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웹사이트 견적문의 드리고 싶습니다. 에프엠코리아 같은 커뮤니티 웹사이트 만들고 싶은데요. 기본적으로 1.추천을 많이 받으면 추천가는기능. 2.아이디정지, 삭제기능. 3.아이피 혹은 기기 정지,차단시스템 (차단,삭제당한이유와 그사람이 쓴글저장되는관리자공간, 4. 가입시구글,페이스북등연동, 5.가입시핸드폰인증서비스 6.검색어기능 7.파일올릴시 용량높은건 못올리도록 조절 8게시판수는 10-15 개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 9.서버관리는 aws 클라우드 ec2로 할 예정이라 백앤드를 그거에 맞게 설정할 생각입니다. 이정도 만드는데 어느정도 비용이 들까요? 이미만들어진 웹사이트 사는거말고 제가원하는대로 디자인하고 싶습니다.
[답변]
일단, 커뮤니티 기반의 비즈니스의경우 어느정도 안정화가 되기까지는 위험도가 높지만, 비즈니스의 특성상 안정화 이후에는 손쉬운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가지 걱정되는 부분은 기존 비즈니스 모델이 워낙 시장격차도 크고, 상위권 업체들이 많은 홍보비용을 지출하고 있다는 점에서 시작단계에서 차별화된 요인에 대한 점검은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여러가지 상황상 아래의 요소를 사전점검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1. 비즈니스 모델
커뮤니티 비즈니스 모델은 경쟁자 유입이 손쉬운 시장입니다.
어느정도 안정화된 구조라 판단이 되면, 경쟁자들이 솔루션이나 유사시스템 구조를 모방하여 사이트를 제작하게 됩니다. 사이트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수익구조가 열악해 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초기 설계에서 부터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다른 시선이 필요합니다. 특히 CPC형태의 클릭형 과금과 베너광고, 입점수입의 형태의 비즈니스모델이 일반화 되어있습니다. 이런 구조에서 신생 업체가 단가를 낮춰서 시장경쟁을 하게 되거나, 인프라를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치명적인 영향을 받을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경쟁력을 강화할수 있는 체계적인 전략구현이 필수적입니다.
2. 시장 차별화 요인
유사한 시장이 손쉽게 형성될수 있지만, 상위 1%의 사이트가 전체 매출의 90%를 좌우할 정도로 영향력이 있는 상황입니다. 이를 다르게 해석해 본다면 시장차별화 요인 없이 그저비슷한 사이트 전략만을 가지고 시장경쟁을 하는것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특히 중계 기반의 비즈니스 구현의 경우 입점되어있는 업체와 사이트를 접속하는 유저들 사이에 얼마나 균형을 맞춰서 설계되느냐에 따라서 사이트의 성격이 달라지게 됩니다. 후발주자로써 기존 시장과의 차별화 요인에 대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3. 광고 및 홍보전략
커뮤니티 비즈니스는 회원관리가 생명이나 다름없습니다. 공급자 회원과 소비자 회원간의 균형도 중요하지만, 그들이 들어와서 얻을수 있는 장점과 회원가입을 통해서 얻을수 있는 장점이 외부적으로 표출이 되지 않는다면 어려운 길을 걸을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점에서 광고 및 홍보전략에 대한 접근은 필수적입니다. 어떤 경로를 통해서 홍보를 진행하고, 어떤 매체를 활용할것인지에 따라서 SEO, SEM, COP 등의 다양한 기술적인 접근에서 게이트페이지 전략에 이르기 까지 개발단계에서 부터 전략을 포함하여 설계를 진행해야만 합니다. 특히 검색엔진 최적화나 신디케이션 등의 기술도입은 자연스럽게 사이트를 외부에 노출시킬수 있다는 점에서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4. 입점 및 광고전략
광고, 유료화페이지, 수익화컨텐츠 등을 위해서 광고주에게 입점을 요청할때, 그들이 사이트에 입점함으로써 얻을수 있는 이익이 명확해야만 합니다. 일반적인 영업상황이라면 회원수,일일방문객수, 클릭율, 노출수 등의 데이터를 요청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상위 사이트들은 해당 데이터를 충분히 고객들이 설득될 만한 근거로써 제시할수 있지만, 초기단계의 사이트에서 해당 데이터를 모으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대게는 어느정도 회원수가 되면 다시오라는 부정적인 답변이 예상될 정도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단순히 수수료가 낮다는 점으로 설득을 한다는것도 무리가 있습니다.
