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대행 사업

 

 

[질문]

해외구매대행할때에 구매자가 구매를 하면 판매자인 저의 돈으로 결제를 하고

나중에 마진계산해서 받는건가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해외구매대행시에 결제방식은 구매자가 직접 결제 후 해외구매대행시 실제 발생비용이 직구견적가와 금액이 다를 경우 추가비용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배송까지 추가적으로 설명드리자면

구매한 현지의 제품을 한국에 배송할 때에

1. 현지에서 구매를 담당한 사람이 국제우편(소포)를 통해서 구매자에게 직접 배송을 하는 방법

2. 현지에서 구매를 진행한 후에 일정 주기로 한국에 있는 사람에게 보내고, 이를 재포장해서 구매자에게 보내는 방법

3. 현지에서 제품을 미리 사입한 후에 한국에 보내서, 한국에서 구매자에게 보내는 방법 등

크게 3가지 방법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어떤 방법을 사용하느냐 하는 것은 현재 상황과 역할별 인력 구성에 따라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구상하시는 전략에 따라 대응되어야하는 준비사항과 전략은 달라지게 됩니다.

 

현재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기반의 해외구매대행 사이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존의 플랫폼을 활용하여 온라인구매대행을 진행하실 수도 있지만, 해당 방법은 기존의 경쟁자들과의 차별점을 두기 어렵습니다.

 

어항속의 테트라가 되고 싶으신가요? 

 

잘되는 아이템을 가지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과 한정된 시장상황은 험난한 경쟁을 예상할수 밖에 없을것입니다. 어항속에 나날이 새로운 물고기가 들어오는 상황이고, 여러마리의 물고기중 하나라 생각해 본다면 어항속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전략을 구성하는것은 필수입니다. 쇼핑몰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흔히 겪는 실수중 하나가 쇼핑몰 솔루션을 통해서 개성없이 쉽게 시장에 진입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조금씩 아이디어 들이 모여서 쇼핑몰 솔루션이 만들어져있습니다. 범용적인 비즈니스 형태의 운영을 위해서는 투입비용이 낮은 만큼 진입장벽도 낮지만, 저렴하게 시작을 할수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입니다 

 

하지만 현재 레드오션의 하나인 여성쇼핑몰을 예를 들어 생각해 본다면 

 

동일한 아이템 / 동일한 쇼핑몰 구조 / 동일한 유통망과 상품 / 비슷한 모델과 촬영기술. / 템플릿화된 상세보기 / 네이버에 의존한 마케팅 

여기에서 벗어날수 없다면...... 남들처럼 동대문에서 사입해서 예쁜모델을 통해서 사진을 찍어 잘 편집하고, 솔루션을 통해서 판매를 하며, 네이버 등의 광고비를 지출하면서 버텨야 되는 상황이 될것입니다. 

 

여기에 경쟁자들이 같은 방법으로 시장에 들어오거나, 누군가 막대한 자본을 쓰거나, 엄청난 모델 파워를 동원하거나, 의류 도메구조의 혁신을 가져오거나, 혁신적인 쇼핑몰 구조를 만들거나 하지 않는다면 성공 가능성은 없습니다. 후발주자 일수록 차별화된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해외구매대행에 대한 비즈니스에 대한 접근을 다르게 해보셔야 할듯 합니다. 

 

구매대행사이트를 만드는 방법 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반면에 워드프레스 등의 CMS(컨텐츠관리시스템)이나 빌더솔루션(제로보드,그누보드, 등)은 다른 개발방법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이 만들어지는 원리는 비슷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면서 이를 시스템화를 시키게 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제작사에서 쇼핑몰을 주문받아 제작을 한 후에 지속적으로 타 고객사에서 쇼핑몰에 대한 제작이 진행될 때, 솔루션화를 시키게 됩니다. 옷을 만든다고 생각해 보았을 때, 비슷한 형태의 옷을 반복적으로 만든다면 공장에서 설비를 투자하여 자동화를 시키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옷이 기성복이죠. 기성복의 장점은 빠르게 제작할 수 있으며, 가격이 낮다는 점일 것입니다. 하지만, 개성이 반영되기는 어렵겠죠. 

 

장단점을 정리해 본다면. 

 

* 맞춤제작 

- 단점 : 구축비용 시간이 많이 든다 

- 장점: 다양한 비즈니스 적용이 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 솔루션 활용구축 

- 장점: 구축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기술력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 

- 단점 : 유연한 비즈니스 대응이 불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진다. 

 

실제로 솔루션을 사용해서 성공하는 모델은 수천개 사이트중에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맞춤제작을 기반으로 한 사이트의 생존 및 성공확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들여 만든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1명의 운영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월 200만원 전후로 1년 동안만 운영해도, 인건비 기준으로는 2400만원이 소요되며, 재경비, 4대보험 등 및 기타잡비를 기준으로 생각해 봐도 5000만원 이상의 비용이 1년간 사용됩니다. 인건비뿐만 아니라 마케팅비용이나 기타 요소를 생각해 본다면 수억 원이 없어지는 것도 순간적입니다. 1년이 아니라 2년 3년 시간이 지나게 되면 될수록 지속적으로 비용이 소모됩니다. 

