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
홈페이지 제작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질문드립니다.
저는 웹매거진을 만들고 있는 중입니다.
윅스로 작업을 했으나 윅스의 오류와 두세가지 지원되지 않는 기능적 문제에서 한계를 느꼈습니다.
그래서 수정 및 보완을 하려고 했으나 웹빌더 프로그램이라 그런지 ftp 제공이 안되고 corvid라는 윅스만의 수정 방식이 따로 있어 어느 누구에게도 의뢰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아예 새로 홈페이지를 만들어 다시 시작하려고 합니다.
몇 군데 업체를 통해 홈페이지 제작을 문의해봤으나
대부분 워드프레스를 통한 제작으로 견적을 보내주더라고요.
워드프레스 제작 가격도 천차만별인지,,
어디는 130만원, 또 다른 곳은 500만원, 또 4천만원까지... 가격 차이도 심하구요.
근데 웹매거진 특성상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업로드해야 하고 추후 디자인이나 기능면에서 ftp를 통해 수정을 해야 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런 면에서 워드프레스 방식이 괜찮은가요?
업체 서버를 통한 독립형이 좋을지, 워드프레스가 좋을지 고민이 정말 많은데요.
윅스로 크게 좌절했던 터라 새로 만드는 홈페이지는 코딩 등 웹개발 모드에서 수정이나 보완이 용이하고, 사진, 캡션, 뉴스레터기능과 용량 및 속도 등 다양한 기능이 필수적인 웹매거진으로서 제대로 기능할 수 있었으면 좋겠거든요.
전문가 여러분들의 조언이 절실합니다. 도와주세요!
[답변]
일반적으로 컨텐츠 사업의 경우.
1. 컨텐츠 판매사업
2. 컨텐츠 공급사업
3. 컨텐츠 중계사업
4. 컨텐츠 가공사업
5. 컨텐츠몰
등의 수많은 경우의 수가 있습니다.
현재 운영하시려고 하는 사업이 웹매거진 홈페이지가 어떤 형태인지에 따라서 구축 전략과 사전체크 포인트가 달라지게 됩니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 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 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반면에 워드프레스 등의 CMS(컨텐츠관리시스템)이나 빌더솔루션(제로보드,그누보드, 등)은 다른 개발방법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이 만들어지는 원리는 비슷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면서 이를 시스템화를 시키게 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제작사에서 쇼핑몰을 주문받아 제작을 한 후에 지속적으로 타 고객사에서 쇼핑몰에 대한 제작이 진행될 때, 솔루션화를 시키게 됩니다. 옷을 만든다고 생각해 보았을 때, 비슷한 형태의 옷을 반복적으로 만든다면 공장에서 설비를 투자하여 자동화를 시키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옷이 기성복이죠. 기성복의 장점은 빠르게 제작할 수 있으며, 가격이 낮다는 점일 것입니다. 하지만, 개성이 반영되기는 어렵겠죠.
장단점을 정리해 본다면.
* 맞춤제작
- 단점 : 구축비용 시간이 많이 든다
- 장점: 다양한 비즈니스 적용이 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 솔루션 활용구축
- 장점: 구축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기술력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
- 단점 : 유연한 비즈니스 대응이 불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진다.
실제로 솔루션을 사용해서 성공하는 모델은 수천개 사이트중에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맞춤제작을 기반으로 한 사이트의 생존 및 성공확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웹매거진 형태의 홈페이지의 경우 구체적인 사업방향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아래와 같은 요소를 검토해보셔야 합니다.
1. 사용자 중심의 UI(Uset Interface)
눈에 보이는 요소는 아니지만 해당되는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얼마나 편안한 느낌으로 익숙한 분위기에서 머물다 가느냐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네이버나 다음의 UI가 기타의 포털과 비교해 볼 때 사용자 중심으로 구성이 되었기때문에 사용자들은 비슷비슷한 포털사이트 중에서도 네이버나 다음을 선택하게 된 것입니다. 이 UI 요소는 사용자의 시선의 흐름을 유도하여 베너나 특정 컨텐츠에 사용자들의 시선이 머물 수 있게도 도와줍니다.