5. 개발방법론
다양한 개발방법론이 설계가 가능합니다. 정책을 어떻게 구성하고, 시장에서 확산전략을 어떻게 설계하느냐에 따라서 시스템의 설계 방법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초기/중기/장기의 시장분리를 통해서 응용가능한 개발방법론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어떤 개발언어를 사용하고, 어떻게 설계하며, 얼마나 많은 유저들을 예상하느냐에 따라서 체계적인 전략구성이 필요합니다. 많은 비즈니스들이 어느정도 안정괘도에서 시스템의 한계나 네트워크상의 결함으로 인해서 무너집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예측에 따른 대응전략은 필수입니다.
6. 시장대응 전략 및 시스템 진화
시스템은 진화합니다. 시장에서 고객의 요구사항 또한 지속적으로 변화합니다. 정형화된 구조로써 대응을 하는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상위의 시장을 형성하는 회사들의 공통점중 하나는 이런 변화를 효율적으로 수용하고 진화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를 초기단계부터 해왔다는 점입니다. 어떤 회사는 내부의 전산팀을 구성하여 초기단계부터 직접 개발을 진행하기도 하고, 어떤 회사는 아웃소싱회사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통해서 대응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또는 시장에서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이런 시장대응 전략은 사이트 생존을 위한 필수작업입니다.
7. 운영 및 관리
어떤 인력이 어떤 방법으로 사이트를 운영하게 될것인가는 중요한 채크포인트입니다. IT기술에 대한 친화도가 높을수록 관리자 모드를 간편하게 구현할수 있지만, 그 반대의 상황이라면 어느정도 자동화된 관리자 운영을 준비해야만 합니다. 내부 인력구성상 어떤 인력구성을 진행하며, 각 담당자들이 맡는 업무가 무엇인지에 따라서 그들이 접속하여 사용할 영역의 시스템과 관리자 모드를 구성하게 됩니다. 추후 사이트의 접속자가 늘어날 경우 서버증설 및 네트워크 증설을 대비해서 어떤 관리구조를 가져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8. 집중화 현상에 대한 대비책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몇몇 게시판이나 게시글에 집중적으로 몰릴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이를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다양한 기술접목이 필요합니다. 단순한 게시판의 설계방법으로는 데이터가 많아질수록 속도저하 현상이 나타날수 밖에 없습니다. 일단 통합게시판 형태의 소스구조는 일반적인 제작방법에 비해서 저렴하고 Add-on 및 모듈에 대한 셈플이 많기 때문에 빠른 구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많은 기능을 수용하기 위해서 설계가 된 만큼 소스코드와 모듈이 일반 사이트에 비해서 무거울수 밖에 없습니다.
당연히 동시접속자가 몰리는 형태의 커뮤니티에서는 접속자를 버티기가 힘들것입니다.
9. UI의 강화
커뮤니티 사이트는 유저들이 접속을 해서 사이트를 이용하는 시간이 길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눈이 편한 사이트 구성 및 UI전략을 기반으로 시선의 흐름이 매끄럽게 설계가 되어야 합니다. 만약 사이트가 불편하거나 쉽게 실증을 느끼는 구조라 한다면 커뮤니티가 아무리 많은 유저들이 접속을 하더라도 활성화를 시키기가 어렵습니다.
