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가게 개업오픈으로 기존 알던 고객 1,2천명 정도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5. 4. 7.
옷가게 개업오픈으로 기존 알던 고객 1,2천명 정도

쇼핑몰 온오프라인 통합관리

 

[질문]

단체 문자를 보내려고 하는데 전화번호부를 20명에 1장씩해서 총 100장정도 사진을 찍었는데..

이걸 단체 문자 보내려면 또 일일이 수동으로 번호를 폰이나 pc로 입력해서 보내야하나요?..
혹시 더 쉬운방법이 없나해서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우선 질문자님은 온오프라인 통합관리가 필요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말씀주신대로 단체문자를 발송하기위해서는 고객님의 명단이 전산으로 관리되어야하는 부분이며, 1회성 발송이 아닌, 매장에서의 중요 이벤트나 할인 등의 상황이 있을 경우 다회성으로 발송해야하는 부분또한 체크해야합니다. 고객관리를 위해서는 CRM의 요소도 중요하지만, 온라인의 확장과 통합 고객관리 개념도 필요합니다. 매장이 쇼핑몰을 운영하신다면 회원관리나 CRM의 구조 또한 달라져야 하는 부분입니다.

 

먼저 고객관리(CRM)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은 기업이 고객 관계를 관리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방법론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현재의 고객과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 자료를 정리, 분석해 마케팅 정보로 변환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관련 행동을 지수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 실현, 수정하는 고객 중심의 경영 기법을 말합니다. CRM은 단순히 제품을 팔기보다는 ‘고객과 어떤 관계를 형성해나갈 것인가’, ‘고객들이 어떤 것을 원하는가’ 등에 주안점을 두고 설계됩니다. 이런 고객 성향이나 취향을 먼저 파악한 뒤 이를 토대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고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게됩니다.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CRM이 응용되어 고객들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배달전문 음식집에 전화를 했을때, 이전 전화기록을 토대로 주소나 고객의 주문성향을 미리 파악하는 배달관리시스템 또한 CRM의 응용사례중 하나입니다.

최근 온라인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와 활성화로 인해서 온오프라인 통합 고객관리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구축에 있어서 핵심적인 부분은 회사에서 어떤 전략과 정책을 가지고 고객을 관리하느냐하는 등의 대고객 지향 업무프로세스입니다. 고객관리는 매출에 직결되는 만큼 경쟁사와 차별한 전략으로 구성된 CRM이야 말로 기업생존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질문자님의 상황에서 고려해 보실 것으로

1. 전문회사를 통한 제휴

: 오프라인상의 사업과 온라인사업 병행을 하는 것을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온라인 창업에 대한 시장조사와 쇼핑몰 구축이후의 쇼핑몰을 어떻게 마케팅 할 것인지, 운영은 누가 어떻게 할 것인지 등 고려할 점이 많이 있습니다. 막연하게 온라인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은 많지만 모두가 창업에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온라인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풍부한 온라인전문가와의 제휴를 통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역할 분배 및 수익배분을 어떻게 할 것인지 고민해 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2. 통합시스템 구축

: 온라인과 오프라인 운영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업무프로세스에 최적화된 시스템 도입이 필수적입니다.

예를 들어, 오프라인 상에서의 재고가 온라인 쇼핑몰에 반영이 되지 않는다면 업무혼란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 고객의 불편과 신뢰하락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따라서 오프라인 및 쇼핑몰의 운영정책을 분석하고 그에 맞는 온오프라인 통합구축을 통해서 재고관리 및 운영시스템의 통합화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존 시장에 나와있는 형태의 카피 사이트를 구성하기 보다는 차별화된 요인을 발굴하여 소비자의 불편함과 시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할수 있도록 구성하는것이 좋습니다. 제작비용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사업에 대한 방향성과, 요구사항 등을 점검하는 측면에서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 컨설턴트와 시스템 통합 구축에 대한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최근 온라인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와 활성화로 인해서 온오프라인 통합시스템구축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비즈니스 전략을 구성하실 때에 온오프라인이 통합되지 않는다면 사업은 확장될 수 없습니다. 통합 재고관리 및 운영시스템을 통합화하셔야 하고, 이에 대한 초기 설계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렇게 오프라인에서의 다양한 전략이 있듯 온라인에서도 여러가지 상황에서의 전략이 다양합니다.

이때 온라인에 대해서 도와줄 수 있는 파트너가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온라인 전문가를 통해 시행착오를 줄이고 사업 방향성을 검토하신 후에 진행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동시에 운영함에 있어서 시스템이 차지하는 비중은 높습니다.

쇼핑몰을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나의 비즈니스의 맞는 제작방법을 찾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회사마다 각각의 특성을 가지고 있고 고객을 대하는 여러 가지 전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문화가 다르고, 운영하는 인력이 다르다면 그에 대응할 시스템의 요소 또한 다릅니다.

시스템은 사람을 위해서 존재합니다. 사람이 실수하는 일을 최소화 시켜주며, 반복 작업을 막아주며, 협업기능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고객관리와 관련하여 기존에 업무자들이 불편함을 느끼거나, 반복적인 작업을 하고 있다는 판단을 하는 시점이라면 이미 시스템 도입을 위한 점검을 해봐야 하는 시점입니다.

전문적인 IT컨설턴트의 경험적인 지식을 토대로한 컨설팅으로 시행착오를 줄여서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높여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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