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을 제작하고싶은데 카페24와 웹에이전시의 차이를 모르겠어요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0. 8. 27.
쇼핑몰을 제작하고싶은데 카페24와 웹에이전시의 차이를 모르겠어요

카페24 웹에이전시 비교

 

 

 

[질문]

쇼핑몰을 제작하고싶은데 카페24와 웹에이전시의 차이를 모르겠어요

어디가 어떻게 다르고 금액적으로 어떻게 다른지 설명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먼저 웹에이전시에 대한 설명을 드리자면 Web이라는 매개체를 활용하여 하는 전반적인 비즈니스 활동을 지원하는 회사라 생각하실수 있습니다. 웹+에이전시 라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에이전시는 대행사 개념으로 이해를 하시는 것이 쉬울듯 합니다.

클라이언트라 불리는 고객이 Web을 통해서 사업을 진행하려 할 때, 시장조사, 컨설팅, 기획, 개발, 디자인, 유지보수, 네트워킹, 온라인마케팅 등의 요소에서 대가를 받고 일을 진행합니다. 

 

회사의 성격에 따라서 일부부분에 특화되어있는 웹에이전시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크게 보면 아래와 같은 성격으로 나눠집니다.

1. 주문형 웹에이전시

고객의 요구에 맞게 시장조사에서부터 웹사이트 제작에 이르기까지를 지원하는 웹에이전시로써, 동일한 아이템을 주문하게 되더라도 전혀 다른 결과물을 만들수 있기 때문에 차별화 요인을 통한 시장진입이 용의한 에이전시입니다.

 

2. 빌더형 웹에이전시

특정 기능의 빌더를 사전에 제작 또는 구입하여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웹에이전시로써, 쇼핑몰 전문 제작 에이전시의 거의 대부분이 여기에 속합니다. 카페24도 여기에 포함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공장형 웹에이전시

웹사이트 개발 과정을 분업화하여 진행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이는 웹에이전시로써, 대형 에이전시들의 상당수가 여기에 속합니다.

 

4. 전문형 웹에이전시

기획/개발/디자인/마케팅/컨설팅 등의 전문적인 1~2개 분야를 중심으로 한 웹에이전시로써, 특정분야의 극대화된 전문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에이전시입니다. 어떤 웹에이전시가 좋은가 하는 부분은 사람마다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웹에이전시가 추구하는 방향에 따라 고객의 요구에 맞게 맞춤제작을 진행하실 수도 있고, 기존에 제작된 솔루션을 기반으로 범용적인 사이트를 구축하실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솔루션이란 정형화된 구조와 범용적인 설계를 기반으로 시장에서 보편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모아 만들어진 개발물을 말합니다. 이 경우 시장 규모와 잠재시장 등을 예측하여 사전에 솔루션을 제작하고, 이를 분양 및 배포 방식으로 판매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카페24 또한 홈페이지를 만들고자 사람들이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솔루션의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카페24와 같은 쇼핑몰 솔루션을 사용하는 이유를 고민해 보신다면 

1. 솔루션 재사용을 통한 비용절감 

수천만 원의 기능을 가진 솔루션을 수백만 원에 구입할 수 있다면 괜찮은 조건이 됩니다. 

제작비용을 솔루션개발업체에서 선투자를 진행하고, 많은 사용자에게 판매하는 구성이기 때문에 솔루션으로는 가능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장이 성장하면서 경쟁 사이트들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동일한 솔루션으로 최신 디자인으로 무장한 신규 사이트와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결국 조삼모사 격으로 광고를 통해서 시장을 지켜야만 하는 상황이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경쟁자를 양성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솔루션을 재사용하는 구조는 피해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사전 사용을 통한 안전성 

많은 사용자들이 솔루션을 사용해보고, 여러 번의 업데이트를 통해서 훨씬 안정적인 구조의 솔루션이 완성되게 됩니다. 만약 이렇게 안전화 된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을 통해서 수정해서 사용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실제로 솔루션 구매자의 40~50%이상은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의 최대장점인 안전성이 무너지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3. 문제 발생시 공동대응 

소스 상의 결함이나, 특정 프로그램 구멍을 통한 해킹시도 등.. 다양한 문제에 있어서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나의 사이트에서 발견되는 문제라면 동일한 솔루션을 사용하는 여러 사이트에서도 발견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대응과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커스트마이징을 진행한 경우 기술적인 지원에 대한 제약이 심하고, 이런 문제요인 발생 시에 지원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테트라 라고 불리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어항속에서 수백마리씩 키우는 물고기이며, 한마리가 한쪽으로 움직이면 다른 물고기들도 같은 방향으로 따라서 움직입니다. 영문도 모른채 남들을 따라서 움직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흔히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시장현상도 이와같은 이유에서 나타납니다. 

어항속의 테트라가 되고 싶으신가요? 

