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온라인 판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6. 7. 25.
수산물 온라인 판매

[질문]

 

현재 20대 중반의 청년입니다..

직장생활 중이며 직장에 대한 비전과 열정을 못가지고 있습니다..

바다 쪽 도시에서 자랐으며 바다생물들에 대한 지식이 조금 갖춰져 있는 상태 입니다.


머리를 굴리고 생각하고 생각하다가

수산물을 유통하면서 온라인을 통하여 판매하고자 합니다.

주된 판매 어종은 굴과 멍게, 그리고 바다장어 입니다.

부가적으로는 수산물 일체 취급하려고 계획중입니다.

유리한점과 불리한점 모두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리한점은 바닷가에서 자랐으므로 동네친구들과 친적중에 1차 수산업쪽에 많이 있습니다.

굴,멍게,바다장어 모두 1차 생산에서 중매 안띄고 직접 물건을 받아올 수 있는 입장입니다.


불리한점은 워낙 지역이 좁아서 고향의 거래처는 뚫기가 불가능합니다.. 오랫동안 자리잡고 있는 분들 때문에..


이러한 이유들로 오프라인 판매는 부로 잡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생각하여 온라인 판매를 주로 잡았습니다.


부모님께서도 수산업에 종사하시므로 어느정도 지식도 있으시고 손질까지 가능하십니다.


회사생활을 하려다 창업을 하려니 막막하네요

온라인 준비부터 수족관, 냉동창고 임대, 포장기계, 배송 등 준비 할게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너무답답해 지식인에 여쭤봅니다..ㅎㅎ

대략적인 금액도 부족하겠지만 그나마 대략적 금액과 준비기간은 어느정도로 잡고 하는게 좋을지..

부탁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온라인 창업을 하실려면 엄청나게 마음의 준비를 하셔야 할듯합니다..^^
쇼핑몰을 너무 쉽게 생각하고 많은 분들이 접근을 하시는데, 만만치가 않습니다.

창업에는 다양한 전략이 있고, 아이템의 특성에 따라서 어떤 전략이 더 최상의 선택이 될수 있느냐 하는 점은 달라질 것입니다. 특히 온라인 기반의 창업의 경우 아이템의 특성상 빠른 시장성과 고객요구를 반영해야하며, 경쟁모델이 손쉽게 만들어질수 있습니다 아이템이 독특해서 경쟁업체가 쉽게 생성되지 않은 시장이 아니라면, 금방 경쟁업체가 생겨나고 엄청난 마케팅 경쟁으로 팔아도 남는것 없는 시장구조가 형성이 됩니다. 더군다나 초기 투입비용이 저가형 쇼핑몰 솔루션의 보급으로 인해서 낮아진 상황이라 수백만원만 가지고도 동일한 솔루션의 비슷한 아이템으로 시장진입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물론 잘나가는 쇼핑몰도 있지만, 생겨나는 숫자만큼이나 없어지고 있는 사이트 수를 생각해 본다던지. 1만개 쇼핑몰 중에서 대박이 아니라 월급만큼의 수익을 올릴수 있는 쇼핑몰이 얼마나 될까 생각해 본다면 부정적입니다.


테트라 라고 불리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어항속에서 수백마리씩 키우는 물고기이며, 한마리가 한쪽으로 움직이면 다른 물고기들도 같은 방향으로 따라서 움직입니다. 영문도 모른채 남들을 따라서 움직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흔히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시장현상도 이와같은 이유에서 나타납니다.

어항속의 테트라가 되고 싶으신가요?

잘되는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과 한정된 시장상황은 험난한 경쟁을 예상할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어항속에 나날이 새로운 물고기가 들어오는 상황이고, 여러마리의 물고기중 하나라 생각해 본다면 어항속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것은 필수입니다. 


많은 분들이 경험에서 오는 시행착오를 간과합니다.

거의 대부분 사람들의 생각은 비슷합니다.

좋은 아이템은 경쟁을 불러오고, 나쁜 아이템은 소외 받기 쉽습니다.


이 외에도 창업에서 검토해야 하는 부분은 아이템, 자본, 시장환경, 고객니즈, 운영인력, 노하우 등 다양한 요소가 필요합니다. 이중 하나의 요소라도 문제가 있다면 성공하는것은 어렵습니다.


특히 온라인 비즈니스는

-전문성이 높다

-다양한 비즈니스와 융합이 된다

- 비즈니스 진화가 빠르다

- 장기적인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 고객 니즈 분석에 맞는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

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동안 느리게 시장변화에 적응해 오면서 쌓여온 기존 비즈니스와는 달리 20~30년도 않되는 짧은 시간동인 급속한 변화속에서 발전해 왔습니다.


단순히 오픈해서 몇년간 운영하다 문을 닫는 사이트가 아니라, 사용자들에게 인정받고, 수익모델을 통해서 안정화 될수 있는 사이트.. 10년후에도 그런 사이트로 남아있을수 있을까요?. 지금 준비하시는 사이트와 사업은 그 꿈을 이룰만큼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신가요?.


