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비즈니스 시작하려 합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8. 5. 9.
플랫폼 비즈니스 시작하려 합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플랫폼 비즈니스를 시작하려합니다.

사이트개발,알고리즘 등 사이트 자체 핵심적인 부분들은 문제가 없는데 


사회적인 부분.

웹사이트만 만들면 끝이 아닌.. 따로 회사를 차려야 하는지, 투자를 받을 수 있다면 어떤 방법이 있는지 등

만들고 진행하는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게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최근들어서 플랫폼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지만, 정확하게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해서 이해를 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본인이 생각하시는 플랫폼을 기준으로 점검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플랫폼 비즈니스는 기술적인 난이도가 높습니다. 빠르게 변화되는 시장에서 살아남는것 또한 쉬운일은 아닐것입니다.


사이트 개발 및 알고리즘 구축만으로 진행되는것이 플랫폼은 아닙니다.


많은 것들을 담을수 있어야 되며, 확장성을 토대로 여러가지 요소들을 병합하는것 또한 플랫폼의 방향중 하나입니다. 여러가지 경쟁모델들이 쉽게 나올수 있으며, 플랫폼을 안정화 시키거나 확장을 하는 등의 기술적인 대응을 위해서는 많은 요인들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창업에는 다양한 전략이 있고, 아이템의 특성에 따라서 어떤 전략이 더 최상의 선택이 될수 있느냐 하는 점은 달라질 것입니다. 특히 온라인 기반의 창업의 경우 아이템의 특성상 빠른 시장성과 고객요구를 반영해야하며, 경쟁모델이 손쉽게 만들어질수 있습니다.


테트라 라고 불리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어항속에서 수백마리씩 키우는 물고기이며, 한마리가 한쪽으로 움직이면 다른 물고기들도 같은 방향으로 따라서 움직입니다. 영문도 모른채 남들을 따라서 움직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흔히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시장현상도 이와같은 이유에서 나타납니다.


잘되는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과 한정된 시장상황은 험난한 경쟁을 예상할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어항속에 나날이 새로운 물고기가 들어오는 상황이고, 여러마리의 물고기중 하나라 생각해 본다면 어항속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것은 필수입니다.



많은 분들이 경험에서 오는 시행착오를 간과합니다.

거의 대부분 사람들의 생각은 비슷합니다.

좋은 아이템은 경쟁을 불러오고, 나쁜 아이템은 소외 받기 쉽습니다.


이 외에도 창업에서 검토해야 하는 부분은 아이템, 자본, 시장환경, 고객니즈, 운영인력, 노하우 등 다양한 요소가 필요합니다. 이중 하나의 요소라도 문제가 있다면 성공하는것은 어렵습니다.



특히 온라인 비즈니스는

-전문성이 높다

-다양한 비즈니스와 융합이 된다

- 비즈니스 진화가 빠르다

- 장기적인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 고객 니즈 분석에 맞는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


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동안 느리게 시장변화에 적응해 오면서 쌓여온 기존 비즈니스와는 달리 20~30년도 않되는 짧은 시간동인 급속한 변화속에서 발전해 왔습니다.


단순히 오픈해서 몇년간 운영하다 문을 닫는 사이트가 아니라, 사용자들에게 인정받고, 수익모델을 통해서 안정화 될수 있는 사이트.. 10년후에도 그런 사이트로 남아있을수 있을까요?. 지금 준비하시는 사이트와 사업은 그 꿈을 이룰만큼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신가요?.


이케야를 따라 잡는 수준이 아니라 새로운 형태의 사업을 시도해 볼수도 있겠죠. 물론, 경쟁 상대가 많고, 시장이 탄탄하게 구성되어있다면 후발주자 입장에서 생각해 볼때 도전에 대한 두려움은 어쩔수 없습니다. 지금 이시간에도 그들은 시장에서 더 깊게 뿌리내리고 있으며,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해서 더 거대해 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도 처음은 있었을것입니다.


그 처음부터 완벽한 비즈니스가 있었다면, 이미 세상의 모든 비즈니스를 접수했겠죠..



