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사업 질문이 있습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0. 10. 5.
플랫폼 사업 질문이 있습니다.

유료 동영상 사이트

 

[질문]

원더월 클래스 (영상 강의 판매 사이트) 와 같은 특정 직종의 강의 판매 사이트 를 개설 하고 운영하고자 합니다.사업자 등록 은 어떠한 형식으로 해야하며 준비해야 할 구비서류는 따로 있을까요 ??.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사업자등록은 인근 세무서에 문의하여 필요서류를 구비한 후 등록신청을 진행하시거나 온라인에서 홈택스를 통해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홈택스의 경우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신후 신청/제출 메뉴의 사업자등록증 신철을 클릭하여 정보를 입력하고 제출하시면 됩니다.

온라인에서 무언가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통신판매 등록도 함께 진행하셔야 합니다. 통신판매업신고는 구청이나 시청을 방문하시거나 민원24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유료 동영상 사이트 제작을 제작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크게 생각해 보면..

1. LMS기반의 사이트

2. 맞춤형 사이트 제작

3. CP구조의 사이트

등의 제작방법을 검토해 볼수가 있습니다.

LMS기반의 사이트의 경우 네이버 검색창에서 해당 키워드를 입력하시면 다양한 솔루션 업체를 채크하실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제작비용을 저렴하게 구성할수가 있지만, 컨텐츠의 경쟁력이 없다면 쉽게 경쟁구조로 진행될수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어느정도 이상의 트레픽 및 동영상 진행시에 솔루션의 범위를 벗어나기 때문에 네트워크 구성 및 솔루션 재개발을 진행해야 합니다. 아마 일정 요금을 내면 관리해준다는 범위가 여기에 속하지 않을까 합니다.

유사한 동영상을 제작할수 있는 여건이라든지, 영상소스상의 보안문제로 인해서 추천드리지 않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초기 단계에 구축비용이 낮게 책정되어있는 상황이라면 이 방법도 무난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맞춤개발의 경우 요구하는 사양에 맞게 네트워크 설계에서부터 구축까지 진행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수익모델을 내고있는 사이트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한계 유저수를 확장하기 쉽고, 사이트 보안 정책에 따라서 영상의 소스보안이 유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투입인력당 비용을 산정하는 방법이라 개발비용이 다소 고가에 속합니다. 개발범위 및 사이트의 예상 사용자 수에 따라서 다양한 경우의 수와 견적비용 편차가 극심한 방법입니다. 요구사항에 대해서 정확히 정리를 하신후 맞춤형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를 통해서 견적을 진행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CP구조의 사이트 제작의 경우 2가지로 해석을 해볼수가 있습니다. CP를 제공해야 되는 성격과, 공급을 받는 성격을 나눠서 고민해 볼수가 있습니다. CP(contents provider)를 생각해 볼때 외부와의 제휴를 통해서 해당 사이트의 동영상을 제공해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네이버와 다음 등의 포털과 제휴를 하여 해당 포털에 동영상을 단독 페이지로 공급한다고 할때 해당 페이지를 제공할수 있도록 설계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방법을 잘 활용한다면 제휴를 통한 손쉬운 사업확장 및 수익모델구성이 가능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외부에서 공급되는 동영상 소스를 활용하여 역으로 CP를 구성하는 전략입니다. 구성하는 사이트에서 페이지를 열어두고 iframe이나 소스제공 등의 방법으로 동영상을 공급받아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현 상황에서 CP구조의 사이트 제작은 염두해 두지 않으신듯 하지만, 두가지 CP구성 방법중 후자의 경우 안정적인 동영상수급 및 영상의 품질부분만 확보된다면 손쉬운 사업운영이 가능합니다.

 

각각의 방법에 따라서 제작기법 및 제작업체가 달라지게 됩니다. 이런 부분을 고민하셔서 효율적인 개발진행을 추천드립니다. 기타 사업시 준비해야할점 등에 대한 부분은 사이트의 전체적인 구조 및 성격에 따라서 달라질 수가 있기때문에 전문 컨설턴트의 다양한 경험을 통한 컨설팅으로 시행착오를 줄여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구성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온라인 창업 및 사업에는 다양한 전략이 있고, 아이템의 특성에 따라서 어떤 전략이 더 최상의 선택이 될 수 있느냐 하는 점은 달라질 것입니다. 특히 온라인 기반의 창업의 경우 아이템의 특성상 빠른 시장성과 고객요구를 반영해야하며, 경쟁모델이 손쉽게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테트라 라고 불리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어항 속에서 수 백 마리씩 키우는 물고기이며, 한마리가 한쪽으로 움직이면 다른 물고기들도 같은 방향으로 따라서 움직입니다. 영문도 모른 채 남들을 따라서 움직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흔히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시장현상도 이와 같은 이유에서 나타납니다.

 

잘되는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과 한정된 시장상황은 험난한 경쟁을 예상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어항속에 나날이 새로운 물고기가 들어오는 상황이고, 여러 마리의 물고기중 하나라 생각해 본다면 어항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많은 분들이 경험에서 오는 시행착오를 간과합니다.