2. 컨텐츠 공급자와의 호환관계
컨텐츠에 해당되는 부분을 외부업체로부터의 공급받을 경우 검토해야하는 요소입니다.
외부업체에서 공급되는 컨텐츠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업체별로 제시하는 기본적인 구성 및 컨텐츠에 대한 레이아웃 공간을 지켜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상세한 기획을 통해서 확보하지 않으면 추후 사이트를 확장하고자 할 때 심각한 문제 요소로 작용을 합니다.
3. 추가 컨텐츠 생성 및 수정의 용이성
컨텐츠 사이트에서는 수많은 컨텐츠들이 생성되고 수정되고 삭제되는 복합화된 사이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가적인 컨텐츠의 생성과 수정을 하는 방법들이 쉬워야 합니다.
한두개의 컨텐츠를 바꾸는데 있어서도 일일히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가 있어야 한다면 컨텐츠의 원할한 공급이 힘들게 됩니다. 이런면에서 관리자를 통해 손쉽게 컨텐츠를 생성/관리/업로드할 수 있어야합니다.
4. 관리자의 컨텐츠 접근성
컨텐츠 사이트는 개발인력보다 운영인력이 더 많이 들어가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 운영인력에 해당되는 비용을 줄이기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관리자 페이지의 강화가 필요합니다. 1000만원주고 만든 사이트에 매달 500의 인건비가 들어가는 경우와 2000만원을 주고 만든 사이트에 매달 300만원의 인건비가 들어가는 두 가지의 경우를 생각해 본다면. 포털사이트에서의 가격의 차이는 실제로 이 관리자 페이지의 구성 및 강화에 초첨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페이지 동시 접속자 및 로딩속도
나날이 새로운 서버기술이 나오고 있고, 그에따라 동시접속자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급의 서버기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고가의 서버유지비 및 서버 구입비를 지출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3.2G 듀얼프로세스형 컴퓨터를 기준으로할때. 페이지 용량에 따라 틀리지만 동시접속자를 3000~5000 여명 정도로 예측할수 있습니다. 이는 실 접속자를 기준으로 할때 일일 10만명까지 버틸수 있는 서버의 량입니다..
한페이지의 평균용량이 1M인 경우와 300K인 경우에는 수치상으로만 하더라도 3배나 많은 사람이 접속할수 있고, 그런 작은 요소들이 서버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기술력입니다.
컨텐츠 웹사이트에서 중요한 부분으로 보안에 대한 이야기를 안할 수 없습니다.
제로보드와 같은 공개형 게시판빌더로써는 이 부분이 가장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결재를 진행하고 자료를 다운로드 받아야 되는 상황에서 게시판 자체의 취약점을 통해서 포인트가 강제로 충전되고, 이를 바탕으로 자료를 다운로드 받아야 된다면, 가장 기본적인 수익모델이 흔들릴수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거의 대부분의 다운로드샵이 제로보드가 아니라 순수한 개발로 진행한 것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컨텐츠 판매솔루션의 경우, 범용적인 솔루션이 존재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정확히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운영하느냐에 따라서 범용솔루션을 구입해서 적용하느냐, 아니면 신규 제작을 해야하느냐 하는 부분이 결정이 됩니다. 웹사이트의 경우 운영정책 및 수익모델에 따라서 시스템적인 요소가 많이 차이가납니다. 범용적인 솔루션을 가지고 가볍게 시장진입을 계획중이시라면,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범용솔루션의 경우, 일반적인 기능을 중심으로 솔루션을 사전에 제작해두고, 이를 디자인 요소만 일부 변경을 해서 판매를 하고있습니다. 해당 비즈니스 모델이 주위에서 인정받을 정도라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범용솔루션을 가지고 시장진입을 할 수가 있습니다. 개발회사 입장에서는 어렵지 않게 만들수 있으니, 그만큼 수익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범용솔루션을 가지고 시장진입한 분들은 모두.. 막대한 마케팅 경쟁속으로 빠져들수 밖에 없습니다. 더군다나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장벽이 솔루션 구입비용에 국한되어서, 어렵지 않게 사이트를 제작할수가 있게 됩니다. 이를 최신 디자인으로 무장한 신규 사업자가 시장에 들어올 확률이 그만큼 증가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과연, 기존 사업자가 어떻게 시장에서 방어전략을 세울수가 있을까요?.