이름만 대면 알만한 비즈니스 모델들도, 그리고 그 모델을 활용해서 만들어진 사이트들도 시작은 있었습니다.


모 구인구직사이트는 단순히 게시판에서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이 모이고, 그들의 요구사항을 하나씩 하나씩 반영하면서 성장을 해왔겠죠.. 지금 그들과 같은 비즈니스 모델을 시작하려는 사람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단지, 그들이 제공해주지 못한 서비스와 기존서비스의 문제점에서 출발한 여러가지 형태의 시도가 지금 이 순간에도 있습니다. 누가 성공할지는 모르겠지만 도전이라는 이름이 현재 비즈니스들을 만들어 왔습니다.


주차장에서 대학생이 모여서 그들의 꿈을 위해서 만든 SNS가 세계를 움직인 페이스북이란것만 생각해 본다면, 그 도전들이 어렵고 힘든과정이 있겠지만 하나씩 하나씩 모여서 지금의 사회가 만들어진것은 아닐까요?



남들과 비슷한 생각을 하는것은 쉽습니다. 틀안에서의 생각을 하는것도 익숙함에 대한 예의라 표현할 정도로 관용화 되어있습니다. 틀을깰수는 없을까요?. Think  Outsite The Box..(ToTb) 박스 밖의 생각은 왜 않될까요?


창업자의 마인드.... 그게 있다면 그 틀을 깨는것에서 출발하는것 일테죠..




ToTb는 다양한 분야의 온라인 기반사업의 컨설팅을 해오고 있습니다.

연간 평균 100여건의 사업에 대한 컨설팅을 10년 가까운 시간동안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전문 컨설턴트의 다양한 시장경험과 비즈니스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토대로 성공가능성 높은 사업 추진을 추천드립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많은 분들이 유명한 사이트나 비즈니스 모델을 참조하여 새로운 사업을 준비를 합니다. 아이디어와 기술력만으로 시장을 만들수 있기때문에 IT기반의 사업은 손쉬운 블루오션이 만들어집니다. 

어느정도 안정적인 운영이후 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수익성이 보장되고, 만들어진 사이트의 기능이나 시장분석으로는 어렵지 않게 후발주자가 시장에 진입할수 있게 됩니다. 기존의 비즈니스 보다 더 혁신적인 아이템과 안정적인 기술과 자본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기존 비즈니스와의 경쟁을 시작하면서 블루오션이 아닌 레드오션 시장으로 바뀌게 됩니다. 


유투브 플랫폼을 예를들어 생각해 보겠습니다.

Web 2.0의 열풍속에서 동영상에 대한 아이디어만으로 구성된 유투브와 같은 UCC기반의 비즈니스 모델들은 기존 비즈니스에 비해서 진입장벽이 더 낮아서 더 많은 사람들이 시장에 있어서 진입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선점을한 사이트나 회사들이 시장에서 버틸수 있는 이유는 그들만의 비즈니스 해석에 있습니다. 

오늘을 기준으로 유투브와 같은 사이트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시간동안의 비즈니스 분석 및 제작시간이 필요할것 입니다. 그 기간동안 유투브는 기존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시장을 대응하여 새로운 비전의 기능을 추가하거나 개발중일것입니다. 그 이후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전쟁을 시작할때 이미 그만큼의 시간만큼 기존 비즈니스는 더 나아져 있을것입니다. 

이 상황에서 후발주자가 선택할수 있는 방법은 단순한 카피식의 비즈니스 모방은 답이 될수가 없습니다. 

기존 서비스의 단점 부분을 극복할수 있는 기발한 아이디어나 더 효율적인 시스템 운영이 가능한 개발이나, 서버 및 네트워크 환경을 기반으로한 안정성, 마케팅을 장악하기 위한 전략 및 자본 등 무언가는 독특한 요인이 필요합니다. 


지금 준비하고 계신 사업에 있어서 그 독특한 요인으로 준비하고 있는것은 무엇인가요?...

전문적인 IT컨설턴트의 경험적인 지식을 토대로한 컨설팅으로 시행착오를 줄여서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높여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플랫폼 비즈니스 시작하려 합니다.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