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현재 저희 회사는 오픈마켓(옥션, 지마켓, 11번가 외)을 통하여 고객 주문을 받아 해당 주문을 실 출고지에 전달해주는 중간 판매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오토를 이용해 각 사이트별로 주문건을 수집하여 실제 출고가 진행되는 각 업체에 상품 출고를 요청드려 고객님께서 받아보실 수 있도록 업무 진행하고 있습니다. (ex. a상품 -> A업체에 출고요청, b상품 -> B업체에 출고요청) 매출부분은 플레이오토로 주문건 수집 및 송장관리 등을 관리하고 있는데 각 출고된 업체에 마감 및 정산은 배포한 발주서 기준으로 엑셀로 직접 수기 관리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관련하여 매입정산 부분도 프로그램을 적용하려하는데 각 사이트별 매출이 발생하였을때, 각각의 상품별로 업체에 자동으로 매입이 잡히는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ex. 0월 2일 옥션에서 상품 a와 b와 c주문 / 0월 7일 지마켓에서 상품 a-1 2개와 b 2개 주문 / 0월 16일 11번가에서 b와 c주문
-> A업체 a 1개(공급가 100원), a-1 2개(공급가 50원) -> 200원 정산
B업체 b 3개 (15일까지 공급가 30원, 16일 부터 공급가 50원) -> 110원 정산
C업체 c 2개 (공급가 120원) -> 240원 정산
[답변]
오픈마켓을 통해 판매된 주문건을 수집하여 출고를 관리와 매입정산을 관리는 하나의 시스템을 통해서 통합적으로 관리가 되어야합니다. 이는 주문건을 API형태로 취합하여 매입정산 데이터로 연동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 확장하면 제작 가능합니다. 이렇게 데이터가 연동되면 각 사이트별 매출이 발생했을 때 상품별로 업체매입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일자별, 상품별, 업체별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이 현재 사용하고 있으신것처럼 개별적인 쇼핑몰의 주문건을 모으는 것은 기존의 솔루션으로도 제작 가능한 범위이나 주문건을 취합하여 매입정산에 대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도록 연동하는 것은 맞춤제작이 필요한 영역입니다. 여기에 API연동과 재고관리 등 현재 요구사항 뿐만 아니라 운영하면서, 또는 시장의 반응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기능이 추가 보완되어야 한다면 확장성을 전제로 하는 맞춤제작 방식을 선택하셔야하는 상황입니다.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 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반면에 워드프레스 등의 CMS(컨텐츠관리시스템)이나 빌더솔루션(제로보드,그누보드, 등)은 다른 개발방법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이 만들어지는 원리는 비슷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면서 이를 시스템화를 시키게 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제작사에서 쇼핑몰을 주문받아 제작을 한 후에 지속적으로 타 고객사에서 쇼핑몰에 대한 제작이 진행될 때, 솔루션화를 시키게 됩니다. 옷을 만든다고 생각해 보았을 때, 비슷한 형태의 옷을 반복적으로 만든다면 공장에서 설비를 투자하여 자동화를 시키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옷이 기성복이죠. 기성복의 장점은 빠르게 제작할 수 있으며, 가격이 낮다는 점일 것입니다. 하지만, 개성이나 업무프로세스가 반영되기는 어렵겠죠.
장단점을 정리해 본다면.
* 맞춤제작
- 단점 : 구축비용 시간이 많이 든다
- 장점: 다양한 비즈니스 적용이 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 솔루션 활용구축
- 장점: 구축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기술력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
- 단점 : 유연한 비즈니스 대응이 불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진다.
