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강의 사이트를 만들었는데 제휴마켓팅을 하려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1. 11. 3.
온라인강의 사이트를 만들었는데 제휴마켓팅을 하려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질문]

온라인강의 사이트를 만들었는데 제휴마켓팅을 하려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온라인 강의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온라인마케팅은 현재 키워드광고를 직접하고있습니다.

앞으로 많은 사이트가 만들어질예정이라서 매번 제가 광고를

진두지휘할수없어서 제휴마켓팅을 할수있는 파트너사를 찾으려고 하는데

그런 업체들이 있나요 특별히 키워드 광고 대행을 하는 회사말고

전반적인 온라인 분야의 광고를 해줄수 있는 회사를 알고싶어여~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온라인 강의 사이트와 관련된 마케팅을 고민중이신듯 합니다. 광고를 직접 하고 계셨다면 다양한 광고체널에 대한 정보와 장단점에 대해서는 알고 계실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마케팅을 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사이트에 많은 유저들을 방문하게 만들고, 방문한 유저들이 수강신청 및 회원가입을 하게 만들고, 이를 통하여 수익구조를 강화하려는 일반적인 이유라면 3가지 관점으로 마케팅에 대한 분석을 해보셔야 할듯 합니다.

 

1. 많은 방문객을 유입하기 위한 마케팅

2. 유입된 방문객들이 회원가입 및 수강신청을 하게 만드는 마케팅

3. 기존 회원들이 재수강 및 타 과목에 대한 수강을 하게 만드는 마케팅

 

예를들어 하루에 1000명의 방문객이 오는 사이트에서 1만명이 오는 사이트로 만들기 위한 마케팅과 그 방문객중에서 수강신청을 하는 방문객의 비율을 높히는 마케팅은 다릅니다. 키워드 광고기법을 통해서는 유입자는 증가시킬수 있지만, 방문객중 수강신청하는 유저들의 비율을 높일수는 없습니다. 이를 위한 마케팅 기법은 따로 있습니다.

 

이런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서 마케팅에 대한 핵심플랜을 설계한 이후에 마케팅 체널에 따른 세부적인 전략을 수립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온라인 강의 사이트가 방문객이 많아지고, 수강인원이 많아졌을경우 프로그램 및 서버상의 기술적인 결함으로 인해서 원할한 서비스가 힘들어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기존에 모여져 있는 사용자들이 불편함을 느끼고 이탈을 하는 순으로 진행이 된다면 위에서 설명드린 3번째 마케팅에 대한 강화는 힘들어 질수 밖에 없습니다.

그 이전에 시스템에 대한 전체적인 점검과 앞으로 진행될 사업에 있어서의 확장성을 고려한 사업전략을 수립하신다면 단계별 전략에 따른 제휴마케팅 세부 계획안 수립에 도움이 될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제휴마케팅을 대형사이트와 진행하려고 하더라도 시스템적인 허용량이나 프로그램적인 안정성이 낮다면 어려운 진행이 될수 밖에 없습니다.

 

키워드 광고를 직접해보셨으면 아시겠지만, 광고대행사에서는 대행수수료를 받거나 리베이트를 받는 구조로 운영될수 밖에 없습니다. 광고지원시스템이 구축되어있다거나 여러 광고주 작업을 진행한다면 직접하는것보다 광고의 효율성(ROI)이 떨어집니다.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마케터가 트랜드를 읽어서 광고하는 방법에서는 긍정적이지만, 해당 사업에 대한 이해력 없는 마케터가 키워드분석을 통한 마케팅 진행으로 어느정도 성과를 거둘수 있을까 하는 부정적인 생각입니다. 물론 기업 내부에서 인력이 직접 마케팅을 진행한다고 했을때 전체적인 비중으로 생각해 본다면 마케팅이 활성화 되어있거나 예산이 낮은 상황이라면 비효율적일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이 커가면서 마케팅의 중요성이 늘어날 것이고, 그에따라 다양한 인력운영이 가능하다고 생각해 본다면 회사의 입장에서는 투자의 개념으로 여러가지 경험을 해보는것이 더 나은 방법입니다.

 

전체적인 광고를 대행해줄 회사를 찾는것보다 온라인 분야의 광고를 해줄수 있는 회사를 찾고 계신 현 상황에서. 조금더 확장을 해 생각을 해보신다면, 귀사의 사업영역을 탄탄하고 안정성 있게 지원해 줄수 있는 온라인 전반적인 기술(컨설팅/개발/디자인/마케팅/서버관리/유지보수/언론PR)이 가능한 파트너사를 통하여 Win-Win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결론을 말씀드린다면 온라인 사업에 있어서 성공여부는 시스템 + 고객관리 + 신규시장창출 + 경쟁력 + 마케팅의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결정이 된다고 할수 있습니다.  단순한 마케팅만으로는 폭발적인 성장을 할수는 없습니다. IT전반적인 다양한 리스크 진단 및 대응, 시장경쟁력강화, 비즈니스 모델 설계 등을 통하여 경쟁력있는 비즈니스 구현을 추천드립니다.

전문 IT 컨설턴트의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시행착오를 줄여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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