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기능식품 판매를 하려고 합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2. 4. 12.
건강기능식품 판매를 하려고 합니다.

[질문]

 

건강기능식품 판매를 하려고 합니다. 사업자 등록과 영업신고증 모두 준비가 되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판매업 교육도 다 수료했고요. 통신판매신고증도 받았습니다.

아이템만 있으면 판매를 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1. 오프라인 매장이 아닌 인터넷에서만 판매를 하려고 합니다.

2. 다단계판매업을 하는 암웨이, 허벌라이프, 뉴스킨, 그 외 다단계업체 제품은 판매를 하지 않을 겁니다.

3. 쇼핑몰을 제작해서 판매하지 않고 네이버 카페나 블로그로 판매하려고 합니다.

4.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제조업체 제품은 판매하지 않을 겁니다.

5. 인터넷에 가격이 많이 노출되어 있지 않은 해외 제품이거나 국내 대기업의 제품을 판매하고자 합니다.

6. 재고를 쌓아두지 않고 고객이 소비자가로 결제를 하면 제가 그 돈으로 도매가나 소매가로 주문을 하여

    고객에게 배송을 해줄 수 있도록 진행하고 싶습니다.

7.  아이허브 http://www.iherb.com/ 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조 및 판매업체와 같이

     사람들이 많이 찾고 저렴하며 효능이 좋은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제조업체와 연결이 되어 판매를 할 수 있는지

고객이 소비자가로 구매를 하면 

어디에서 도매가로 구매하여

 판매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 분야에 베태랑이신 분들 답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들을 계속 달아주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네이버 정책상 상업적인 글은 삭제가 되시니,

홍보 단어는 다 빼고 적어주시면 네임카드를 보고 쪽지나 메일을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온라인을 통하여 다양한 오프라인 기반의 비즈니스들이 재구현되고 있습니다.

건강식품과 관련된 쇼핑 비즈니스 또한, 최근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비즈니스 중 하나 입니다.

 

타 업종의 쇼핑몰과는 다르게 마진율이 높은 편이고, 가격적인 구조가 공급측면에서 강제로 고정되어있기때문에

경쟁력의 포인트가 다르게 설계되어야만 합니다. 동일한 제품을 비슷한 쇼핑몰 구조로 판매를 한다는것은 마케팅이나 회원관리적인 측면에서 그만큼 다양한 전략을 구성해야 합니다.

 

현재 요구사항을 곰곰히 검토해 본다면

1. 오프라인 매장이 아닌 인터넷에서만 판매를 하려고 합니다.

: 신뢰성 및 제품에 대한 검증 등의 요소에 있어서 상당한 부분의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온라인을 통한 판매활성화를 위해서 제품의 신뢰성에 대해서 검증을 할수 있어야 하며, 추후 문제 발생시에

안전성을 강조하는 등의 방법으로 전략구현을 준비할수 있습니다.

 

2. 다단계판매업을 하는 암웨이, 허벌라이프, 뉴스킨, 그 외 다단계업체 제품은 판매를 하지 않을 겁니다.

: 동일한 제품을 판매하는 방법이 아닌, 경쟁력있는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서 판매하는 구조로 사업을 준비중이시라면 제품의 선정 및 공급망 확보 부분이 필수적입니다. 다단계판매제품의 경우 공동구매의 성격으로 제품을 제작하기때문에 제품 자체의 품질은 어느정도 검증된 상황입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한 장치를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

 

3. 쇼핑몰을 제작해서 판매하지 않고 네이버 카페나 블로그로 판매하려고 합니다.

1번에서 말씀드린 신뢰성 부분을 생각해 본다면, 까페나 블로그에 대한 신뢰를 구매자가 얼마나 할수 있을까 하는 점에서 부정적인 생각이 더 강합니다. 통신판매업신고와 회사에 대한 기본 정보, 사업자등록사실확인 , 에스크로 등을 통해서도 쌓기 힘든게 신뢰로 생각한다면 이 부분에 대한 비즈니스 전략검토를 고민해 보셔야 할듯 합니다.

 

4.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 제조업체 제품은 판매하지 않을 겁니다.

일단, 국내 공급벤더의 경우 대부분이 국내에서 알려진 제품을 중심으로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외국에서만 알려져 있는 제조업체를 선정하여 제품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작업이 그만큼 어려움을 겪을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제품에 대해서 공급루트가 명확하지 않거나, 공급기간을 길게 잡아야 하는경우 고객불만에 대한 대응도 고민해 보여야 합니다. 또한 제품의 특성에 따라서 수입허가 등에 대한 서류점검또한 필수적입니다.

 

5. 인터넷에 가격이 많이 노출되어 있지 않은 해외 제품이거나 국내 대기업의 제품을 판매하고자 합니다.

건강기능식품 쇼핑몰의 가장 큰 장점은 마진구조입니다. 타 제품군에 비해서 마진 구조가 높은 편이라 가격 노출부분은 큰 의미가 없지 않을까 합니다. 생산자가 판매시 가격(소비자가)를 설정하고 해당 제품에 대한 최저가격선을 관리하는 구조가 일반적입니다. 만약 그 가격구조가 깨지게 된다면 생산자가 공급망을 차단하는 방법으로 가격구조를 유지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6. 재고를 쌓아두지 않고 고객이 소비자가로 결제를 하면 제가 그 돈으로 도매가나 소매가로 주문을 하여 

    고객에게 배송을 해줄 수 있도록 진행하고 싶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신뢰성 부분을 먼저 점검을 해봐야 할듯 합니다. 고객의 입장에서 재고가 없이 구매대행을 처리하는 구조라 생각한다면 신뢰성에 대한 제약은 더 커질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주문건이 많아지게 된다면 구매에 대한 부담또한 늘어나게 될것이고, 건강기능식품의 기본적인 유통구조에 대해서 시장분석을 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 적인 부분에 있어서 일반적인 쇼핑몰 구성이 아닌 Mall in Mall형식의 비즈니스 구현 전략또한 검토 대상이 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7.  아이허브 http://www.iherb.com/ 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조 및 판매업체와 같이

     사람들이 많이 찾고 저렴하며 효능이 좋은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고 싶습니다.

위의 사이트의 경우 일반적인 쇼핑몰 구성이 아닌 Mall in Mall 형태의 쇼핑몰 구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입점업체인 공급사가 접속을 하여 자사의 제품을 등록하고, 주문시에 자동으로 수발주가 진행되는 구조입니다. 당연히 아이허브측에서는 입점업체 관리와 홍보를 담당하는 방법으로 중계형 비즈니스 구현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기타 여러가지 부분에 있어서 사업적 및 온라인 전략을 수립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전문 IT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하여 사업의 시행착오를 줄여보시는 방법을 제안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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