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제작의 방향과 견적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2. 8. 10.
홈페이지 제작의 방향과 견적

[질문]

 

실사출력 홈페이지를 만들려고 준비중입니다.

 

실사출력의 홈페이지 특성이라면.. 회사+쇼핑몰.

제품설명페이지, 제품 구매 시스템, 고객지원의 커뮤니티(게시판+시안보기)

이정도겠네요.

+@로 직접 디자인을 꾸밀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이정도의 홈페이지를 구축하기위해 맞춤제작과 솔루션 둘중 하나로 진행을 해야 하는데,

아무래도 비용적인 부분에서 솔루션을 이용하는게 나을 듯 합니다만..

이 경우의 대략적인 견적이 궁금합니다.

1. 전반적인 디자인을 의뢰해야겠고.

2. 기존 솔루션에 상품페이지추가나 프로그램등을 삽입할 수도 있는건지..

3. 의뢰자의 입장에서 준비해야 할 소스들은 무엇인지..(상품이미지나 설명등등)

4. 제작기간은 어느정도나 되는지.

5. 중급정도의 디자인이 가능하고 홈페이지 제작과 운영에 필요함을 느껴 저도 공부를 할 생각이라 제작완료후의 팝업창이나 상품변경등은 제가 직접 할 생각입니다.  

 

때문에 프리랜서나 업체나 상관은 없고, 다만 견적이 문제겠지요.

 

홈페이지 제작에 있어 위에 언급한 내용말고도 제가 빼먹은 중요한 사항들이 있다면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구축과 비용에 있어 도움말씀 주실 업체나 프리랜서분들도 답변부탁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현재 밴치마킹을 생각중인 2가지 사이트라면  솔루션을 활용하는 방식과 맞춤제작을 진행하는 방식중 맞춤제작을 통해서만 제작이 가능합니다. 제작난이도에 있어서는 후자쪽이 디자인을 꾸밀수 있는 프로그래밍의 비중이 있기때문에 조금 높은 편입니다.

일단 궁금하신 부분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면.

1. 전반적인 디자인을 의뢰해야겠고.

: 100% 동일한 사이트를 제작하지 않는한 초기 기획은 필수입니다. 정확한 견적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이트를 제작해야하며, 구체적으로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시는것이 필요합니다.

별거 아닌 기능이라 생각이 되지만, 실제로 개발사 입장에서 견적에 막대한 영향을 주는 기능일수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가능한 부분입니다. 디자인은 주관적인 개념에 가깝기 때문에 디자인적인 부분을 참고할만한 밴치마킹을 다양하게 구성해 보시는것도 필요합니다. 이런 여러가지 작업을 통해서 실제 작업을 담당할 인력과 생각의 폭을 좁힐수가 있습니다.


2. 기존 솔루션에 상품페이지추가나 프로그램등을 삽입할 수도 있는건지..

: 일반적으로 솔루션은 공동맞춤제작의 개념과 유사합니다. 솔루션 개발사에서 시장에서 필요로하는 기능을 예상하여 범용적인 관점에서 솔루션을 제작하게 됩니다. 제작이후 해당 솔루션을 쓰는 사람들이 많아져야만 하기때문에 범위가 좁은 솔루션 제작은 기피하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런이유에서 전문적인 구조의 사이트의 경우 솔루션이 없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지금처럼 현수막업체에 특화된 요소가 많다면, 솔루션을 수정하는 범위에서 해결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사한 솔루션이 있다고 가정해 본다면 상품페이지 추가는 솔루션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부분이라 가능합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삽입하는 부분은 기존 프로그래밍 요소와의 연계와 DB구조, 제작언어,개발방법론, 알고리즘 등의 설계방법에 따라서 가능여부가 결정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솔루션에 프로그램을 추가하는 작업은 제작 난이도가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원 솔루션에 대한 알고리즘과 소스에 대한 이해를 해야지만, 프로그램을 추가할수 있기때문입니다. 솔루션 개발자가 아닌한 기능추가는 쉬운일이 아닙니다.


3. 의뢰자의 입장에서 준비해야 할 소스들은 무엇인지..(상품이미지나 설명등등)

: 이미지, 이름, 사이즈, 특장점, 설명, 가격 등 상품기술서에 해당하는 항목이 필요합니다.
이중 작업시에 필요한 부분은 전체적인 상품이 아니라 셈플정도의 자료가 필요합니다.
배송정책, 회원정책, 주문정책, 이용약관, 등의 운영적인 프로세스 자료 또한 사이트 제작시에 제작인력들이 참조하여 반영해야하기 때문에 준비해야 하는 자료입니다.

4. 제작기간은 어느정도나 되는지.

사이트의 범위와 규모, 프로그래밍 요소, 투입인력의 스킬, 제작난이도, 제작방법론 등의 요소에 따라서 다양한 의견이 나올수가 있습니다. 맞춤제작업체에서 참고사이트와 같은 사이트를 제작한다고 한다면  1.5개월~2개월의 제작기간은 고려하셔야 할듯합니다.


5. 중급정도의 디자인이 가능하고 홈페이지 제작과 운영에 필요함을 느껴 저도 공부를 할 생각이라 제작완료후의 팝업창이나 상품변경등은 제가 직접 할 생각입니다. 

CMS라 불리는 기술이 있습니다. 컨텐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컨텐츠 관리 시스템의 약어입니다. 이런 기술을 활용하여 관리자 시스템을 제작하게 된다면, 어렵지 않게 관리자 모드를 통하여 사이트를 운영하실수가 있습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웹사이트는 다양한 개발방법이 있습니다.
건물을 짓는데 얼마나 들까요 하는 질문을 받는다면 아마도 답변을 하기 어려운 상황일 것입니다.
건물의 가격을 책정하기 위해서는 층수, 시공법, 도면, 지반, 아웃테리어, 인테리어, 자재, 엘리베이터 유무, 전기배선, 환기구 설치, 사용용도, 동시사용자, 작업인력의 스킬, 건축사의 경험 등의 요인에 따라서 다양한 견적의 차이가 나올것입니다. 100억의 예산견적이 나온 20층짜리 건물을 100만원에 제작을 할수 없고, 20층건물을 짓는데 2~3층 건물을 짓듯이 지반공사를 할수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더 튼튼하게 설계하고, 지반공사를 하고, 더 좋은 자재를 사용해야만 합니다.
웹사이트 제작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건물을 짓는데 답이 없듯이. 웹사이트를 제작하는데도 정답은 없습니다.
100억의 견적이 나온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100만원에 만들수 있다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럴수 없습니다.
하지만, 20층 건물을 짓는데 예산이 50억이라면 50억에 맞게 자재를 저가형으로 사용하고, 경험이 낮은 건축사를 사용하고, 인테리어에 신경을 덜 쓴다면 가능할수도 있습니다.
어떤 기준을 세우느냐에 따라서 견적은 천차만별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전문적인 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해서 안정적인 구축과 시행착오를 줄여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홈페이지 제작의 방향과 견적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