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캐너와 연동되는 재고관리 프로그램 찾고 있습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0. 9. 15.
스캐너와 연동되는 재고관리 프로그램 찾고 있습니다.

재고관리 회원관리 시스템

 

[질문]

스캐너로 재고관리 카운팅을 하고 싶습니다. 

웹 상으로 회원관리 기능과 매출집계 재고관리 기능이 들어가 있어야 하며, 

회원관리 부분에서 A라는 회원이 일정 금액을 충전하여 , 

희망하는 제품을 사갈때 스캐너로 한번 읽으면, 구입한 제품의 매출 통계와 

수량 및 재고 관리까지 가능한 프로그램을 찾고 있습니다. 

 

PC에서 쉽게 A라는 회원의 충전 금액을 확인 할 수 있어야 하며, 

금액을 다 소진하였을 경우에도 스캐너로 읽을 시에 구입이 가능하면 안될 것 같아요. 

 

도움 요청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먼저 문의주신 재고관리 프로그램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설계가 필요합니다.

회원별로 회원카드에 바코드를 부여하여 금액을 충전할 수 있고,

해당 바코드를 스캐너를 통해 조회하면 고객의 구매이력, 잔액을 조회할 수 있어야합니다.

고객에 관한 정보뿐만 아니라 바코드를 통해 해당 제품의 입고, 출고, 폐기 등의 재고현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재고 데이터 연동이 필요합니다.

 

문의주신 내용처럼 바코드를 통해 단순히 재고파악만 하는 것이 아닌, 결제/매출관리 측면의 시스템 요소로 활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관리자가 판매 진행사항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거나 목표매출에 대한 비교 및 제품별/기간별 매출에 대한 보고화된 파일을 열람하는 등의 기능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회원관리는 매출에 직결되는 만큼 경쟁사와 차별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충전금액이 소진되기 전에 자동으로 고객에게 사전에 알릴 수 있는 요소, 

고객이 자주 구입하는 제품을 중심으로 상품을 추천하는 요소,

고객의 구매 주기와 패턴을 파악하여 사전에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는 요소 등

 

회사에서 어떤 전략과 정책을 가지고 고객을 관리하느냐에 따라 고객관리의 요소는 달라집니다.

 

고객관리시스템은 업무와 사업의 개성에 맞게 구축되어야 합니다. 이를 고려해서 제작하지 않으면 정작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 많고, 시스템 사용을 위해 별도의 교육을 실시해야하므로 업무가 오히려 늘어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정작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 많은 범용적인 시스템이 아니라 업무프로세스에 맞으며 필요한 기능만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회사의 매출과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교육없이 직관적으로 시스템을 처음 접한 사람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제작하셔야 직원들이 함께 사용할 쉽고, 시스템을 바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업무에 이용하는 시스템은 시중에 많은 제품이 공개되어있지만, 나한테 맞는 시스템을 선택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특히 시스템을 사용해보지 않은 상황에서 몇몇 추천제품을 도입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많은 위험요인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조금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시스템은 처음 나왔을때 부터 복잡하지 않습니다. 사용자들의 경험과 그들의 필요성이 반영되면서 시간이 지나면서 복잡해지게 됩니다. 수십억으로도 못만들수도 있지만 수십만원에도 만들수 있는것이 시스템입니다. 단지, 시스템의 가격이 비싸면 비쌀수록 포함된 기능 및 기술들이 더 구성되기 때문에 현재 가장 필요로한 기능을 중심으로한 시스템 구축 또한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시골에 있는 작은 도서관이 있다고 가정해 보았을 때, 이 도서관에서는 도서(재고)를 어떤식으로 관리하는 것이 정답일까요? 정답은 없을 것입니다. 책이 몇 권 없다면 종이에다 몇줄 선을 그은 다음에 리스트를 구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여기에 도서를 대출하거나 반납하는 사람을 알아야만 도서분실에 대한 위험이 줄어든다 판단을 하게 되면, 도서별로 대출과 반납을 관리하는 카드를 사용할 것입니다. 마을 주민들의 참여가 활발하게되고, 도서의 양이 증가하게 되면, 더 좋은 방법의 기능이 필요하게 됩니다.

 

간단하게 라도 엑셀과 같은 스프레트시트 형식으로 도서의 리스트관리 및 대출/반납에 대한 처리를 하는것이 좋겠죠.. 만약 도서 대출과 반납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되어서 여러명의 사서가 관리를 하는 구조가 된다면 엑셀로는 어렵게 되며, 그 때는 엑세스 등의 DB를 활용하에 구축하게 됩니다.

 

이렇게 조금씩 보완하다가 책의 숫자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전문적인 DBMS를 활용하여 속도를 개선하거나 사용자의 편의기능을 보완한다는 등의 작업이 진행될 것입니다.

 

이렇게 기능을 확장하다보면 국립중앙도서관에서 활용할 정도의 규모 시스템이 구성되게 됩니다.

문제는 나한테 맞고, 필요한 시스템이 무엇일까 하는 점입니다.

시스템의 포인트를 어디로 놓고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시스템 전략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특히 판매, 재고관리의 경우 시스템의 변수가 많고, 범위가 다양한 편이라 몇십만원에서부터 수십억원까지도 제작비용의 산정이 가능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IT컨설턴트의 컨설팅을 진행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회사에 IT관련 전문 인력이 없는 상황이라면 시스템 개발회사의 전문 개발자와 대화를 통해서 회사에 맞는 시스템을 도입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담당 개발자가 생산 및 업무프로세스에 대한 직간접적인 경험이 있거나, 정확한 요구사항에 대한 문서화가 되어있지 않은 상황이라면 개발자가 생각한 대로의 결과물만이 나올수 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현재 필요한 부분에 있어서 전문 IT컨설턴트의 컨설팅과 맞춤제작을 통한 효율적인 시스템 도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IT 컨설팅을 통하여 회사업무프로세스를 분석하고, 해당 업무상에서 필요한 시스템에 대한 범위와 종류 및 개발방법에 대해서 조언이 가능합니다. 또한, 회사에서 필요로한 시스템의 요구사항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정확한 맞춤개발이 가능하도록 지원을 해드릴수가 있습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반복적인 작업을 하기도 하고, 위험한 일을 모르고 넘어가는 일도 많습니다.

이때 시스템의 도움이 있다면, 해결될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1명의 인건비가 월200만원이라고 가정해 보았을때, 그 인력의 생산성이 시스템의 도움으로 인해서 급증하거나 위험요소가 줄어들거나 더 효율적인 작업이 전개될수 있다면, 그 가치는 충분히 회수될 수 있습니다.

어설프게 무료시스템을 도입했는데. 재고관리를 공부하고, 활용하는데 어려우며, 시간또한 많이 소요되는 방식으로 수개월만 운영한다고 했을때, 차라리 비용을 어느정도 들이더라도 쉽고 편리하게 운영할수 있는 시스템이라면 그 가치는 충분할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시스템의 가치는 더하겠지만, 이를 인력으로 때우기 위해서는 더 많은 위험요인이 예상됩니다. 인건비 이외에도 인력이 사용하는 재경비 등을 고려해 보았을때, 수천만원이 들더라도 1명의 인력이 절감되거나 시스템으로 인한 관리효율 증가효과가 배가된다면 시스템의 구축이 훨씬 긍정적입니다. IT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통해서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해보십시오.

 

스캐너와 연동되는 재고관리 프로그램 찾고 있습니다.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