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광고비부담때문에...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2. 3. 20.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광고비부담때문에...

[질문]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관리자입니다
근데 광고비가 장난이 아닙니다. 그래서 블로그와 카페을 만들어서
홍보를 시작 했는데 이것도 만만치가 않네요
찾아오는 방문자수가 적다보니 시간은 점점 흘러가고 답답해서 이렇게
지식인에 질문합니다.../
블로그와 카페을 활성화 시키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 까요.???
지식인과 블로그를 돌아다니면서 나름 검색을 해봤는데
획일적인 답변들....   꾸준한 노력, 좋은 포스팅 등등...
정말 이방법 밖에는 없는건가요...?
내공이 조금 밖에 없어서 조금 겁니다
이거다 하는 답변좀 부탁 드려요....급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특수한 몇몇의 경우를 제외하고,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많은 분들이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실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쇼핑몰 솔루션을 통하여 제작을 진행하게 되는 경우,솔루션의 장점요인이 될수 있는 가격, 빠른구축, 안정적인 시스템 등의 요소만을 고려하셔서 도입을 진행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솔루션의 기능에다 약간의 수정을 통해서 진행하는 솔루션+커스트마이징의 형태를 통하여 제작을 진행하게 됩니다.

솔루션을 통한 비즈니스의 원리는 선투자개념으로 솔루션 개발사에서 솔루션을 비용을 들여서 제작하게 되고,
이때 투입된 제작비용 및 손익비용을 쇼핑몰 솔루션을 사용할 분들이 분담하는 형식이 됩니다.
기획/개발/디자인의 3가지 요소에서 솔루션을 개발하게 되면 기간별 투입인력당 인건비만 고려해 보더라도 투입개월 *파트수 *인원 *급여 등을 계산해 본다면, 솔루션을 잘 만들면 잘만들수록 가격은 올라갈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들어 솔루션을 제작하는 비용과, 투자이익금, 회사마진, 영업비, 운영 재경비 등의 비용을 5000만원이라 산정한다면.. 이 솔루션을 100명 이상 분양하겠다고 생각한다면 각 한개의 사이트당 50만원씩의 솔루션 라이센스 비용을 부담하여 운영이 됩니다. 1000명 10000명이 사용한다면 라이센스 비용을 내릴수도 있고, 다른 수익모델을 통해서 공짜로 운영할수도 있게 될것입니다.

여기에다가 사용자들이 커스트마이징이라 불리는 수정요청 작업을 통해서 기능보완 및 차별화된 요청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이런 작업은 솔루션 도입비용과 별도로 작업비를 청구하는 방식이라 별도의 비용이 추가되는 구성입니다. 하지만, 이후. 시장에서 유사한 요구사항이 많아진다면 솔루션 개발업체는 커스트마이징을 통해서 개발된 내용을 다음버전의 솔루션을 출시할때 반영하여 출시하는 전략을 체택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에서 후발주자가 동일한 솔루션으로 시장에 진입하게 된다면.. 더 최신 경향의 디자인에, 더 안정적인 기능을 통하여 시장에 유입되기 때문에 선발주자 입장에서는 마케팅을 통하여 시장대응을 하는 구조로 진행되게 됩니다.

하지만, 선발주자가 키워놓은 시장의 가치를 보고 시장에 투입된 후발주자는 선발주자의 문제점과 유저들의 요구사항에 대해서 경쟁력있는 전략을 세워서 시장에 유입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요소를 배제하더라도 만약 동일한 조건에 더 최신디자인의 사이트가 있을때, 기존 유저들은 흔들릴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해당 사이트에서만 차별화된 요소 (고객관리, 마케팅전략, 차별화된상품, 가격구조, 독점상품, 패키지화, 디자인 차별화 등) 이 명확하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거의 대부분의 쇼핑몰은 비슷비슷한 전략과 상품구조를 통해서 경쟁을 하게 됩니다.

특히 공급자가 제한적인데 판매자가 많은 구조의 아이템을 기반으로한 쇼핑몰이라면 경쟁구조는 심각하게 됩니다.

이때 

1. 도매로 물건을 공급하는 공급자
2. 솔루션 개발업체
3. 마케팅 대행업체 및 키워드운영포털
의 묘한 공생관계가 형성이 되면서
후발주자와 무한 마케팅 경쟁을 통한 지출을 예상하게 됩니다.

이 구조에서 경쟁을 진행해야 하는 순간... 지금 하시는 고민은.. 누구나 해야하는 고민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마케팅을 제대로 하여 무한경쟁이 아닌 차별화된 퍼플카우를 창출하는 방법은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는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 준비하는 전 과정이 퍼플카우를 창출할수 있게 만드는 좋은 요소가 될수 있습니다.

만약 초기에 이와 같이 쇼핑몰을 진행하시는 분이라면, 정확한 차별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서 전문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하여 경쟁력을 찾는 상태에서 사업전개를 진행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급자-솔루션-마케팅의 3자 구조를 깨기위해서 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진행할수 있는 전략을 세울수도 있고, 솔루션을 독자적으로 만들수도 있습니다. 사업을 운영중이신 지금이라면 전체현황을 파악하고, 강점요인과 약점요인에 대한 분석 및 시장대응 전략에 대한 다양한 구상을 준비해야만 합니다. 남들이 다 진행할수 있는 블로그와 까페, SNS 마케팅, 키워드마케팅, 오버추어 등의 평범한 마케팅 만으로는  지속적인 수익구조 창출은 쉽지 않습니다.

지식in을 통해서 전략을 쭈르르르 나열해 드릴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전략을 본 경쟁자가 동일한 전략을 통해서 시장대응을 한다거나
해당 전략이 현 사업의 입장에서 맞지 않는 전략이라면 의미가 없게 됩니다.

사업에서 필요한 요인은 많습니다.  인력, 자본, 기술, 시장대응력, 경영마인드, 마케팅, 고객 등...
이 모든걸 갖추고 사업을 진행하는 분은 드물기에.. 조금이라도 적은 시행착오를 통하여 사업진행을 진행해야만 비슷한 조건의 경쟁자들과의 냉정한 승부에서 살아남을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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