쇼핑몰만 해도 수천가지가 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한 제품을 판매하는 B2C형 쇼핑몰에서 부터, 도매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공동구매, 역공동구매, 경매, 역경매, 몰인몰, 몰앤몰, 설렉몰, 구매대행, 판매대행, 중계형쇼핑몰 등. 약간의 변형만으로도 흥미있고 성공가능성 높은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수가 있습니다.

문제는 사업에 있어서 시행착오를 최소화 시키고,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한 전략입니다.
처음 사업을 준비중이신 분들이 겪는 가장 큰 고민은..
주위에 도움을 줄수 있는 지원자나 맨토가 없다는 점입니다.
정보의 홍수라 불릴 정도로 약간의 검색만으로도 많은 데이터를 찾을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데이터는 개개인의 주관과 경험이 반영되어 있고, 다양한 기법들에 의해서 노출되기 때문에 처음 정보를 접하는 입장에서는 판독이 어려울수 밖에 없습니다. 많은 방법과 선택의 길이 있는데. 몇몇의 제한적인 정보만을 가지고 선택을 하게 된다면, 그만큼 정확한 선택은 어렵게 될것입니다. 추후 그런 방법이 있었구나 하고 알게되더라도 다시 돌리기 어려운 상황이 될것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고민을 전문적인 컨설턴트를 통해서 해결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IT컨설턴트의 경우.. IT기술에 대한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그 정보의 장단점과 경험에서의 예상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성공적인 판단을 할수 있는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됩니다.

책이나 몇몇 지식만을 가지고 사업을 해서 누구나 성공을 한다면, 사업이 어렵다는 이야기가 나오지 않았을것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테트라 이야기 처럼 사업도 마찬가지가 될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전략과 시장대응능력이 없다면, 남들이 잘된다는 업종으로 뛰어들게 되고, 남들과 동일한 절차를 통해서 시장에 적응하게 됩니다. 고객들의 요구가 급변하게 된다면 남들만큼의 대응을 통해서 현상유지가 될것입니다. 이런 사업방법으로 성공을 할수 있을까요?..

어항을 깨 부술수 있을만큼의 강한 아이템이나.. 새로운 어항을 구성할수 있을 선점시장전략이나.. 최소한 선두에 서서 움직이는 테트라가 될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성공은 어려울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전략적인 검토가 필요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특히 쇼핑몰의 경우

동일한 아이템

동일한 쇼핑몰 구조

동일한 유통망과 상품

비슷한 촬영기술.

템플릿화된 상세보기

네이버에 의존한 마케팅


여기에서 벗어날수 없다면...... 남들처럼 제품을 구해서 사진을 찍어 잘 편집하고, 솔루션을 통해서 판매를 하며, 네이버 등의 광고비를 지출하면서 버텨야 되는 상황이 될것입니다.

여기에 경쟁자들이 같은 방법으로 시장에 들어오거나, 누군가 막대한 자본을 쓰거나, 도매 및 유통구조의 혁신을 가져오거나, 혁신적인 쇼핑몰 구조를 만들거나 하지 않는다면 성공 가능성은 없습니다.

후발주자 일수록 차별화된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쇼핑몰을 힘들게 해서 돈을 버는건.. 검색광고 사이트와 쇼핑몰 솔루션을 임대해 주는 업체 뿐입니다..^^ 그 기존의 고정관념을 버리기 위해서는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하셔야겠죠...
쇼핑몰은 IT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중에서 하나입니다. 쇼핑몰 형태가 아니라도 수많은 비즈니스 모델중 하나를 선택해서 사업을 펼쳐본다면 훨씬 나은 미래를 예측할수가 있습니다.


전 쇼핑몰 관련 컨설팅을 진행할때 아래와 같은 내용을 점검해 보라고 요청을 드립니다.


1. 아이템의 독창성
: 누구나 팔수 있는 일반적인 아이템으로 승부를 하기에는 많은 위험요인이 따를 수 밖에 없습니다. 동일한 상품이 시장에 많이 노출되어있다면 마케팅경쟁을 통한 고객유입이나, 가격경쟁을 통한 경쟁을 해야하는 상황이기때문에 가능하면 블루오션을 만들수 있을정도의 아이템 독창성을 검토해 보십시오.


2. 비즈니스 모델의 차별성
: 기존 쇼핑몰과 전혀다른 프로세스로 이루어진 쇼핑몰이라면 동일한 아이템으로 판매를 하더라도 훨씬 다양한 이점을 남길수가 있습니다. 수많은 비즈니스 모델중에서 일반적인 B2C기반의 쇼핑몰은 위험이 높은 비즈니스 모델중 하나입니다. 특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시장선점을 한다면 성공의 지름길이 될수 있습니다.


