나게 되면 될수록 지속적으로 비용이 소모됩니다.
반대로 2000만원을 들여 맞춤제작한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투입되는 인력이 거의 없어도 되게 자동화 시키고, 마케팅 또한 SEO 및 검색노출에 최적화 되며,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제작된 사이트라 가정해 보겠습니다. 초기에 2000만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이 소모되지만, 1년 뒤에도 2년 뒤에도 큰 비용 추가없이 유지보수나 기능추가에 해당하는 일정비용만이 추가될 것 입니다. 또한 사업 및 아이템에 특화하여 제작이 되어서 시장변화에 대한 대응이나 추후 사업 확장에도 용이할 것입니다.
참고사이트의 중요한 특징중에 하나인 다국어를 대응하기위한 개발방법은 다양합니다.
1. 접속자의 문자셋을 분석하여 해당 문자에 맞춰진 페이지를 보여주는 방법과,
2. 접속자의 IP를 분석하여 접속지역에 맞춰진 페이지를 보여주는 방법,
3. 스위치 및 서버상에서 IP필터링을 통하여 특정 접속지역에 맞는 웹서버로 전송하는 방법
4.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접속하는 방법
: 쿠키 및 DB에 IP저장 등을 통해서 재 접속시에는 선택한 사이트로 자동이동
등의 기법을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위의 방법중 어떤 방법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구축방법 및 비용은 달라질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1번의 방법은 문자셋을 최근 각 나라별로 분리하는것이 아니라 uft-8등의 표준화된 문자셋을 주로 사용하는 추세라 대응이 어려울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3번의 경우 네트워크 및 하드웨어측의 작업이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현 상황에서는 어려운 작업이 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어느정도 효율성을 고려하신다면 4번의 방법을 추천드리지만,
무조건 자동으로 접속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2번의 방법이 가장 나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문제는 IP별 나라를 판독하기 위한 기본 데이터를 구축해두고, 이 데이터와 접속IP를 비교하여 처리해야 하는점 입니다. 해당 데이터의 경우 해외 사이트를 통해서 구입(일부 무료도 있습니다)하시거나 국내 ISP업체를 통해서(유료) 공급을 받으실수 있습니다.
하나의 도메인으로 여러 언어를 처리하시는 방법은
1. 폴더별 분리접속을 할수 있도록 하고, 시작파일에서 코드분할을 하는방법
2. DNS를 분리하여 접속하는 방법
3. 개발시에 언어를 변수로 처리하고, 변수에 따라서 파일명과 변수를 결합하여 처리하는 방법
4. 언어와 관련된 부분을 미리 xml화 시켜서 저장하고, 언어에 따라서 동적으로 파일을 연결하는 방법
5. 이미지화 시켜서 대응하는 방법
등의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알아서 대응되는 방법과 수동으로 대응되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기때문에 전문가를 통해서 상담을 받아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테트라 라고 불리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어항속에서 수백마리씩 키우는 물고기이며, 한마리가 한쪽으로 움직이면 다른 물고기들도 같은 방향으로 따라서 움직입니다. 영문도 모른채 남들을 따라서 움직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흔히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시장현상도 이와같은 이유에서 나타납니다.
솔루션의 문제점은 비단 이것만이 아닙니다. 레드오션으로 경쟁구조를 만든다는것은 아이템을 쉽게 카피해서 경쟁자들이 생겨난다는 점입니다. 결국은 솔루션으로 찍어내는 개발회사와 이를 마케팅하는 회사들만 돈을 벌게 되는 게임이 되겠죠.. 기존 시장에 나와있는 형태의 카피 사이트를 구성하기 보다는 차별화된 요인을 발굴하여 소비자의 불편함과 시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할수 있도록 구성하는것이 좋습니다.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그 방법에 따라서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어느 방법이 더 좋고 나쁘다는 것은 상대적일 가능성이 높으며, 아무리 좋은 솔루션이나 빌더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진행하려는 비즈니스의 목적 및 규모와 맞지 않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홈페이지를 어떤 방식으로 제작하셨느냐에 따라 유지, 관리하는 방식도 달라지게 됩니다.
유지보수에 대한 부분은 질문하시지 않았지만 조금 설명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웹사이트 제작 후에 이를 안정적으로 수정/보완/유지보수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역량이 있는 업체와 함께하셔야합니다.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역량이 있는 개발사에서 제작을 하시어, 안정적이고 신속하게 유지보수에 대응하셔야합니다. 유지보수 비용의 경우 초기 구축범위에 확장 및 수정 범위에 따라 그 비용이 달라지게 됩니다.