그럼, 범용솔루션으로 만들어진 사이트와, 자체적으로 제작된 솔루션으로 만들어진 사이트는 누가 경쟁력을 가지게 될까요?.. 운영의 효율적인 측면에서 검토해 본다면 압도적으로 자체 개발된 솔루션입니다. 물론, 개발비용적인 측면에서는 비용이 다소 높을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운영상의 손쉬운 운영과 업무프로세스의 효율적인 적응이된 관리자 페이지만으로도 운영비용을 절약할수가 있습니다. 100만원을 들여 만든 사이트의 운영인력이 2명인경우와, 1000만원을 들여 만든 사이트의 운영인력이 1명의 인력이 가끔 확인해도 되는 사이트의 효율성을 비교해 본다면 후자가 훨씬 높을것입니다. 개발비용은 1회 투입되는 비용이지만, 운영인력은 매달 지속적으로 투입되어야 되기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이 커지면 커질수록 인력비용은 증가할수 밖에 없습니다.
웹매거진형 웹사이트의 경우에는 컨텐츠가 많을수록 유리합니다. 양질의 컨텐츠를 저렴한 가격으로 시기적절하게 공급할 수 있는 사이트야 말로 경쟁력있는 사이트 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기존 시장에서 자리잡고 있는 다른 사이트와 경쟁했을때 현재 검토중인 비즈니스 모델은 어떤 강점을 가지고 있을까요?.. 만약 특정 분야를 전문으로하는 다운로드샵으로 차별화 둔다고 가정해 본다면, 기존 업체에서 신규카테고리를 개설하고 경쟁자로 돌아섰을때, 어떤 전략으로 대응을 계획중이신가요?
이런 부분들이 솔루션이나 웹사이트에 녹아져서 새로운 사이트가 만들어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웹사이트 제작은 기획, 디자인, 개발의 3가지 영역에서 골고루 균형감있는 결합이 이루어져야 완성된 제작이 가능합니다. 각각 팀워크도 한번 맞춰보지 못한 각각의 영역 인력들이 한번에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성한다는것은 너무나 긍정적인 기대심리일 뿐입니다. 웹에이전시나 전문적인 개발사의 데스크팀 조차도 100%의 성공적인 팀워크를 기대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더군다나 기획적인 요소의 파악을 못한 상태의 개발이나, 관련 파트의 디자인을 한번도 해본적이 없는 디자이너나,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해본적인 없는 기획의 요소들이 모인다면, 더욱더 부정적일수 밖에 없습니다.
견적적인 부분은. 프로젝트의 범위에 따라서 달라질수 밖에 없습니다.
사용자 10만명인 사이트의 개발비용과, 사용자 1000만명인 사이트의 개발비용은 다를수 밖에 없겠죠.
일반 개인쇼핑몰의 개발비용과, 인터파크급의 몰인몰 형태의 쇼핑몰 개발비용은 최소 10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동일한 페이지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들어와서 어떤 작업을 하느냐에 따라서 개발방법이 달라집니다.
여기에 따라서 투입인력에 대한 배치가 달라지고, 인건비에 해당하는 개발비용이 산정됩니다.
일단, 지금 검토중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시장성 검토 및 컨설팅을 진행해보시고, 결과에 따라 개발방법 및 사이트 관련정책등을 채크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이트를 제작하는 비용뿐만아니라.. 오픈 이후 이벤트 및 마케팅비용, 운영인력의 인건비용, 네트워크 및 회선비용 등의 많은 요소에서 예산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해당분야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유사한 방법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를 벤치마킹을 한 후에.. 그 사이트와 차별화 할수 있는 강점 요인을 활용해서 전략적인 웹사이트 개발 및 운영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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