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온라인창업준비중입니다. 바로 질문드리겠습니다
1.도메인구입시에 .com은 이미 도메인이 있고 나머지 .kr , .co.kr , .net등은 사용가능할시에
나머지 도메인만 구매해도 후에 쇼핑몰운영하는데 지장이없을까요?
2.카페24에서 도메인을 구입하고나서 바로 사업자등록,홈페이지제작을 하면 되나요?
성실한답변 부탁드립니다! 내공100
[답변]
궁금해 하시는 부분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도메인구입시에 .com은 이미 도메인이 있고 나머지 .kr , .co.kr , .net등은 사용가능할시에
나머지 도메인만 구매해도 후에 쇼핑몰운영하는데 지장이없을까요?
-> 네 지장은 없습니다. 문제는 대표도메인으로 설정할 도메인을 1개 지정하시는것이 추후 마케팅 및 SSL(보안서버)를 구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도메인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의견이 있습니다.
해당 사업에서 경쟁자들을 방어하기 위해서는 인접한 도메인을 구입하시는것이 현명합니다.
반대로 최근에는 검색이나 SNS를 통해서 유입되는 사용자 들이 많기때문에 여러 도메인보다는 하나의 도메인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검색엔진 사이트에서 도메인이 여러개 있는것보다 1개의 도메인에 대해서 가산을 주는 이유에서 많은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다시 생각해보면, 해당 사업에 경쟁자가 쉽게 생성될 가능성이 높고, 지속적인 사업을 생각한다면 유사 도메인을 구입하고 그게 아니라면, 1개의 집중화 할수 있는 도메인을 구성하는것이 현명하겠죠.
초기 비즈니스라면 2번째 방안을 추천드립니다.
2.카페24에서 도메인을 구입하고나서 바로 사업자등록,홈페이지제작을 하면 되나요?
도메인 구입은 까페24가 아니더라도 많은 사이트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사업자 등록의 경우 홈페이지제작이후에 등록하시는것이 좋으며, PG(카드결재)를 부착하신다면 사전에 등록한 후에 PG사를 통해서 서류심사시에 사업자등록증과 통신판매업신고증을 제출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홈페이지 제작에 대해서는 솔루션을 이용하는 방법 이외에도 다양한 제작방법이 있으며, 각각의 방법은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럼 까페24으로 제작되는 쇼핑몰은 솔루션에 가까운 형태입니다.
솔루션이란 정형화된 구조와 범용적인 설계를 기반으로 시장에서 보편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모아 만들어진 개발물을 말합니다. 이 경우 시장 규모와 잠재시장 등을 예측하여 사전에 솔루션을 제작하고, 이를 분양 및 배포 방식으로 판매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솔루션을 사용하는 이유를 고민해 보신다면
1. 솔루션 재사용을 통한 비용절감
수천만 원의 기능을 가진 솔루션을 수백만 원에 구입할 수 있다면 괜찮은 조건이 됩니다.
제작비용을 솔루션개발업체에서 선투자를 진행하고, 많은 사용자에게 판매하는 구성이기 때문에 솔루션으로는 가능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장이 성장하면서 경쟁 사이트들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동일한 솔루션으로 최신 디자인으로 무장한 신규 사이트와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결국 조삼모사 격으로 광고를 통해서 시장을 지켜야만 하는 상황이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경쟁자를 양성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솔루션을 재사용하는 구조는 피해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사전 사용을 통한 안전성
많은 사용자들이 솔루션을 사용해보고, 여러 번의 업데이트를 통해서 훨씬 안정적인 구조의 솔루션이 완성되게 됩니다. 만약 이렇게 안전화 된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을 통해서 수정해서 사용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실제로 솔루션 구매자의 40~50%이상은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의 최대장점인 안전성이 무너지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3. 문제 발생시 공동대응
소스 상의 결함이나, 특정 프로그램 구멍을 통한 해킹시도 등.. 다양한 문제에 있어서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나의 사이트에서 발견되는 문제라면 동일한 솔루션을 사용하는 여러 사이트에서도 발견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대응과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커스트마이징을 진행한 경우 기술적인 지원에 대한 제약이 심하고, 이런 문제요인 발생 시에 지원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테트라 라고 불리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어항속에서 수백마리씩 키우는 물고기이며, 한마리가 한쪽으로 움직이면 다른 물고기들도 같은 방향으로 따라서 움직입니다. 영문도 모른채 남들을 따라서 움직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흔히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시장현상도 이와같은 이유에서 나타납니다.
어항속의 테트라가 되고 싶으신가요?
잘되는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과 한정된 시장상황은 험난한 경쟁을 예상할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어항속에 나날이 새로운 물고기가 들어오는 상황이고, 여러마리의 물고기중 하나라 생각해 본다면 어항속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것은 필수입니다. 쇼핑몰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흔히 겪는 실수중 하나가 쇼핑몰 솔루션을 통해서 개성없이 쉽게 시장에 진입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조금씩 아이디어 들이 모여서 쇼핑몰 솔루션이 만들어져있습니다. 범용적인 비즈니스 형태의 운영을 위해서는 투입비용이 낮은 만큼 진입장벽도 낮지만, 저렴하게 시작을 할수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입니다
하지만 현재 레드오션의 하나인 여성쇼핑몰을 생각해 본다면
동일한 아이템 / 동일한 쇼핑몰 구조 / 동일한 유통망과 상품 / 비슷한 모델과 촬영기술. / 템플릿화된 상세보기 / 네이버에 의존한 마케팅
여기에서 벗어날수 없다면...... 남들처럼 동대문에서 사입해서 예쁜모델을 통해서 사진을 찍어 잘 편집하고, 솔루션을 통해서 판매를 하며, 네이버 등의 광고비를 지출하면서 버텨야 되는 상황이 될것입니다.