1. 안정성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웹사이트를 운영하다가 유지보수 회사가 부도가 난다면 어떻게 될까요?
다른 유지보수 회사를 또 찾아야겠죠. 원할한 업무진행과 효율적인 웹사이트 운영을 위해서라도 가장 주의해야 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관공서쪽이나 대학교측과 거래를 하고 있는 회사라면 어느정도 안정성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듯 합니다.
2. 기술력
개발회사에서 시행착오를 겪은 가장 큰 이유는 개발회사의 기술력 문제입니다. 그런 회사를 또 만날수는 없겠죠. 1개월 걸리는 작업이라고 담당자가 판단을 했는데. 4개월이 걸리는 작업이라면, 그 담당자는 과연 기술력이 있을까요? 물론 아니겠죠. 사람이 하는 일인만큼 실수를 할수도 있겠지만, 아마도 1개월이라고 말했다면, 거기서 몇일정도의 차이가 날 정도로 근접한 예측이 가능해야 기술력이 있는 회사입니다.
또한 개발쪽인 측면에서도 현 사이트에 날개를 달아줄 수있는 개발이 가능한 회사라면, 계획하시는 사이트를 150%, 200%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할수 있을듯 합니다.
3. 커뮤니케이션 능력
이거 수정해 주세요.. 라고 설명을 했는데 담당자가 이해를 못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주로 요청을 하는 분은. 전문인력이 아니기 때문에 설명을 하기가 힘이 듭니다.
예를들어 쇼핑몰에서 재고관리를 추가로 도입하고 싶은데.. 그걸 설명을 해야한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담당자가 쇼핑몰을 운영해 본 사람이라면, 많은 설명없이도 공감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그런 경험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그게 가능한 회사가 좋은 회사겠죠.
4. 컨설팅
웹 전문가가 아닌 이상 아무리 좋은 아이템을 가지고 사이트를 만들고 싶어도, 지금과 보다 훨씬 복잡한 시행착오를 거칠수 밖에 없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가진 컨설턴트라면, 한번이라도 시행착오를 줄여서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수가 있겠죠. 뿐만아니라 비즈니스 모델에 날개를 달아드리는것도 가능할듯 합니다. 고객이 꾸는 꿈. 현실로 만들어 주는 사람, 그게 컨설턴트입니다.
5. 비전.
웹사이트가 5년뒤에 어떻게 바뀔까요?.. 아무도 예측할수 없을듯 합니다.
하지만, 그 회사의 비전이 있고, 5년뒤를 대처할 수 있는 비전이라면,
유지보수 맡길만 하지 않을까요? 서로 Win-Win할 수 있는 비즈니스 관계를 추천드립니다.
제작비용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사업에 대한 방향성과, 요구사항 등을 점검하는 측면에서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사업을 진행하시다보면 홈페이지를 통해 펼칠 수 있는 다양한 사업 전략이 많습니다. 단순한 예쁜 홈페이지가 아니라 쇼핑몰, 다국어 대응 등 여러가지 시스템 요소를 가미한 고객의 입장에서 이용하기 편리한 웹사이트 제작을 위해서는 잠재적인 경쟁사이트와 차별화된 구성에서 부터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구축에 이르기까지 많은 부분에서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IT전문컨설턴트의 다양한 경험에서 오는 노하우를 활용하여 시행착오를 줄여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ToTb Story > ToTb 네이버지식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쇼핑몰에 구매자동대행 넣고 싶은데 어디에 의뢰를 해야하나요? (0) | 2021.02.03 |
---|---|
더존erp 프로그램을 회사에 처음 도입하려하는데 아무도 아는 사람이 없습니다 이럴땐 어떻게 해야하나요? (0) | 2021.02.02 |
근태관리솔루션 장단점 (0) | 2021.02.02 |
웹 플랫폼을 구축하여 매칭 서비스 사업을 진행하려고 하는데요, (0) | 2021.01.29 |
쇼핑몰 사이트처럼 카테고리를 분류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이나 사이트는 어떻게 만드나요? (0) | 2021.01.28 |
국내 홈페이지 제작업체 추천부탁드립니다 (0) | 2021.01.26 |
웹사이트 제작, 유지비용 얼마나 들까요? (0) | 2021.01.25 |
사이트를 만드려고 하는데 (0) | 2021.01.25 |
온라인 교육 플랫폼 구축은 어떻게 할까요? (0) | 2021.01.25 |
홈페이지 제작문의 (0) | 2021.01.22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