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 소셜커머스 사이트 제작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0. 10. 5.
오픈마켓 / 소셜커머스 사이트 제작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구축

 

[질문]

쿠팡, G마켓, 신세계몰, 롯데몰, 원룸만들기 등과 같은

오픈마켓 / 소셜커머스 사이트 제작관련 문의드립니다.

1. 사이트를 제작하려면 어떤 방식으로 제작하나요?

카페24, 고도몰, 윅스, 식스샵 등으로 제작 가능한가요?

 

2. 해당 사이트에 여러 업체 담당자가 로그인해서

각자 물건을 올리고 관리하도록 하는 방식은 무엇인가요?

 

3. 기타 사이트 운영과 관련하여 조언해주실 점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먼저 질문주신 내용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1) 사이트를 제작하려면 어떤 방식으로 제작하나요?

카페24, 고도몰, 윅스, 식스샵 등으로 제작 가능한가요?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그 방법에 따라서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어느 방법이 더 좋고 나쁘다는 것은 상대적일 가능성이 높으며, 아무리 좋은 솔루션이나 빌더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진행하려는 비즈니스의 목적 및 규모와 맞지 않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홈페이지를 어떤 방식으로 제작하셨느냐에 따라 유지, 관리하는 방식도 달라지게 됩니다.

 

쇼핑몰 사이트 개설을 알아보실 때에 솔루션이라는 단어를 접해보셨을 겁니다. 

솔루션이란 정형화된 구조와 범용적인 설계를 기반으로 시장에서 보편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모아 만들어진 개발물을 말합니다. 이 경우 시장 규모와 잠재시장 등을 예측하여 사전에 솔루션을 제작하고, 이를 분양 및 배포 방식으로 판매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카페24 또한 홈페이지를 만들고자 사람들이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솔루션의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솔루션을 사용하는 이유를 고민해 보신다면 

1. 솔루션 재사용을 통한 비용절감 

수천만 원의 기능을 가진 솔루션을 수백만 원에 구입할 수 있다면 괜찮은 조건이 됩니다. 

제작비용을 솔루션개발업체에서 선투자를 진행하고, 많은 사용자에게 판매하는 구성이기 때문에 솔루션으로는 가능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장이 성장하면서 경쟁 사이트들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동일한 솔루션으로 최신 디자인으로 무장한 신규 사이트와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결국 조삼모사 격으로 광고를 통해서 시장을 지켜야만 하는 상황이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경쟁자를 양성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솔루션을 재사용하는 구조는 피해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사전 사용을 통한 안전성 

많은 사용자들이 솔루션을 사용해보고, 여러 번의 업데이트를 통해서 훨씬 안정적인 구조의 솔루션이 완성되게 됩니다. 만약 이렇게 안전화 된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을 통해서 수정해서 사용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실제로 솔루션 구매자의 40~50%이상은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의 최대장점인 안전성이 무너지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3. 문제 발생시 공동대응 

소스 상의 결함이나, 특정 프로그램 구멍을 통한 해킹시도 등.. 다양한 문제에 있어서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나의 사이트에서 발견되는 문제라면 동일한 솔루션을 사용하는 여러 사이트에서도 발견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대응과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커스트마이징을 진행한 경우 기술적인 지원에 대한 제약이 심하고, 이런 문제요인 발생 시에 지원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솔루션의 문제점은 비단 이것만이 아닙니다. 레드오션으로 경쟁구조를 만든다는것은 아이템을 쉽게 카피해서 경쟁자들이 생겨난다는 점입니다. 결국은 솔루션으로 찍어내는 개발회사와 이를 마케팅하는 회사들만 돈을 벌게 되는 게임이 되겠죠.. 

기존 시장에 나와있는 형태의 카피 사이트를 구성하기 보다는 차별화된 요인을 발굴하여 소비자의 불편함과 시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할수 있도록 구성하는것이 좋습니다. 

