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쇼핑웹페이지 제작 질문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0. 10. 21.
개인 쇼핑웹페이지 제작 질문

온라인쇼핑몰 제작

 

[질문]

네이버스토어나 비슷한 플랫폼 말고

개인 쇼핑사이트를 구축하려고 하는데요.

제품사진, 결제창 같은게 있어야겠죠.

홈페이지 제작업체가 호스팅서버도 같이 운영하나요?

그리고 업체에서 웹사이트 구입했을때

코딩을 아예모르니까

차후 추가기능이라던지, 뭔가 필요한 경우가 있을때

a/s 해주나요?(기간제? 아니면 몇년에 얼마지불? 이런..?)

 

코딩 하나도 모르는데

예~~~전에 4년? 전

그누보드 기반 커뮤니티사이트 플랫폼 한번 뜯어본 적있습니다.

무료호스팅달고

그누보드 게시판에서 자료 찾아다가 붙여넣기 좀 해봤는데

이 수준로는 응용을 할 수가 없어서

그냥 아예 역시나 제작의뢰를 하는게 맞는거겠지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쇼핑몰 창업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시는듯 합니다.

창업에는 다양한 전략이 있고, 아이템의 특성에 따라서 어떤 전략이 더 최상의 선택이 될수 있느냐 하는 점은 달라질 것입니다. 특히 온라인 기반의 창업의 경우 아이템의 특성상 빠른 시장성과 고객요구를 반영해야하며, 경쟁모델이 손쉽게 만들어질수 있습니다. 여성쇼핑몰의 경우 경쟁자들이 많지만,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테트라 라고 불리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어항속에서 수백마리씩 키우는 물고기이며, 한마리가 한쪽으로 움직이면 다른 물고기들도 같은 방향으로 따라서 움직입니다. 영문도 모른채 남들을 따라서 움직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흔히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시장현상도 이와같은 이유에서 나타납니다.

어항속의 테트라가 되고 싶으신가요?

잘되는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과 한정된 시장상황은 험난한 경쟁을 예상할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어항속에 나날이 새로운 물고기가 들어오는 상황이고, 여러마리의 물고기중 하나라 생각해 본다면 어항속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것은 필수입니다.

많은 분들이 경험에서 오는 시행착오를 간과합니다.

거의 대부분 사람들의 생각은 비슷합니다.

좋은 아이템은 경쟁을 불러오고, 나쁜 아이템은 소외 받기 쉽습니다.

이 외에도 창업에서 검토해야 하는 부분은 아이템, 자본, 시장환경, 고객니즈, 운영인력, 노하우 등 다양한 요소가 필요합니다. 이중 하나의 요소라도 문제가 있다면 성공하는것은 어렵습니다.

특히 온라인 비즈니스는

- 전문성이 높다

- 다양한 비즈니스와 융합이 된다

- 비즈니스 진화가 빠르다

- 장기적인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 고객 니즈 분석에 맞는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

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동안 느리게 시장변화에 적응해 오면서 쌓여온 기존 비즈니스와는 달리 20~30년도 않되는 짧은 시간동인 급속한 변화속에서 발전해 왔습니다.

단순히 오픈해서 몇년간 운영하다 문을 닫는 사이트가 아니라, 사용자들에게 인정받고, 수익모델을 통해서 안정화 될수 있는 사이트.. 10년후에도 그런 사이트로 남아있을수 있을까요?. 지금 준비하시는 사이트와 사업은 그 꿈을 이룰만큼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신가요?.

ToTb는 다양한 분야의 온라인 기반사업의 컨설팅을 해오고 있습니다.

연간 평균 100여건의 사업에 대한 컨설팅과 제작을 10년 이상 시간동안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전문 컨설턴트의 다양한 시장경험과 비즈니스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토대로 성공가능성 높은 사업 추진을 추천드립니다.

쇼핑몰만 해도 수천가지가 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한 제품을 판매하는 B2C형 쇼핑몰에서 부터, 도매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공동구매, 역공동구매, 경매, 역경매, 몰인몰, 몰앤몰, 설렉몰, 구매대행, 판매대행, 중계형쇼핑몰 등. 약간의 변형만으로도 흥미있고 성공가능성 높은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수가 있습니다.

문제는 사업에 있어서 시행착오를 최소화 시키고,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한 전략입니다.

처음 사업을 준비중이신 분들이 겪는 가장 큰 고민은..

주위에 도움을 줄수 있는 지원자나 맨토가 없다는 점입니다.