10. 소스코드의 최적화
범용적인 기능의 게시판소스를 활용하는 방법으로는 커뮤니티 구성시에 소스코드의 용량이 커서 사이트의 로딩이 무거워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당 게시판의 기능에 충식하게 단계별 설계를 했을때와 비교해 보았을때 많은 소스코드가 복잡하고, 용량이 많아서 관리적인 측면에서도 위험도가 높습니다.
1Mbyte의 페이지 용량을 가진 사이트에 100명이 몰린다면 100Mbyte의 용량이 예상되지만,
100Kbyte의 페이지 용량을 가진 사이트에 1000명이 몰려도 100Mbyte의 용량이 예상됩니다.
특히 커뮤니티에서는 pageview가 일반 사이트에 비해서 높기때문에 한명이 다수의 클릭을 하는 구조가 많습니다.
다양한 게시글을 보면서 수십페이지를 클릭하는 구조라면 작은 용량의 차이가 엄청난 차이로 나올수가 있습니다.
100명이 10page씩만 클릭해 보더라도 위의 1Mbyte의 페이지용량에서는 총 1Gbyte의 트레픽이 나오지만, 100kbyte의 페이지 용량에서는 100명이라 생각해 보았을때 10Mbyte 트레픽이 나옵니다.
개발 비용은 일회성 비용에 가깝지만, 회선 및 서버 비용은 매월 지출해야 하는 비용이라 생각해 보았을때 문제점을 예상해 볼수가 있습니다.
11. 기타.
어떤 구조의 비즈니스 모델이든.. 맞춤제작을 통해서는 제작이 가능합니다.
맞춤제작에서의 견적은 투입인력당 기술료를 기준으로 견적을 산출합니다.
기술 난이도가 높은 기술이 많이 사용된다면 고급인력이 투입되어야 되고, 자주사용되는 기술이라면 훨씬 빠른 시간에 구현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변환을 위한 수집형 Parser구현
-컨텐츠 검색용 검색엔진 개발(검색엔진 레벨에 따른 알고리즘 구성)
-데이터 처리 및 필터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광고글 및 상업성 글 , 악성글 차단로직 개발
-외부 배포형 모듈 제작
-동시 접속자
-유료회원 인증시스템 구성
-컨텐츠 관리를 위한 cms구성
-광고 성과 측정을 위한 검증모듈 및 광고관리시스템
-접속 분기용 코드분할 기술적용
-타 시스템 과의 모듈 연계작업
등의 요인을 어떻게 적용하느냐에 따라서 수천만원에서 수백억원까지고 구축될수 있는 범위라,
커뮤니티 사이트는 동시접속자와.. 접속자들의 행동패턴에 의해서 제작방법 및 네트워크 운영방법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동시 접속자가 많이 있다면, 개발시에도 단일화된 서버가 아니라 로드벨런싱 기반의 다중화서버 방식으로 구축을 해야합니다. 특히 파일을 업로드 해야할 경우에는 저장되는 파일이 어떤 용도로 재활용할수 있느냐에 따라서 대용량스토리지 장비를 도입해야 할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Web서버의 경우에는 동시접속자 수를 기준으로 해서. 저용량의 서버를 L4스위치 기반으로 로드벨런싱이라는 분산네트워크 기반기술로 구성을 할수가 있습니다. 동시접속자가 더 많아진다면 병렬로 web서버를 추가 구성하면 됩니다. 이때 문제가 될수가 있는 부분이.. 파일을 업로드 했을경우. 각각의 서버로 올라게게끔 구성하는 방식과, 스토리지 장비를 기반으로 구축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스토리지 장비를 도입해야 한다면 장비의 용량에 따라서 비용이 차이가 납니다..
사용자 수가 적고, 파일의 용량이 적다면 호스팅급에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용자 수가 많거나 파일의 용량이 크다면.. 서버를 도입해야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web서버+db서버+스토리지장비+L4스위치 등의 장비를 도입해야 합니다.