 

홈페이지 디자인을 직접 하고싶으시다면 맞춤전문 웹에이전시를 통해 쇼핑몰 개발에 대한 부분을 일임하시는 것이 쇼핑몰을 운영할 때 안정성과 추후 확장성을 염두하였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가장 궁금해 하시는 제작비용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사업에 대한 방향성과, 요구사항 등을 점검하는 측면에서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 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으로 생각해 보았을때, 자체구축은 해당 인력들이 저마다의 파트에서 업무를 공조하여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시간만큼의 투입인력의 인건비와 시행착오 등을 고려해서 생각해 보신다면 어느정도의 이해가 되실것으로 생각됩니다. 장점을 생각해 본다면, 비즈니스에 대한 다양한 접목이나 아이디어를 반영하거나 확장성 있는 시장대응이 가능할것입니다. 물론, 기술력이 받춰져야만 시행착오가 최소화 되겠죠. 이런 이유에서 전문적인 웹에이전시들만이 맞춤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해당 사이트에 여러 업체 담당자가 로그인해서

각자 물건을 올리고 관리하도록 하는 방식은 무엇인가요?

오픈마켓이나 소셜커머스같은 중개형 쇼핑몰에서 사용하는 판매자용 모드를 말씀하시는 듯 합니다. 별도의 용어를 따로 사용하지는 않으며 판매자모드 또는 관리자모드, 파트너모드 등으로 플랫폼마다 다르게 불립니다. 각 플랫폼마다 판매자용모드와 일반 구매자용 쇼핑몰을 별도로 만들어 판매자모드에서는 각 업체별로 아이디를 부여하여 상품 등록 및 관리를 할 수 있도록 구축합니다.

 

3) 기타 사이트 운영과 관련하여 조언해주실 점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픈마켓과 같은 중개형 플랫폼은 G마켓,옥션,티몬 등 대형업체들의 시장 점유율이 높은 편으로 신규업체가 시장 진입시 경쟁력을 가지고 회원을 유입하기 힘든 구조입니다. 

잘되는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과 한정된 시장상황은 험난한 경쟁을 예상할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어항속에 나날이 새로운 물고기가 들어오는 상황이고, 여러마리의 물고기중 하나라 생각해 본다면 어항속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것은 필수입니다. 쇼핑몰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흔히 겪는 실수중 하나가 쇼핑몰 솔루션을 통해서 개성없이 쉽게 시장에 진입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조금씩 아이디어 들이 모여서 쇼핑몰 솔루션이 만들어져있습니다. 범용적인 비즈니스 형태의 운영을 위해서는 투입비용이 낮은 만큼 진입장벽도 낮지만, 저렴하게 시작을 할수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입니다 

 

하지만 현재 레드오션의 하나인 여성쇼핑몰을 생각해 본다면 

동일한 아이템 / 동일한 쇼핑몰 구조 / 동일한 유통망과 상품 / 비슷한 모델과 촬영기술. / 템플릿화된 상세보기 / 네이버에 의존한 마케팅 

여기에서 벗어날수 없다면...... 남들처럼 동대문에서 사입해서 예쁜모델을 통해서 사진을 찍어 잘 편집하고, 솔루션을 통해서 판매를 하며, 네이버 등의 광고비를 지출하면서 버텨야 되는 상황이 될것입니다. 

 

여기에 경쟁자들이 같은 방법으로 시장에 들어오거나, 누군가 막대한 자본을 쓰거나, 엄청난 모델 파워를 동원하거나, 의류 도메구조의 혁신을 가져오거나, 혁신적인 쇼핑몰 구조를 만들거나 하지 않는다면 성공 가능성은 없습니다. 후발주자 일수록 차별화된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비즈니스에 대한 접근을 다르게 해보셔야 할듯 합니다. 

 

물론, 솔루션을 직접 제작한다면 비용도 많이 들고, 쉬운길은 아닙니다. 기존에 만들어진 솔루션에 비해서 안정화 까지의 시간도 많이 들어가게 될것입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구조의 사이트중 상위에 랭크된 사이트의 대부분이 솔루션을 통해서 제작된 형태가 아닌 맞춤제작을 통해서 제작되거나 내부에서 직접 개발한 사이트인것을 생각해 본다면 그 강점은 비용을 뛰어넘는 무언가가 있을것입니다. 