시스템은 운영하는 사람(회사)에 맞추어서 제작해야 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대부분의 솔루션과 시스템은 기성품에 가깝게 사전에 많은 경험과 시행착오를 거쳐서 정형화되어있습니다. 기업의 특징과 업무프로세스에 따라서 필요한 시스템은 달라집니다. 업종이 유사하다고 하더라도 운영하는 인력과 업무프로세스가 다르다면 시스템의 요소 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몇 십년동안 운영되던 회사가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서 실무의 프로세스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와, 시스템 도입을 통해서 문제점이 해결되는 경우를 비교해서 생각해 본다면 시스템 도입에서 무엇을 우선시 해야하는지 판단이 되실겁니다. 시스템은 반복적인업무를 줄여주고, 위험도가 높은 업무의 위험을 낮춰주고, 효율적인 업무진행을 도와주며, 판단에 도움이 되도록 기준을 제시하는 등의 사람이 진행하는 업무를 지원합니다. 이런 이유에서최근 업무지원시스템의 항목에서 새로운 형태의 맞춤 시스템에 대한 시장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기업은 기업마다 업무프로세스가 다르며, 시스템의 요구영역이 다릅니다. 이를 일원화하여 범용적인 시스템을 운영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한국보다 기업시스템이 발달한 여러 해외기업에서도 범용솔루션이 아닌 기업에 맞춰진 여러가지 전략을 동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현재 진행하고 있으신것처럼 엑셀로 직접 수기 관리를 하신다면 실수가 발생할 경우 회사의 신뢰도 하락과 큰 리스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는 업무의 효율성을 높히고, 반복작업을 최소화하며, 위험 요인을 감소시키는 다양한 요구사항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회사업무에 맞는 시스템이 필요하신건지. 아니면 시스템에 맞게 회사업무 프로세스 수정을 원하는 것인가 하는 질문과 그 답을 고민해 봐야할듯합니다.
실제로 솔루션을 사용해서 성공하는 모델은 수천개 사이트중에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맞춤제작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의 생존 및 성공확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들여 만든 시스템이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1명의 운영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월 200만원 전후로 1년 동안만 운영해도, 인건비 기준으로는 2400만원이 소요되며, 재경비, 4대보험 등 및 기타잡비를 기준으로 생각해 봐도 5000만원 이상의 비용이 1년간 사용됩니다. 인건비뿐만 아니라 마케팅비용이나 기타 요소를 생각해 본다면 수억 원이 없어지는 것도 순간적입니다. 1년이 아니라 2년 3년 시간이 지나게 되면 될수록 지속적으로 비용이 소모됩니다.
반대로 2000만원을 들여 맞춤제작한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투입되는 인력이 거의 없어도 되게 자동화 시키고, 회사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제작된 시스템이라 가정해 보겠습니다. 초기에 2000만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이 소모되지만, 1년 뒤에도 2년 뒤에도 큰 비용 추가없이 유지보수나 기능추가에 해당하는 일정비용만이 추가될 것 입니다. 또한 사업 및 아이템에 특화하여 제작이 되어서 시장변화에 대한 대응이나 추후 사업 확장에도 용이할 것입니다.
시스템의 합리적인 가격은 정해진 금액이 없습니다. 반드시 필요한 요인또한 정의를 내리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문제는 기존에 회사에서 시스템을 운영하고, 시스템을 통해서 업무를 진행할 인력들이 얼마나 시스템을 활용하여 그 가치를 실제 업무에 반영할수 있느냐 하는 점입니다. 업무 영역에 있어서 지금 필요한 것은 단순한 경리프로그램, 회계프로그램이 아니라. Web기반의 기업용 업무지원시스템입니다.
안정적인 시스템과 빠른 시장대응은 핵심 중 핵심입니다.
시골에 있는 작은 도서관이 있다고 가정해 보았을 때, 이 도서관에서는 도서(재고)를 어떤식으로 관리하는 것이 정답일까요? 정답은 없을 것입니다. 책이 몇 권 없다면 종이에다 몇줄 선을 그은 다음에 리스트를 구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여기에 도서를 대출하거나 반납하는 사람을 알아야만 도서분실에 대한 위험이 줄어든다 판단을 하게 되면, 도서별로 대출과 반납을 관리하는 카드를 사용할 것입니다. 마을 주민들의 참여가 활발하게되고, 도서의 양이 증가하게 되면, 더 좋은 방법의 기능이 필요하게 됩니다. 간단하게 라도 엑셀과 같은 스프레트시트 형식으로 도서의 리스트관리 및 대출/반납에 대한 처리를 하는것이 좋겠죠.. 만약 도서 대출과 반납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되어서 여러명의 사서가 관리를 하는 구조가 된다면 엑셀로는 어렵게 되며,
그 때는 엑세스 등의 DB를 활용하에 구축하게 됩니다.