거의 대부분 사람들의 생각은 비슷합니다.

좋은 아이템은 경쟁을 불러오고, 나쁜 아이템은 소외 받기 쉽습니다.

 

이 외에도 온라인 사업에서 검토해야 하는 부분은 아이템, 자본, 시장환경, 고객니즈, 운영인력, 노하우 등 다양한 요소가 필요합니다. 이중 하나의 요소라도 문제가 있다면 성공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특히 온라인 비즈니스는

- 전문성이 높다

- 다양한 비즈니스와 융합이 된다

- 비즈니스 진화가 빠르다

- 장기적인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 고객 니즈 분석에 맞는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

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동안 느리게 시장변화에 적응해 오면서 쌓여온 기존 비즈니스와는 달리 20~30년도 안되는 짧은 시간동인 급속한 변화 속에서 발전해 왔습니다.

 

단순히 오픈해서 몇 년간 운영하다 문을 닫는 사이트(서비스)가 아니라, 사용자들에게 인정받고, 수익모델을 통해서 안정화 될 수 있는 사이트.. 10년 후에도 그런 사이트로 남아있을 수 있을까요? 지금 준비하시는 사이트와 사업은 그 꿈을 이룰 만큼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신가요?

 

따라 잡는 수준이 아니라 새로운 형태의 사업을 시도해 볼 수도 있겠죠. 물론, 경쟁 상대가 많고, 시장이 탄탄하게 구성되어있다면 후발주자 입장에서 생각해 볼 때 도전에 대한 두려움은 어쩔 수 없습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그들은 시장에서 더 깊게 뿌리내리고 있으며,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해서 더 거대해 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도 처음은 있었을 것입니다.

그 처음부터 완벽한 비즈니스가 있었다면, 이미 세상의 모든 비즈니스를 접수했겠죠..

이름만 대면 알만한 비즈니스 모델들도, 그리고 그 모델을 활용해서 만들어진 사이트들도 시작은 있었습니다.

 

모 구인구직사이트는 단순히 게시판에서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이 모이고, 그들의 요구사항을 하나씩 하나씩 반영하면서 성장을 해왔겠죠.. 지금 그들과 같은 비즈니스 모델을 시작하려는 사람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그들이 제공해주지 못한 서비스와 기존서비스의 문제점에서 출발한 여러 가지 형태의 시도가 지금 이 순간에도 있습니다. 누가 성공할지는 모르겠지만 도전이라는 이름이 현재 비즈니스들을 만들어 왔습니다.

 

주차장에서 대학생이 모여서 그들의 꿈을 위해서 만든 SNS가 세계를 움직인 페이스북이란 것만 생각해 본다면, 그 도전들이 어렵고 힘든과정이 있겠지만 하나씩 하나씩 모여서 지금의 사회가 만들어진 것은 아닐까요

 

남들과 비슷한 생각을 하는 것은 쉽습니다. 틀 안에서의 생각을 하는 것도 익숙함에 대한 예의라 표현할 정도로 관용화 되어있습니다. 틀을 깰 수는 없을까요?. Think  Outsite The Box.. 박스 밖의 생각은 왜 안될까요? 전문 컨설턴트의 다양한 시장경험과 비즈니스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토대로 성공가능성 높은 사업 추진을 추천드립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많은 분들이 유명한 사이트나 비즈니스 모델을 참조하여 새로운 사업을 준비를 합니다. 아이디어와 기술력만으로 시장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IT기반의 사업은 손쉬운 블루오션이 만들어집니다. 

어느 정도 안정적인 운영이후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수익성이 보장되고, 만들어진 사이트의 기능이나 시장분석으로는 어렵지 않게 후발주자가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 됩니다. 기존의 비즈니스 보다 더 혁신적인 아이템과 안정적인 기술과 자본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기존 비즈니스와의 경쟁을 시작하면서 블루오션이 아닌 레드오션 시장으로 바뀌게 됩니다.  사람들의 생각은 비슷비슷 합니다. 컨설팅 사례의 30% 이상이 본인인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라 생각하지만, 실제로 시장에서 이미 나와 있어 준비 중이거나, 실패한 아이템입니다.

사업에서 시행착오만큼 어리석은 일은 없습니다.

시간과 돈.. 그 두 가지의 핵심적인 자원에 대한 운영을 어떻게 하느냐가 사업의 성공을 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 중에서 시간을 소요하게 된다면 시장은 기다려 주지 않을 것입니다. 더욱더 혁신적인 생각과 더욱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경쟁하기 보다는 조금 더 빠르게 대응하고, 시장을 예측해서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요? 자본과 회사설립, 정부기관 모두 중요합니다. 하지만, 누군가를 설득하고 돈과 인력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정확한 사업에 대한 신뢰와 성공가능성을 증명하는 것 또한 필요합니다.

지금 준비하고 계신 사업에 있어서 그 독특한 요인으로 준비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전문적인 IT컨설턴트의 경험적인 지식을 토대로한 컨설팅으로 시행착오를 줄여서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높여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플랫폼 사업 질문이 있습니다.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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