일단 도입이전에 어느정도의 사용자와 행동패턴을 분석해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1명의 사용자라 하더라도.. 그 사용자가 수백메가의 파일을 업로드 할수 있는 패턴이라면, 문제가 심각해지겠죠.
10M의 동영상 파일을 한명이 10개씩 올리고, 사용자수가 1000명이라고 한다면..
10M*10*1000의 계산이라면 100G의 하드용량이 필요합니다.
이뿐만아니라 트레픽상의 사용치를 측정해 보아야 합니다.
만약 UCC사이트 처럼 대용량 트래픽을 요구해야 하는 사이트라면, 개발비용보다는 운영상의 회선비용이 엄청나게 작용할수도 있습니다.
일전에 커뮤니티 관련된 상담내용인데 참고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커뮤니티 홈페이지는 단순히 눈에 보이는 페이지가 전부가 아니라 얼마나 컨텐츠를 쉽게 관리하고 생성할수 있는가에 대한 많은 요소들이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1. 사용자 중심의 UI(Uset Interface)
눈에 보이는 요소는 아니지만 해당되는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얼마나 편안한 느낌으로 익숙한 분위기에서 머물다 가느냐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네이버나 다음의 UI가 기타의 포털과 비교해 볼때. 사용자 중심으로 구성이 되었기때문에 사용자들은 비슷비슷한 포털사이트 중에서도 네이버나 다음을 선택하게 된것입니다. 이 UI 요소는 사용자의 시선의 흐름을 유도하여 베너나 특정 컨텐츠에 사용자들의 시선이 머물수 있게도 도와줍니다.
2. 컨텐츠 공급자와의 호환관계
컨텐츠에 해당되는 부분을 대부분의 사이트에서는 외부업체로부터의 공급을 주로 받습니다. 하지만. 외부업체에서 공급되는 컨텐츠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업체별로 제시하는 기본적인 구성 및 컨텐츠에 대한 레이아웃 공간을 지켜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상세한 기획을 통해서 확보하지 않으면 추후 사이트를 확장하고자 할 때 심각한 문제적인 요소로 작용을 합니다.
3. 추가 컨텐츠 생성 및 수정의 용이성
커뮤니티 사이트는 수많은 컨텐츠 사이트들이 생성되고 수정되고 삭제되는. 복합화된 사이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가적인 컨텐츠의 생성과 수정을 하는 방법들이 쉬어야 합니다. 한두개의 컨텐츠를 바꾸는데 있어서도 일일히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가 있어야 한다면 컨텐츠의 원할한 공급이 힘들게 됩니다. 이런면에서 컨텐츠 기획력이 있는 인재가 필수입니다.
4. 관리자의 컨텐츠 접근성
커뮤니티 및 포털사이트는 개발인력보다 운영인력이 더 많이 들어가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 운영인력에 해당되는 비용을 줄이기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관리자 페이지의 강화가 필요합니다. 1000만원주고 만든 사이트에 매달 500의 인건비가 들어가는 경우와 2000만원을 주고 만든 사이트에 매달 300만원의 인건비가 들어가는 두 가지의 경우를 생각해 본다면. 포털사이트에서의 가격의 차이는 실제로 이 관리자 페이지의 구성 및 강화에 초첨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페이지 동시 접속자 및 로딩속도
나날이 새로운 서버기술이 나오고 있고, 그에따라 동시접속자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급의 서버기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고가의 서버유지비 및 서버 구입비를 지출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3.2G 듀얼프로세스형 컴퓨터를 기준으로할때. 페이지 용량에 따라 틀리지만 동시접속자를 3000~5000 여명 정도로 예측할수 있습니다. 이는 실 접속자를 기준으로 할때 일일 10만명까지 버틸수 있는 서버의 량입니다..