이렇게 조금씩 보완하다가 책의 숫자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전문적인 DBMS를 활용하여 속도를 개선하거나 사용자의 편의기능을 보완한다는 등의 작업이 진행될 것입니다.
이렇게 기능을 확장하다보면 국립중앙도서관에서 활용할 정도의 규모 시스템이 구성되게 됩니다. 문제는 나한테 맞고, 필요한 시스템이 무엇일까 하는 점입니다.
현재 회사에서 필요로한 솔루션이 준비되지 않은 상황이시라면 전반적인 현상황에 대한 정확한 컨설팅을 받아보시고, 전략을 수립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Web에서 부터, ERP, SCM, CRM, LMS, KMS, 포털, 업무지원시스템, 네트워크구축 등 다양한 범위의 경험을 가진 개발회사라면 회사의 경쟁력을 강화시켜줄 시스템 구축이 가능할 것입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시스템의 포인트를 어디로 놓고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시스템 전략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업무관리시스템은 딱 정해져 있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회사마다 추천해야하는 시스템 및 도입방법은 달라집니다.
일반적인 업체에서는 어떤기능이 필요하고, 어떤기능이 더 중요하고, 얼마나 가장 합리적인 비용이고, 어떤 개발방법론이 적합하며, 어떤 업체가 좋은지에 대해서 판단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IT컨문 컨설턴트분들이 현장분석을 통해서 업무프로세스를 분석하고, 경쟁력을 살릴수 있는 시스템에 대한 구성안을 설계합니다. 따라서 [~시스템 얼마에요] 라는 질문만큼이나 어리석은 질문은 없습니다.
시스템은 여러가지 가변수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투입한 비용만큼의 성과가 나오는 구조입니다. 가격이 더 비싼 시스템이라면 그만큼의 기능을 더 고려하거나 운영상의 효율성을 고려할 것입니다. 현재 업무 상에서 필요로한 추가기능의 범위와 난이도에 따라서 대응방법은 달라지게 되지만, 위와 같은 방법과 문제점이 나와있는 상황에서 솔루션의 수정을 통한 운영은 문제를 더욱더 복잡하게 만들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전문적인 IT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해서
1. 회사에서 필요로한 기능에 대한 분석
2. 업무프로세스 분석을 통한 요구사항 분석
3. 효율적인 개발방법론 산정
4. 시장대응 및 예측을 통한 시스템 확장성 기반설계
5. 경쟁력있는 개발업체 선정대행 및 대행개발
6. 개발프로세스 검수
7. 소프트웨어 품질검사
8. 운영메뉴얼 및 기능리포팅
9. 유지보수 및 관리대행
10. 타시스템과의 연계성
등의 다양한 전략도입이 필요할것입니다.
IT전문 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하여 회사내에서 필요로한 시스템의 범위와 구축방법에 대한 설계를 진단해 보십시오. 이를 통해 시행착오를 줄이고 기업 경쟁력 향상으로 위해서 시스템을 통한 효율적인 업무프로세스도입을 추천드립니다.
'ToTb Story > ToTb 네이버지식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빌라 관리회사 ERP 프로그램 문의합니다. (0) | 2020.10.23 |
---|---|
도매업 바코드 시스템 도입 (0) | 2020.10.22 |
네일샵 오픈 고객관리프로그램 질문입니다. (0) | 2020.10.22 |
홈페이지 제작에 관한 문의 입니다 (0) | 2020.10.21 |
개인 쇼핑웹페이지 제작 질문 (0) | 2020.10.21 |
인터넷 직업소개소 창업할려고 합니다. (0) | 2020.10.15 |
웹매거진 제작: 워드프레스 vs. 독립형 홈페이지 어떤 선택을 해야할까요? (0) | 2020.10.14 |
ERP 맞춤제작vs솔루션 (0) | 2020.10.14 |
온라인 쇼핑몰 개설과 관련된 정보를 얻고 싶습니다 (0) | 2020.10.13 |
이카운트 얼마에요 경리나라 중에 사용하기 쉬운 경리프로그램:) (0) | 2020.10.13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