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매 쇼핑몰 기능추가
[질문]
카페24 홈페이지 제작 관련 질문입니다.
사업자전용 인터넷 쇼핑몰을 제작하려고 합니다. 쇼핑몰관리자 계정으로 이리저리 찾아보니 회원가입 부분에서 일반회원과 사업자회원으로 나뉘던데 가입 자체를 사업자 회원으로 가입시킬수 있는 방법, 상품 가격을 사업자 회원만 보이도록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하구요..! 많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사업자들을 대상으로한 B2B 성격의 쇼핑몰(도매몰, B2B 쇼핑몰)의 경우 일반적인 쇼핑몰 형태와 다른 구성이 필요합니다. 질문자님이 현재 필요하다고 말씀하시는 사업자 형태의 회원가입, 상품가격 노출 설정뿐만 아니라 UI적인 측면에서 이미 제품에 대한 정보를 알고 주문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일반적인 쇼핑몰과 다르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빠른 주문과, 기존 주문한 내역에 대한 재주문, 자동주문, 예약주문 등의 기능이 기본적으로 필요하며 여신거래를 기본으로 할 가능성도 있으며, 이때 일정 금액이상의 미수금 발생 시에 발주가 제한되는 방식의 기능도 필요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격 또한 구매수량에 따라서 차등 적용되거나, 등급에 따라서 차등 적용하는 형태로 구성하는 것이 도매 쇼핑몰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방법입니다. 지금 말씀드린 기능들이 당장에는 필요하지 않으실지라도 사업의 방향성과 규모가 커지면서 충분히 필요하실 것으로 예상되는 기본적인 기능들입니다.
기존 솔루션을 통해 현재 필요하신 기능을 추가하신다고 하더라도 B2B사이트는 일반적인 솔루션으로는 제작이 어려운 영역입니다.
온라인 사업인만큼 제대로된 쇼핑몰을 구축하기 위한 준비가 매우 중요합니다. 쇼핑몰 사이트 개설을 알아보실 때에 솔루션이라는 단어를 접해보셨을 겁니다. 솔루션이란 정형화된 구조와 범용적인 설계를 기반으로 시장에서 보편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모아 만들어진 개발물을 말합니다. 이 경우 시장 규모와 잠재시장 등을 예측하여 사전에 솔루션을 제작하고, 이를 분양 및 배포 방식으로 판매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쇼핑몰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흔히 겪는 실수중 하나가 쇼핑몰 솔루션을 통해서 개성없이 쉽게 시장에 진입한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인 솔루션의 제작은 많은 사람들이 필요로 하고 찾는 기능을 가진 웹사이트 및 시스템을
사전에 개발업체에서 범용적인 기능을 토대로 제작을 진행하게 됩니다.
쇼핑몰, 커뮤니티,소셜커머스, 구인구직, 블로그 등의 많은 솔루션들이 이런 방법을 통해서 시장에 나오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솔루션을 사용하는 이유를 고민해 보신다면
1. 솔루션 재사용을 통한 비용절감
수천만 원의 기능을 가진 솔루션을 수백만 원에 구입할 수 있다면 괜찮은 조건이 됩니다.
제작비용을 솔루션개발업체에서 선투자를 진행하고, 많은 사용자에게 판매하는 구성이기 때문에 솔루션으로는 가능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장이 성장하면서 경쟁 사이트들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동일한 솔루션으로 최신 디자인으로 무장한 신규 사이트와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결국 조삼모사 격으로 광고를 통해서 시장을 지켜야만 하는 상황이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경쟁자를 양성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솔루션을 재사용하는 구조는 피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사전 사용을 통한 안전성
많은 사용자들이 솔루션을 사용해보고, 여러 번의 업데이트를 통해서 훨씬 안정적인 구조의 솔루션이 완성되게 됩니다. 만약 이렇게 안전화 된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을 통해서 수정해서 사용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실제로 솔루션 구매자의 40~50%이상은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의 최대장점인 안전성이 무너지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3. 문제 발생시 공동대응
소스 상의 결함이나, 특정 프로그램 구멍을 통한 해킹시도 등.. 다양한 문제에 있어서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나의 사이트에서 발견되는 문제라면 동일한 솔루션을 사용하는 여러 사이트에서도 발견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대응과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커스트마이징을 진행한 경우 기술적인 지원에 대한 제약이 심하고, 이런 문제요인 발생 시에 지원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쇼핑몰을 맞춤제작하시려는 수요가 굉장히 높은 상황입니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 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쇼핑몰을 만드는 방법 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 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반면에 워드프레스 등의 CMS(컨텐츠관리시스템)이나 빌더솔루션(제로보드,그누보드, 등)은 다른 개발방법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이 만들어지는 원리는 비슷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면서 이를 시스템화를 시키게 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제작사에서 쇼핑몰을 주문받아 제작을 한 후에 지속적으로 타 고객사에서 쇼핑몰에 대한 제작이 진행될 때, 솔루션화를 시키게 됩니다. 옷을 만든다고 생각해 보았을 때, 비슷한 형태의 옷을 반복적으로 만든다면 공장에서 설비를 투자하여 자동화를 시키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옷이 기성복이죠. 기성복의 장점은 빠르게 제작할 수 있으며, 가격이 낮다는 점일 것입니다. 하지만, 개성이 반영되기는 어렵겠죠.
장단점을 정리해 본다면.
* 맞춤제작
- 단점 : 구축비용 시간이 많이 든다
- 장점: 다양한 비즈니스 적용 및 확장이 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 솔루션 활용구축
- 장점: 구축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기술력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
- 단점 : 유연한 비즈니스 대응이 불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진다.
