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C기반의 중계형(메타형) 비즈니스 모델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2. 1. 6.
CPC기반의 중계형(메타형) 비즈니스 모델

[질문]

 

쇼핑몰 순위 사이트를 알어 보고 있는데..

정확히는 cpc(cost per click)을 수익 모델로 해서, 여러 사이트의 상품을 입점 시킨 후, 트레픽을 넘겨 주고 cpc로 과금 하는 수익 모델을 고려 중입니다.

검색을 하다 rankup에서 판매 하는.. 쇼핑몰 순위 사이트 솔루션을 봤는데

http://www.rankup.co.kr/rankup_solution/solution_detail.html?pid=AEXwCXg%3D&section=51

지식인을 검색 하니 rankup 관련 글이 거의 없네요..

그래서 불안해서..

괜찮나 질문 드립니다.

아니면 cpc 기반의 비지니스 모델에 맞는 솔류션 추천 부탁 합니다.

오픈 마켓 솔루션은 구매까지 이루어 지게 되어 있어서 맞지 않을거 같고,

저는 트레픽을 입점사에 넘겨주고 일정 금액을 받는 cpc 기반의 수익 구조를 생각 하고 있습니다.

솔루션 구매 후 커스터마이징을 해야 하는데 주로 외주를 주나요?

아님 직접들 하시는지요?

물론 다양한 case가 있지만 보통 추천해 주는 방식이 뭔지요?

커스터마이징을 위해서 본인은 외주를 생각 하는데..

괜찮은 외주 업체도 소개부탁 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최근들어서 CPC기반의 중계형(메타형)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관심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빌더형 솔루션 업체의 기본적인 구성은

시장분석을 통하여 사람들이 많이 찾을듯한 요소에 대한 솔루션을 사전 개발하고,

이를 1/n의 구성으로 나누어서 비용부담을 절감시키는 전략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제작방법으로 기획/개발/디자인/테스트 등의 과정을 거치되된다면, 솔루션은 1번 제작된 이후 Copy를 통하여 소스 복사를 통해 진행되기 때문에 해당 사이트에서 변경될 부분만 수정하는 커스트마이징+디자인변경의 작업을 통하여 사이트를 제작하게 됩니다.  총제작비용이 2000만원인데 100명에게 판매를 한다면 20만원+a의 구성으로 가격을 구성할수가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현할수 있는 장점으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지만, 긍정적인 기대를 할수가 없습니다.

 

솔루션+커스트마이징 구성으로 제작을하게 되면, 솔루션 제작사 입장에서는 해당 작업의 결과물들을 모아서 다음버전의 솔루션을 제작할때 업데이트시 기능을 포함하여 제작하거나, 다른 이름으로 변경된 솔루션을 제작하게 됩니다.

만약 6개월뒤 동일한 솔루션을 가진 후발주자가 시장에 유입되어왔다면, 디자인/마케팅/선점의 요소를 가지고 시장경쟁을 진행해야만 합니다. 선점을 차지하는 부분은 솔루션 업체의 제작과정을 고려해 본다면 어려운 상황입니다. 후발주자가 훨씬 최신 트랜드의 디자인으로 무장을 하고 시장진입을 할것이고, 경쟁할수 있는 부분은 마케팅일 것입니다. 더군다나 차별화된 상품을 팔수없는 구성이라면 더욱더 마케팅을 통한 경쟁은 심화될수 밖에 없습니다.

결국 돈을 버는 구성은 키워드광고를 운영하는 회사나, 솔루션을 찍어내는 회사가 되는 아이러니한 구성입니다.

 

솔루션을 사용하는 다른 이유중 하나는 솔루션의 안정성입니다. 많은 사용자들이 해당 솔루션을 통해서 사이트를 구축 및 운영하고 있다면, 시장에서 벌어질수 있는 상황에 대한 대응은 어느정도 진행된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를 커스트마이징하게 된다면 그 안정성이라는 장점이 더는 장점이 될수가 없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한번이라도 솔루션+커스트마이징을 통해서 위와같은 경험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저렴한 가격이라 하더라도 솔루션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지식in에서 솔루션과 관련된 글이 적은 이유라 생각이 됩니다.

 

어느정도 정형화된 구조라면 솔루션을 사용하는것이 비용대비 효율성이 높기 때문에 초기 사업을 준비중이신 분들은 선택하는 것이 현명할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상황처럼 커스트마이징을 맞기게 된다면 비정형화된 사업영역이 솔루션업체로 인해서 정형화된 사업구조로 바뀌게 될것입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사업모델은 맞춤제작을 통한 차별화된 솔루션 구축을 추천드립니다.