여기에 경쟁자들이 같은 방법으로 시장에 들어오거나, 누군가 막대한 자본을 쓰거나, 엄청난 모델 파워를 동원하거나, 의류 도메구조의 혁신을 가져오거나, 혁신적인 쇼핑몰 구조를 만들거나 하지 않는다면 성공 가능성은 없습니다. 후발주자 일수록 차별화된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비즈니스에 대한 접근을 다르게 해보셔야 할듯 합니다.
물론, 솔루션을 직접 제작한다면 비용도 많이 들고, 쉬운길은 아닙니다. 기존에 만들어진 솔루션에 비해서 안정화 까지의 시간도 많이 들어가게 될것입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구조의 사이트중 상위에 랭크된 사이트의 대부분이 솔루션을 통해서 제작된 형태가 아닌 맞춤제작을 통해서 제작되거나 내부에서 직접 개발한 사이트인것을 생각해 본다면 그 강점은 비용을 뛰어넘는 무언가가 있을것입니다.
무료나 솔루션으로 저렴하게 만든 쇼핑몰이 있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옷도 팔고, 책도팔도, 디지털상품도 팔수있게 만든 쇼핑몰은 범용화 과정에서 모든 경우의 수를 계산해야 하기 때문에 관리자 모드가 복잡하게 구성될수 밖에 없습니다. 관리자 모드를 보기만 해도 숨이 막힐정도로 어려운 형태의 관리자 페이지가 나오겠죠.. 기능이 복잡하면 복잡할수록 관리자 모드 또한 쓰지 않은 기능이 많아질 것입니다. 그럼 이제 실제 운영한다는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복잡한 관리자 모드를 공부하면서 많은 시간을 운영에 할당해야 할것입니다. 경쟁력 포인트가 없기에 마케팅을 치밀하고, 많은 비용을 들여서 전개해야만 유지가 될것입니다.
조삼모사와 같은 겪이겠지만,
100만원을 들여 만든 쇼핑몰이 운영인력이 1명 풀시간으로 있어야 하는 경우와
1000만원을 들여 만든 쇼핑몰이 운영인력이 없어도 운영이 가능한 경우
어느 형태가 더 이익일까요?..
인건비를 100만원만 생각해보더라도 1년만 지난다면 후자쪽이 훨씬 이익입니다.
사이트를 1년 이상으로 운영한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전자의 경우는 비용이 부담되게 됩니다.
3년쯤 지난뒤를 생각해보면, 전자는 3700만원(개발비100+3년간인건비3600), 후자는 1000만원의 비용이 사용되었을듯 합니다. 어느게 맞는 답이죠?... 솔루션의 문제점은 비단 이것만이 아닙니다. 레드오션으로 경쟁구조를 만든다는것은 아이템을 쉽게 카피해서 경쟁자들이 생겨난다는 점입니다. 결국은 솔루션으로 찍어내는 개발회사와 이를 마케팅하는 회사들만 돈을 벌게 되는 게임이 되겠죠..
비즈니스 모델을 중심으로 생각해 보았을때, 다양한 전략구현이 가능하며, 여러가지 변형된 형태가 가능합니다.
기존 시장에 나와있는 형태의 카피 사이트를 구성하기 보다는 차별화된 요인을 발굴하여 소비자의 불편함과 시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할수 있도록 구성하는것이 좋습니다. 가장 궁금해 하시는 제작비용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사업에 대한 방향성과, 요구사항 등을 점검하는 측면에서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가지 걱정되는 부분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이 워낙 시장격차도 크고, 상위권 업체들이 많은 홍보비용을 지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작단계에서 차별화된 요인에 대한 점검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쇼핑몰에서 시스템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습니다. 중개형비즈니스라 불리는 오픈마켓이나 몰인몰을 생각해 본다면, 공급자 입장에서는 편리하게 상품을 등록하고, 판매현황을 조회하며, 판매이후 정산을 빠르게 처리할수 있도록 구성되는 사이트가 가장 좋을것입니다. 반면에 소비자 입장에서는 원하는 물건을 편하게 검색하여, 쉽게 구매하고, 결재할수 있으며, 교환/반품/환불 등의 사후처리가 용의한 사이트가 좋을것입니다. 사이트를 운영하는 운영자 입장에서는 손쉬운 모객과 사이트 홍보, 검색엔진 노출을 통한 자연스러운 접속 등에서 부터, 손쉬운 운영 과 정산프로세스의 시스템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시스템은 중요한 역활을 할것입니다. 단순한 홈페이지가 아니라 이런 여러가지 시스템 요소를 가미한 웹사이트 제작을 위해서는 잠재적인 경쟁사이트와 차별화된 구성에서 부터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구축에 이르기까지 많은 부분에서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IT전문컨설턴트의 다양한 경험에서 오는 노하우를 활용하여 시행착오를 줄여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준비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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