한페이지의 평균용량이 1M인 경우와 300K인 경우에는 수치상으로만 하더라도 3배나 많은 사람이 접속할수 있고, 그런 작은 요소들이 서버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기술력입니다.
* 위의 5가지 이상의 요소들이 커뮤니티사이트의 기술력이고, 이런 기술력을 가진 기획자/디자이너/프로그래머 들은 동종업계에서도 최상의 대우를 받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유사한 사이트를 만들어내는 사람은 많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어느 사이트도 네이버를 앞지르지 못하는 이유는 눈에 보이는 요소보다 사용자들과 투자자 들이 위와같은 요소들을 본능적으로 인지를 하게되고 그것이 사이트의 흥망성쇠를 결정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1. 커뮤니티수준의 홈페이지를 만드는데 들어가는 비용
타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컨텐츠를 그대로 구성하고 내용만 바꾸는 방식으로는 제작비용이 얼마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해서는 경쟁력도 없고, 사용자들도 금방 싫증을 느끼게 됩니다. 네이버에 10M 메일서비스가가 있고 새로 만들어진 사이트에 1G메일 서비스를 한다고 해도. 사용자들이 다시금 네이버로 돌아오는 경우를 생각해 보시면 알수 있습니다. 신규 서비스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기획자가 심열을 기울여서 기획을 해야하고 해당 기획에 대한 사업타당성을 검토해야 하고.. 검토된 내용을 다시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가 소화해내야 사용자들에게 선을 보일수가 있습니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을 금액으로 산정하기가 힘들겠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없다면 1000만원 이하로도 가능이 하겠지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들어간다면 1억도 간단히 넘어갈수 있는것이 포털사이트의 구축가격입니다.
2.용역의뢰
크게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방법을 나눈다면.. 자사인원으로 제작하는 1안, 프리랜스를 고용하는 2안, 외주를 맡기는 3안으로 구분할수 있습니다.
1안의 경우엔 초기 개발비용이 과다하게 들어가고 성과를 장담할수는 없지만, 개발된 이후에 수정 및 유지보수가 원할할 것입니다. 하지만 커뮤니티사이트를 신규로 개발한다는 것이 많은 비용과 인력이 소모되는 일이니 만큼 쉽게 선택하기가 힘듭니다.
2안의 경우엔 비교적 저렴하게 구축할수는 있지만, 프리랜스의 경우에 실력에 대한 검증이 힘이들고, 검증된 실력으로 제작을 하더라도 새로운 구조의 커뮤니티사이트 정도라면 최소 기획/프로그램/디자인 파트에서 각각의 파트와 호흡을 맞추는것이 힘이들기 때문에 성공을 장담할수가 없습니다. 또한 개발완료후에 해당 프리랜스가 취직 및 타 프로젝트 유입등의 이유로 인해서 유지보수가 힘이들기때문에 사이트의 운영이 힘들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3안의 경우엔 외주회사에서 전담하여 개발하고 필요하다면 운영대행까지도 할수 있기때문에 안정된 사이트 개발 및 운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1안보다는 적지만 비교적 고가의 비용이 들어가게 되고, 해당 외주회사의 기술력에 의해서 많은 요소들이 결정됩니다.
기존의 일반적인 웹에이진시에서는 쇼핑몰과 회사사이트에 비중을 둔 디자인 중심의 사이트 개발방법으로 이는 사이트를 개발하게 되더라도 위에서 말씀드린 5가지 요소를 지키지 못하게 됩니다.
저희 ToTb에서는 작은 커뮤니티 사이트가 아니라 대형포털사이트 기획/개발/디자인을 경험한 인력들이 위의 5가지 포털사이트의 기본요소에 입각하여 사용자 중심의 포털사이트를 제공해 드릴 자신이 있습니다.