정보의 홍수라 불릴 정도로 약간의 검색만으로도 많은 데이터를 찾을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데이터는 개개인의 주관과 경험이 반영되어 있고, 다양한 기법들에 의해서 노출되기 때문에 처음 정보를 접하는 입장에서는 판독이 어려울수 밖에 없습니다. 많은 방법과 선택의 길이 있는데. 몇몇의 제한적인 정보만을 가지고 선택을 하게 된다면, 그만큼 정확한 선택은 어렵게 될것입니다. 추후 그런 방법이 있었구나 하고 알게되더라도 다시 돌리기 어려운 상황이 될것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고민을 전문적인 컨설턴트를 통해서 해결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IT컨설턴트의 경우.. IT기술에 대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그 정보의 장단점과 경험에서의 예상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성공적인 판단을 할수 있는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책이나 몇몇 지식만을 가지고 사업을 해서 누구나 성공을 한다면, 사업이 어렵다는 이야기가 나오지 않았을것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테트라 이야기 처럼 사업도 마찬가지가 될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전략과 시장대응능력이 없다면, 남들이 잘된다는 업종으로 뛰어들게 되고, 남들과 동일한 절차를 통해서 시장에 적응하게 됩니다. 고객들의 요구가 급변하게 된다면 남들만큼의 대응을 통해서 현상유지가 될것입니다. 이런 사업방법으로 성공을 할수 있을까요?..

어항을 깨 부술수 있을만큼의 강한 아이템이나.. 새로운 어항을 구성할수 있을 선점시장전략이나.. 최소한 선두에 서서 움직이는 테트라가 될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성공은 어려울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전략적인 검토가 필요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특히 쇼핑몰의 경우

동일한 아이템

동일 쇼핑몰 구조

동일한 유통망과 상품

비슷한 모델과 촬영기술.

템플릿화된 상세보기

네이버에 의존한 마케팅

여기에서 벗어날수 없다면...... 남들처럼 사진을 찍어 잘 편집하고, 솔루션을 통해서 판매를 하며, 네이버 등의 광고비를 지출하면서 버텨야 되는 상황이 될것입니다.

여기에 경쟁자들이 같은 방법으로 시장에 들어오거나, 누군가 막대한 자본을 쓰거나, 엄청난 모델 파워를 동원하거나, 의류 도메구조의 혁신을 가져오거나, 혁신적인 쇼핑몰 구조를 만들거나 하지 않는다면 성공 가능성은 없습니다.

후발주자 일수록 차별화된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조삼모사와 같은 겪이겠지만, 

100만원을 들여 만든 쇼핑몰이 운영인력이 1명 풀시간으로 있어야 하는 경우와 

1000만원을 들여 만든 쇼핑몰이 운영인력이 없어도 운영이 가능한 경우 

어느 형태가 더 이익일까요?.. 

인건비를 100만원만 생각해보더라도 1년만 지난다면 후자쪽이 훨씬 이익입니다.

사이트를 1년 이상으로 운영한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전자의 경우는 비용이 부담되게 됩니다. 

3년쯤 지난뒤를 생각해보면, 전자는 3700만원(개발비100+3년간인건비3600), 후자는 1000만원의 비용이 사용되었을듯 합니다. 어느게 맞는 답이죠?... 솔루션의 문제점은 비단 이것만이 아닙니다. 레드오션으로 경쟁구조를 만든다는것은 아이템을 쉽게 카피해서 경쟁자들이 생겨난다는 점입니다. 결국은 솔루션으로 찍어내는 개발회사와 이를 마케팅하는 회사들만 돈을 벌게 되는 게임이 되겠죠.. 

비즈니스 모델을 중심으로 생각해 보았을때, 다양한 전략구현이 가능하며, 여러가지 변형된 형태가 가능합니다.

기존 시장에 나와있는 형태의 카피 사이트를 구성하기 보다는 차별화된 요인을 발굴하여 소비자의 불편함과 시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할수 있도록 구성하는것이 좋습니다. 가장 궁금해 하시는 제작비용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사업에 대한 방향성과, 요구사항 등을 점검하는 측면에서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가지 걱정되는 부분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이 워낙 시장격차도 크고, 상위권 업체들이 많은 홍보비용을 지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작단계에서 차별화된 요인에 대한 점검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특히, 유지보수에 대해 질문해 주셨는데 호스팅이나 유지보수는 쇼핑몰제작업체마다 진행여부나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답변은 어렵습니다. 호스팅을 별도로 타 회사에 위탁하는 경우도 있고 제작업체에서 비용만 지불하면 처리를 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제작의뢰를 하는 기업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유지보수의 경우 질문자님께서 추가하거나 수정하고자하는 내용에 따라 유지보수로 처리하거나 추가적인 개발이 필요하다고 판단함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업체라면 별도의 유지보수 계약을 통해 간단한 수정 또는 난이도가 높지 않은 업데이트를 진행해 줄 수 있습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쇼핑몰의 제작비용은 구축방법과 개발방법에 따라서 천차만별입니다. 이미 만들어놓은 사이트를 변형해서 찍어내듯 제작하는 방법이라면 비교적 저렴하게 제작은 가능하지만, 기능에 대한 추가 및 차별화를 꾀하기는 어렵습니다. 반면에 현재 쇼핑몰과 비교했을 때 도 경쟁력을 가지는 사이트이거나, 시장의 동향을 읽어내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제작한다면 제작난이도와 비용은 올라가지만 쇼핑몰의 활용도는 높아질 것입니다. 또한, 운영상에서 필요하다고 느끼는 기능이나 고객의견에 대한 반영을 빠르게 대응 한다면 경쟁력 있는 쇼핑몰이 될 수 있습니다. 

IT전문컨설턴트의 다양한 경험에서 오는 노하우를 활용하여 시행착오를 줄여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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