 

반대로 2000만원을 들여 맞춤제작한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투입되는 인력이 거의 없어도 되게 자동화 시키고, 마케팅 또한 SEO 및 검색노출에 최적화 되며,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제작된 사이트라 가정해 보겠습니다. 초기에 2000만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이 소모되지만, 1년 뒤에도 2년 뒤에도 큰 비용 추가없이 유지보수나 기능추가에 해당하는 일정비용만이 추가될 것 입니다. 또한 사업 및 아이템에 특화하여 제작이 되어서 시장변화에 대한 대응이나 추후 사업 확장에도 용이할 것입니다. 

 

 

구상하시고있는 구매대행의 구체적인 내용을 몰라 짐작하여 추가적인 설명을 드리자면, 해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구매대행 사이트를 제작하실 경우 구매대행 웹사이트에 대한 설계와 외국어 대응이 가능하도록 구축되어야합니다.

 

여기서 구매대행 사이트 구축 시 유의할 점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안내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지 언어에 대한 번역 및 대응

2. 제품관리 및 배송조건에 대한 프로그랭화

3. 관세적용 및 세관신고 지원

4. 접속 및 운영속도 최적화

5. 신속한 고객응대를 위한 고객센터 구성

6. 안정적인 시스템 및 서버 운영

7. 기능추가 및 유지보수에 대한 긴밀한 대응

8. 비즈니스 확장 및 진화에 대한 대응

9. 지속고객 관리를 위한 고객관계시스템(CRM)구성 대응

10. 제품의 특성에 맞는 디자인 레이아웃 구성

11. PG 및 PIN태크 등의 결재시스템 부착

12. 관리자 시스템을 통한 시스템관리

 

등의 요인을 중심으로 구축을 준비하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짐작만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시작하면 엄청난 시행착오를 겪어야겠죠.

 

당연히 IT쪽을 모르신다면, 기획자나 개발자, 디자인 인력을 통해서 시스템을 구축하고, 웹사이트를 만들고, 안정화 시키는 일만 생각해도 머리가 아프실듯 합니다. 거기다가 운영까지 해야한다면. 더 힘들겠죠. 오픈된 소스를 판매하는 회사에게 저렴한 비용으로 솔루션을 가져와서 사업을 진행하신다면, 곧 같은 솔루션으로 에 최신디자인으로 무장한 경쟁사를 만나게 되실듯 합니다...

고객들의 반응에 따라 신속히 대처해야만 하는 상황도, 너무나 돌발변수가 많을테구요.. 서버가 공격을 받을 수도 있고, 비즈니스 모델이 법적인 제약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 전문적인 컨설팅을 기반으로 구축을 진행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전문적인 컨설턴트들이 유사한 사이트를 개발하거나 운영해본 경험을 토대로, 효율적인 방법론과 체크포인트를 알려드린다면, 성공으로 가기위해서 조금 빠른 지름길을 선택하는게 아닐까 합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홈페이지 및 시스템을 제작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어느 방법이 맞고 틀리다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방법이 현재 구상하는 비즈니스에 적합할까 하는 점입니다. 특히 온라인 기반의 비즈니스의 경우 시장변화에 민감하고,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이 빠르게 적용되어야 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관리자를 잘 만들게 된다면 사이트가 효율적으로 운영될수 있기 때문에 빠른 고객대응 및 원활한 사이트 운영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관리자에 해당하는 프로그램 요인을 줄인다면 비용은 저렴하게 구축이 가능하겠지만, 인력으로 해당 공백을 메워야 되는 최악의 이벤트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스템 및 홈페이지의 구축비용은 투입인력의 인력비용이나 이미 구축된 솔루션의 비용+커스트마이징 비용 등으로 산정되는것이 일반화 되어있습니다. 각기 다른 장단점이 있으니 신중한 검토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맞춤제작의 경우 비용은 다소 비싸지만, 아이템 및 시장의 특장점을 잘 살릴 수가 있고, 솔루션의 경우 비용은 저렴하지만, 차별화된 요인을 부여하기가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레드오션이라는 단어를 아신다면, 비슷한 솔루션에 비슷한 상품을 통해서 마케팅을 통한 차별화가 아니라, 차별화된 사이트 구축을 통해서 블루오션을 구현하는 방법 또한 경쟁력을 가질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여기에 업무지원시스템을 가미하며 타 사이트에 비해서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구축한다면 그만큼의 기업경쟁력이 확보될 것입니다. 

 

쇼핑몰 하나만 해도 수천여개가 넘는 비즈니스 모델의 구현이 가능합니다. 배송대행 및 구매대행 사이트의 경우에도 쇼핑몰을 변형한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쇼핑몰을 제작해본 경험을 가진 웹에이전시라면 구축은 가능하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경험 없이는 성공적인 구축은 어렵습니다. 전문적인 IT컨설턴트를 통한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을 추천드립니다.

 

구매대행사업 - IT감리, IT컨설팅, 웹컨설팅, 웹에이전시, 웹솔루션개발, ERP, SCM, CRM, ToTb, 홈페이지제작, 웹사이트 제작, 온라인 마케팅, 시스템구축, 유지보수, 운영대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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