3. 관리시스템의 효율성
: 솔루션을 통해서 구축된 많은 쇼핑몰의 경우 관리자 시스템이 너무 어렵습니다. 이로인해서 많은 스트레스는 물론이고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운영에 투자를 해야합니다. 관리 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짜져있다면 간단한 관리만으로 쇼핑몰을 관리할수가 있고, 당연히 남는시간동안 더 많은 노력을 할 수가 있기때문에 경쟁력이 있을수 밖에 없습니다. 경쟁업체에서 2명의 인력이 매일 붙어서 운영할때, 혼자서 틈틈히 채크하고도 운영가능한 쇼핑몰이 있다면 당연히 후자쪽이 경쟁력이 있을수 밖에 없겠죠.


4. 물품공급망의 확보
: 좋은 상품을 팔더라도 기다려야 하는시간이 길거나 배송중의 사고가 빈번하다면 고객 신뢰는 무너질수 밖에 없습니다. 그만큼 양질의 상품을 구해야 함은 물론이고, 안전한 공급망 확보를 통하여 고객과의 약속을 지킬 준비를 해야합니다.


5. 고객지향적인 서비스
: 한명의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쇼핑몰은 많지만, 구매한 고객들을 재구매로 만들려고 노력하는 쇼핑몰은 많지가 않습니다.  CRM이라 불리는 고객관리 시스템을 통한 고객지향적인 서비스 운영이야 말로 고객들을 재구매로 연결하는 필수 조건중 하나입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사이트를 채크해보고, 빠르고 손쉬운 구매프로세스를 가져갈수가 있다면 당연히 매출또한 올라갈수 밖에 없습니다.


6. 지속적인 마케팅
: 최소 6개월간 지속적인 마케팅이 가능하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예산을 소요해야만 합니다. 쇼핑몰의 경우 단기적인 마케팅만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지만, 지속적인 마케팅을 준비한 업체의 경우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많은 노출을 통해서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확립할 수가 있습니다. 마케팅은 돈이 있어서 하는게 아니라, 최소 6개월 앞을보고 진행하는 투자입니다. 투자가 중간중간 연결되지 않는다면 그 효과는 반감될수 밖에 없습니다.


7. 예산
: 사이트 구축비용, 제품초도구입비, 박스제작비, 사진촬영비,  디자인편집비, 감사장제작비, 사무실운영비, 비품구입비, 서버운영 및 사이트 유지관리비, 온라인마케팅비, 등 많은 비용이 투입이 되어야 합니다. 단기간의 예산이 아니라 중장기적인 예산 수입이 필수적입니다.


8.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
: 어느날 쇼핑몰을 컴퓨터에서가 아니라 모바일을 통해서 접속해서 사용을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2010년도에만 해도 상상하기 어려운일이 2016년 지금은 대세의 흐름입니다. 전혀 대비없이 있는데, 많은 스마트폰기반의 유저들이 모바일에서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면 경쟁이 될수가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에 대한 예측 및 시장분석은 필수입니다.


9. 오프라인과의 접목 가능성
: 오프라인에 매장을 내거나, 오프라인 매장과의 협력시스템을 구축하는것은 사업의 확장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인중 하나입니다. 특히 패션과 관련된 쇼핑몰의 경우 제품의 신뢰를 확립하는 가장 좋은 방법중의 하나입니다.


10. 협력업체와의 유대관계
: 혼자서 모든걸 다 할수는 없습니다. 아무리 뛰어난 CEO라 하더라도 회사의 성장을 위해서는 믿고 맡길수 있는 직원이 필요합니다. 협력업체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안정적인 쇼핑몰회사도 자체적으로 모든것을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협력업체들을 통해서 진행합니다. 협력업체들과의 유대관계가 약하다면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하는데 많은 장애요인이 생길수 밖에 없습니다. 사람이 하는일이니 더 그렇겠죠..^^

위의 요소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업종 및 쇼핑몰의 특색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대략적으로 위의 요소들만 점검해 보더라도 어떤게 필요할지 하는 부분에 대한 답은 될수 있을듯 합니다.


쇼핑몰의 형태만 생각해 보더라도 B2B,B2C,C2C, B2G, G2B,G2C 등의 주체별 분류에서 부터
분양형쇼핑몰, 종합몰, Mall in Mall, Mall out Mall, MobileMall, Openmarket, 경매, 역경매, 공동구매, 역공동구매, onedayshop, 도매몰, 폐쇄몰 등에 이르는 많은 변형된 비즈니스가 존재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본인이 현재 처해있는 장점과 단점, 기회, 위협의 요소를 정확히 분석을 해보고 시장에 접근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도전해 보지 않고서는 결과를 아무도 예측할수는 없습니다. 단, 도전을 위해서 준비를 하고 노력하는 사람은 실패를 하더라도 경험이라는 좋은 투자요소를 얻을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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