3. 서버 운영관련
서버를 구입하는 방법은 위에서 말씀드린데로 서버기술력에 따라 금액이 많이 차이가 납니다. 조립형 서버를 쓴다면 금액적인 면에서 부담이 덜 하겠지만, 서버의 문제점 발생시에 즉각적인 대처가 힘들게 됩니다. 정품 서버를 쓴다면 해당 부품의 문제점 발생시라도 부품만 교체하면 즉각적인 서비스가 가능하게 되지만 가격이 좀 비싼편입니다.
Hp360기종의 경우에는 500~600 정도의 비요이 예상이 됩니다.
서버를 임대하는 방법이 있긴하지만 조립형 서버이기 때문에 기능적인 면에서 제약을 많이 받습니다.
웹호스팅은 서버와는 별도로 계약을 해야하며 IDC의 위치와 특징에 따라 금액적인 차이가 많이 납니다. 일반적으로 웹호스팅 전임 계약은 서버회선비(10M/100M), 서버를 보관하는 렉비용으로 구분이 됩니다. 그 단가도 업체에 따라서 많이 차이가 나고있습니다.
1/4렉에 10MD로 계약을 하신다면 70만원 정도의 월 비용이 예상이 됩니다.
사이트의 수익성 부분에서 검토를 해보시고, 추가적인 부분은 컨설턴트를 통해서 전문적인 컨설팅을 진행해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궁금해 하시는 기능에 대한 부분은 난이도가 높지 않기때문에 구축에는 큰 문제가 없을듯 합니다.
단순한 게시판 솔루션을 변형하여 개발한다면 수백만원에도 가능하겠지만, 비즈니스의 확장에 대한 대응 및 차별화를 구성할수가 없습니다.
현재 상위에 속하는 대부분의 커뮤니티 사이트는 맞춤제작을 통해서 구성되었습니다.
동시에 수십만~수백만명의 유저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인에 대한 분석과 대응은 필수입니다. 수백명이 사용하는 사이트와 수백만명이 사용하는 사이트의 견적이 같을수는 없겠죠?..
위의 링크에서 설명드린 컨설팅 사례를 참고하신다면, 견적산출에 대한 기준 및 현실적인 견적을 예상해 보실수 있을듯 합니다. 이외에도 견적 요인에 따라서 다양한 견적이 가능하기 때문에 컨설팅을 받아보셔야 할것으로 생각됩니다.
쉽게 생각해서 건물이 하나 필요한데 얼마에요? 라는 질문에 정확한 답을 할수 있는 사람이 없을것입니다.
마찬가지로 건물의 용도, 층수, 동시사용인원, 인테리어, 시공업체, 시공공법 등의 다양한 요인에 따라서 편차가 극심하고 2층짜리 건물을 수십층으로 확장할수 없듯이 웹시스템 및 웹사이트를 기반으로한 비즈니스 모델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IT컨설턴트의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한 컨설팅으로 시행착오를 최소화한 성공적인 비즈니스 추천드립니다
'ToTb Story > ToTb 네이버지식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견용품 쇼핑몰 창업을 생각중입니다만 (0) | 2020.08.14 |
---|---|
커뮤니티형 홈페이지 제작 견적/정보 (0) | 2020.08.12 |
물자 재고관리 관련 질문! (0) | 2020.08.07 |
중소기업 ERP 추천부탁드려요! (0) | 2020.08.07 |
작은 중소기업 성장방향과 관련하여 컨설팅을 받고 싶은데, 비용이며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 (0) | 2020.07.29 |
정당 지역위원회에서 당원명부 관리에 사용할 CRM 프로그램 추천해주세요... (0) | 2020.07.28 |
워드프레스 CRM(CDP) 구축 가능할까요?? (0) | 2020.07.28 |
분양 하는 웹사이트 하나를 개설 하려고 하는데 만들기 어렵나요? 어떻게 만들어야 하죠? (0) | 2020.07.27 |
중소기업 컨설팅 (0) | 2020.07.27 |
바코드를 이용한 간단한 판매 및 재고 관리 프로그램 (0) | 2020.07.27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