잘되는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과 한정된 시장상황은 험난한 경쟁을 예상할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어항속에 나날이 새로운 물고기가 들어오는 상황이고, 여러마리의 물고기중 하나라 생각해 본다면 어항속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것은 필수입니다. 쇼핑몰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흔히 겪는 실수중 하나가 쇼핑몰 솔루션을 통해서 개성없이 쉽게 시장에 진입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조금씩 아이디어 들이 모여서 쇼핑몰 솔루션이 만들어져있습니다. 범용적인 비즈니스 형태의 운영을 위해서는 투입비용이 낮은 만큼 진입장벽도 낮지만, 저렴하게 시작을 할수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입니다 

하지만 현재 레드오션의 하나인 여성쇼핑몰을 생각해 본다면 

동일한 아이템 / 동일한 쇼핑몰 구조 / 동일한 유통망과 상품 / 비슷한 모델과 촬영기술. / 템플릿화된 상세보기 / 네이버에 의존한 마케팅 

여기에서 벗어날수 없다면...... 남들처럼 동대문에서 사입해서 예쁜모델을 통해서 사진을 찍어 잘 편집하고, 솔루션을 통해서 판매를 하며, 네이버 등의 광고비를 지출하면서 버텨야 되는 상황이 될것입니다. 

여기에 경쟁자들이 같은 방법으로 시장에 들어오거나, 누군가 막대한 자본을 쓰거나, 엄청난 모델 파워를 동원하거나, 의류 도메구조의 혁신을 가져오거나, 혁신적인 쇼핑몰 구조를 만들거나 하지 않는다면 성공 가능성은 없습니다. 후발주자 일수록 차별화된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비즈니스에 대한 접근을 다르게 해보셔야 할듯 합니다. 

 

물론, 솔루션을 직접 제작한다면 비용도 많이 들고, 쉬운길은 아닙니다. 기존에 만들어진 솔루션에 비해서 안정화 까지의 시간도 많이 들어가게 될것입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구조의 사이트중 상위에 랭크된 사이트의 대부분이 솔루션을 통해서 제작된 형태가 아닌 맞춤제작을 통해서 제작되거나 내부에서 직접 개발한 사이트인것을 생각해 본다면 그 강점은 비용을 뛰어넘는 무언가가 있을것입니다. 

무료나 솔루션으로 저렴하게 만든 쇼핑몰이 있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옷도 팔고, 책도팔도, 디지털상품도 팔수있게 만든 쇼핑몰은 범용화 과정에서 모든 경우의 수를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관리자 모드가 복잡하게 구성될수 밖에 없습니다. 관리자 모드를 보기만 해도 숨이 막힐정도로 어려운 형태의 관리자 페이지가 나오겠죠.. 기능이 복잡하면 복잡할수록 관리자 모드 또한 쓰지 않은 기능이 많아질 것입니다. 그럼 이제 실제 운영한다는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복잡한 관리자 모드를 공부하면서 많은 시간을 운영에 할당해야 할것입니다. 경쟁력 포인트가 없기에 마케팅을 치밀하고, 많은 비용을 들여서 전개해야만 유지가 될것입니다. 

 

조삼모사와 같은 겪이겠지만, 

100만원을 들여 만든 쇼핑몰이 운영인력이 1명 풀시간으로 있어야 하는 경우와 

1000만원을 들여 만든 쇼핑몰이 운영인력이 없어도 운영이 가능한 경우 

어느 형태가 더 이익일까요?.. 

인건비를 100만원만 생각해보더라도 1년만 지난다면 후자쪽이 훨씬 이익입니다.

사이트를 1년 이상으로 운영한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전자의 경우는 비용이 부담되게 됩니다. 

3년쯤 지난뒤를 생각해보면, 전자는 3700만원(개발비100+3년간인건비3600), 후자는 1000만원의 비용이 사용되었을듯 합니다. 어느게 맞는 답이죠?... 

솔루션의 문제점은 비단 이것만이 아닙니다. 레드오션으로 경쟁구조를 만든다는것은 아이템을 쉽게 카피해서 경쟁자들이 생겨난다는 점입니다. 결국은 솔루션으로 찍어내는 개발회사와 이를 마케팅하는 회사들만 돈을 벌게 되는 게임이 되겠죠.. 

기존 시장에 나와있는 형태의 카피 사이트를 구성하기 보다는 차별화된 요인을 발굴하여 소비자의 불편함과 시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할수 있도록 구성하는것이 좋습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그 방법에 따라서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흔히 홈페이지 제작을 집을 짓거나 건물을 짓는 것과 유사하다 이야기를 합니다. 

건물을 지을때, 얼마면 될까요?.. 

기준이 모호함에 따라서 많은 변수가 있을 것입니다. 

단층건물이나 2~3층 건물을 짓는거와 수백층 이상의 고층건물을 짓는게 다르다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제작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규모와 어떤 개발방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구축방법 및 비용은 달라질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문의주신 기능 이외에도 필요하신 세부적인 사이트의 기능, 추후 트랜드에 대한 반영, 유지보수 대응 등 어떠한 개발 난이도로 제작하시느냐에 따라 견적과 제작할 수 있는 업체는 나뉘게 됩니다. 전문가를 통해서 상담을 받아 시행착오를 줄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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