솔루션+커스트마이징이 아니라 해당 사업의 목적을 가장 잘 표현할수 있는 솔루션을 제작하게 된다면, 효율적인 솔루션으로 인하여 운영상의 여러가지 이점을 가져올수가 있습니다. 제작비용은 1회성 비용이지만, 운영에 투입되어야 하는 인력비, 운영비 등의 비용은 지속적인 비용입니다. 특히 범용솔루션의 경우 범용적인 기능을 중심으로 제작되어 쇼핑몰이라면 컴퓨터에서 부터 의류, 악세사리 등의 다양한 업종을 취급할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관리자 모드 및 DB구성이 복잡하게 되어있습니다. 당연히 해당 분야만을 위해서 제작된 솔루션에 비해서 무겁고, 속도도 느릴수 밖에 없습니다.

 

위의 질문의 답이라면 직접제작이 속하는 맞춤제작이 될듯 합니다. 더 정확하게는 다양한 경험을 가진 전문개발사를 통해서 제작을 하시는 상황이 되겠죠. 업체 추천 및 홍보는 포털 및 블로그의 운영정책상 금지되어있습니다.

 

각 사이트의 정보 및 상품정보를 통합하는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정보에 대한 대략적인 내용에 대한 공개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어떤 정보를 통합해야 하는가에 따라서 수집엔진을 통하여 구축이 가능할수도 있고, 기업회원 모드를 통하여 업데이트를 해야할수도 있습니다. 중계형 모델은 데이터수급, 수익모델 구성의 측면에서 다양한 전략구축 전략 수립이 가능합니다.

 

1. 얼마나 빠른 빈도를 가지고 컨텐츠가 업데이트가 진행되나?

업데이트 빈도가 높을수록 자동화 시켜야 하는 기술이 복잡하게 됩니다.

 

2. RSS를 통한 컨텐츠 배포가 가능한가?

데이터 공급처에서 표준화된 RSS를 통해서 공급받을수 있는 데이터가 있고, 이를 다시 RSS를 통해서 배포할수 있도록 구성한다면, 효율적인 데이터 관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어렵지 않게 수집프로그램을 구성할수 있습니다.

 

3. 수익모델을 어떻게 구성하는가?

사이트의 장기적인 운영 및 홍보를 위해서 안정적인 수익모델구성은 필수적입니다. 베너광고,영역광고,키워드광고, 프리미엄서비스 등 다양한 전략을 통해서 효율적인 수익모델을 구성할수 있습니다. 

 

4. 수집 및 분석엔진을 어떤방법으로 설계를 하는가?

견적에서 가장 많은 위험부담을 가지고 있는 요소입니다. 에이전트용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설계방법에 따라서 수십만원에서 수십억원에 이르기까지 해당 에이전트 프로그램의 제작비용이 달라집니다.

비용을 투입한 만큼 효율적인 수집 및 분석엔진을 만들수가 있지만, 어느정도 합리적인 예산과 시작상황에서의 요소를 분석한 이후 범위를 결정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5. 데이터 공급을 얼마나 적극적으로 지원받을수 있는가?

데이터 공급을 어떤 방법으로 받을수 있으며, 이를 얼마의 주기와 리얼타임을 고려하여 공급을 받느냐에 따라서 제작방법이 달라집니다. 데이터가 리얼타임으로 공급을 받는다면 수집기를 그만큼 다양하게 수집해 올수 있도록 구성해야만 합니다. 반대로 주기적으로 공급을 받는다면 공급을 어떻게 받을까 하는 방법적인 문제를 고려해 보셔야 할듯 합니다.

 

6. 오픈이후 홍보전략을 어떻게 구상하고 있는가?

아무리 좋은 컨텐츠가 많은 사이트가 있더라도 사용자들이 찾아들어올수 없다면 초기 운영에 어려움을 겪을수 밖에 없습니다. 어느정도는 유입을 위해서 마케팅을 진행해야만 하고, 이를 위해서 다양한 전략 및 체널검토가 필수적입니다. 웹표준, SEO등의 기술을 효율적으로 구성한다면 홍보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등의 다양한 요인을 통해서 해당 사이트를 제작할수 있는 방법 및 구축프로세스를 검토해 볼수가 있습니다.

중계형 비즈니스 모델의 경우, 특히 기업회원과 일반회원의 균형을 효율적으로 맞추고, 손쉬운 운영이 가능하도록 정확한 설계 및 효율적인 관리자 모드구성이 필수적입니다. 구축비용의 문제가 아니라 운영비용 및 전략적인 부분에서 다양한 방안 검토를 위해서 전문적인 IT컨설턴트와 구축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점검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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