실제로 솔루션을 사용해서 성공하는 모델은 수천개 사이트중에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맞춤제작을 기반으로 한 사이트의 생존 및 성공확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으로 생각해 보았을때, 자체구축은 해당 인력들이 저마다의 파트에서 업무를 공조하여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시간만큼의 투입인력의 인건비와 시행착오 등을 고려해서 생각해 보신다면 어느정도의 이해가 되실것으로 생각됩니다. 장점을 생각해 본다면, 비즈니스에 대한 다양한 접목이나 아이디어를 반영하거나 확장성 있는 시장대응이 가능할것입니다. 물론, 기술력이 받춰져야만 시행착오가 최소화 되겠죠. 이런 이유에서 전문적인 웹에이전시들만이 맞춤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물론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조금씩 아이디어 들이 모여서 쇼핑몰 솔루션이 만들어져있습니다. 범용적인 비즈니스 형태의 운영을 위해서는 투입비용이 낮은 만큼 진입장벽도 낮지만, 저렴하게 시작을 할수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입니다
그러나 조삼모사와 같은 겪이겠지만,
100만원을 들여 만든 쇼핑몰이 운영인력이 1명 풀시간으로 있어야 하는 경우와
1000만원을 들여 만든 쇼핑몰이 운영인력이 없어도 운영이 가능한 경우
어느 형태가 더 이익일까요?..
인건비를 100만원만 생각해보더라도 1년만 지난다면 후자쪽이 훨씬 이익입니다.
사이트를 1년 이상으로 운영한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전자의 경우는 비용이 부담되게 됩니다.
3년쯤 지난뒤를 생각해보면, 전자는 3700만원(개발비100+3년간인건비3600), 후자는 1000만원의 비용이 사용되었을듯 합니다. 어느게 맞는 답이죠?...
솔루션의 문제점은 비단 이것만이 아닙니다. 레드오션으로 경쟁구조를 만든다는것은 아이템을 쉽게 카피해서 경쟁자들이 생겨난다는 점입니다. 결국은 솔루션으로 찍어내는 개발회사와 이를 마케팅하는 회사들만 돈을 벌게 되는 게임이 되겠죠..
기존 시장에 나와있는 형태의 카피 사이트를 구성하기 보다는 차별화된 요인을 발굴하여 소비자의 불편함과 시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할수 있도록 구성하는것이 좋습니다. 가장 궁금해 하시는 제작비용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사업에 대한 방향성과, 요구사항 등을 점검하는 측면에서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테트라 라고 불리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어항속에서 수백마리씩 키우는 물고기이며, 한마리가 한쪽으로 움직이면 다른 물고기들도 같은 방향으로 따라서 움직입니다. 영문도 모른채 남들을 따라서 움직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흔히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시장현상도 이와같은 이유에서 나타납니다.
어항속의 테트라가 되고 싶으신가요?
잘되는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과 한정된 시장상황은 험난한 경쟁을 예상할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어항속에 나날이 새로운 물고기가 들어오는 상황이고, 여러마리의 물고기중 하나라 생각해 본다면 어항속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것은 필수입니다. 쇼핑몰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흔히 겪는 실수중 하나가 쇼핑몰 솔루션을 통해서 개성없이 쉽게 시장에 진입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조금씩 아이디어 들이 모여서 쇼핑몰 솔루션이 만들어져있습니다. 범용적인 비즈니스 형태의 운영을 위해서는 투입비용이 낮은 만큼 진입장벽도 낮지만, 저렴하게 시작을 할수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입니다
물론, 솔루션을 직접 제작한다면 비용도 많이 들고, 쉬운길은 아닙니다. 기존에 만들어진 솔루션에 비해서 안정화 까지의 시간도 많이 들어가게 될것입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구조의 사이트중 상위에 랭크된 사이트의 대부분이 솔루션을 통해서 제작된 형태가 아닌 맞춤제작을 통해서 제작되거나 내부에서 직접 개발한 사이트인것을 생각해 본다면 그 강점은 비용을 뛰어넘는 무언가가 있을것입니다.
전문 컨설턴트와 시스템 통합 구축에 대한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특히 도매쇼핑몰의 경우 일반쇼핑몰과 달리 주문통합, 수수료 정산 등의 시스템적인 관리요소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를 통합관리할 수 있는 쇼핑몰이 필요합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도매 쇼핑몰에서 시스템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습니다. 판매자 입장에서는 편리하게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현황을 조회하며, 판매이후 정산을 빠르게 처리할수 있도록 구성되는 사이트가 가장 좋을것입니다. 반면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원하는 물건을 편하게 검색하여, 쉽게 구매하고, 결재할수 있으며, 교환/반품/환불 등의 사후처리가 용의한 사이트가 좋을것입니다. 사이트를 운영하는 운영자 입장에서는 손쉬운 모객과 사이트 홍보, 검색엔진 노출을 통한 자연스러운 접속 등에서 부터, 손쉬운 운영 과 정산프로세스의 시스템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시스템은 중요한 역활을 할것입니다. 단순한 홈페이지가 아니라 이런 여러가지 시스템 요소를 가미한 웹사이트 제작을 위해서는 잠재적인 경쟁사이트와 차별화된 구성에서 부터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구축에 이르기까지 많은 부분에서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IT전문컨설턴트의 다양한 경험에서 오는 노하우를 활용하여 시행착오를 줄여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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