무료나 솔루션으로 저렴하게 만든 쇼핑몰이 있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옷도 팔고, 책도팔도, 디지털상품도 팔수있게 만든 쇼핑몰은 범용화 과정에서 모든 경우의 수를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관리자 모드가 복잡하게 구성될수 밖에 없습니다. 관리자 모드를 보기만 해도 숨이 막힐정도로 어려운 형태의 관리자 페이지가 나오겠죠.. 기능이 복잡하면 복잡할수록 관리자 모드 또한 쓰지 않은 기능이 많아질 것입니다. 그럼 이제 실제 운영한다는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복잡한 관리자 모드를 공부하면서 많은 시간을 운영에 할당해야 할것입니다. 경쟁력 포인트가 없기에 마케팅을 치밀하고, 많은 비용을 들여서 전개해야만 유지가 될것입니다. 

 

IT컨설턴트의 도움을 통해 사업의 방향성과 시장경쟁력, 사이트의 요구사항 등을 점검하여 경쟁력있는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많은 사이트들이 새롭게 만들어 집니다. 하지만, 사용자에게 인정받고, 사랑을 받는 사이트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특히 오픈마켓과 같은 중개형 비즈니스를 기반으로 한 판매형 사이트의 경우. 제품을 판매하는 공급자와 제품을 구입하려는 소비자 간의 균형을 맞추는 일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솔루션과 사이트라 하더라도 매력이 없는 사이트라면 사용자들에게 인정받는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

옥션, 11번가, G마켓 등 쟁쟁한 대형오픈마켓이 있고, 전문화된 분야를 대표하는 다양한 오픈마켓들이 있습니다. 이 사이트들과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경쟁하기 위해서는 어떤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 경쟁력을 효율적으로 표현할수 있는 사이트 제작이 필수적입니다.

아무리 좋은 사이트를 만든다 하더라도 수익이 없다면 오래가지는 못합니다. 구매자 입장에서도 많은 제품이 올려져 있는 오픈마켓을 찾을 것이고, 판매자 입장에서도 많은 구매자들이 방문하는 오픈마켓을 찾을 것입니다. 이 중간의 연결점이 광고에만 의존해야 한다면.. 어려운 사업전개가 예상이 됩니다.

위와 같은 비즈니스에서 시스템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습니다. 공급자 입장에서는 편리하게 서비스나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현황을 조회하며, 판매이후 정산을 빠르게 처리할수 있도록 구성되는 사이트가 가장 좋을것입니다. 반면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원하는 서비스나 물건을 편하게 검색하여, 쉽게 구매하고, 결재할수 있으며, 교환/반품/환불 등의 사후처리가 용의한 사이트가 좋을것입니다. 사이트를 운영하는 운영자 입장에서는 손쉬운 모객과 사이트 홍보, 검색엔진 노출을 통한 자연스러운 접속 등에서 부터, 손쉬운 운영 과 정산프로세스의 시스템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시스템은 중요한 역활을 할것입니다. 단순한 홈페이지가 아니라 이런 여러가지 시스템 요소를 가미한 웹사이트 제작을 위해서는 잠재적인 경쟁사이트와 차별화된 구성에서 부터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구축에 이르기까지 많은 부분에서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사업적인 관점에서 오픈마켓 사업을 점검해 보시고, 프로세스 최적화를 통한 진행을 준비해 보신다면 훨씬 성공가능성이 높은 사업이 될 것입니다. 또한 사업예산에 대해서도 우선순위를 선정해 보시고, 지속적인 예산구성에 대한 전략수립도 필요할 것입니다. 전문적인 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하여 시행착오를 최소로 한 서비스 구현을 준비해 보십시오.

IT전문컨설턴트의 다양한 경험에서 오는 노하우를 활용하여 시행착오를 줄여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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