텀블벅이나 와디즈와 같은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제작 비용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1. 1. 8.
텀블벅이나 와디즈와 같은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제작 비용

클라우드 펀딩

 

[질문]

안녕하세요.

크라우드 펀딩 반응형 웹을 제작하려고 하는데요,

관련해서 사이트들을 찾아봐도 명확하지가 않아서 혹시 이 곳에 답변을 주실 수 있는 업체가 계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대략적인 견적과 기간 유지 보수 금액 등이 궁금합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클라우드펀드 시장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시는듯 합니다.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그 방법에 따라서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어느 방법이 더 좋고 나쁘다는 것은 상대적일 가능성이 높으며, 아무리 좋은 솔루션이나 빌더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진행하려는 비즈니스의 목적 및 규모와 맞지 않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홈페이지를 어떤 방식으로 제작하셨느냐에 따라 

유지, 관리하는 방식도 달라지게 됩니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 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으로 생각해 보았을때, 자체구축은 해당 인력들이 저마다의 파트에서 업무를 공조하여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시간만큼의 투입인력의 인건비와 시행착오 등을 고려해서 생각해 보신다면 어느정도의 이해가 되실것으로 생각됩니다. 장점을 생각해 본다면, 비즈니스에 대한 다양한 접목이나 아이디어를 반영하거나 확장성 있는 시장대응이 가능할것입니다. 물론, 기술력이 받춰져야만 시행착오가 최소화 되겠죠. 이런 이유에서 전문적인 웹에이전시들만이 맞춤제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단점을 정리해 본다면. 

* 맞춤제작 

- 단점 : 구축비용 시간이 많이 든다 

- 장점: 다양한 비즈니스 적용이 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 솔루션 활용구축 

- 장점: 구축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기술력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 

- 단점 : 유연한 비즈니스 대응이 불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진다. 

실제로 솔루션을 사용해서 성공하는 모델은 수천개 사이트중에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맞춤제작을 기반으로 한 사이트의 생존 및 성공확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들여 만든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1명의 운영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월 200만원 전후로 1년 동안만 운영해도, 인건비 기준으로는 2400만원이 소요되며, 재경비, 4대보험 등 및 기타잡비를 기준으로 생각해 봐도 5000만원 이상의 비용이 1년간 사용됩니다. 인건비뿐만 아니라 마케팅비용이나 기타 요소를 생각해 본다면 수억 원이 없어지는 것도 순간적입니다. 1년이 아니라 2년 3년 시간이 지나게 되면 될수록 지속적으로 비용이 소모됩니다. 

반대로 2000만원을 들여 맞춤제작한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투입되는 인력이 거의 없어도 되게 자동화 시키고, 마케팅 또한 SEO 및 검색노출에 최적화 되며,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제작된 사이트라 가정해 보겠습니다. 초기에 2000만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이 소모되지만, 1년 뒤에도 2년 뒤에도 큰 비용 추가없이 유지보수나 기능추가에 해당하는 일정비용만이 추가될 것 입니다. 또한 사업 및 아이템에 특화하여 제작이 되어서 시장변화에 대한 대응이나 추후 사업 확장에도 용이할 것입니다. 

유지보수 비용의 경우 초기에 구축하신 구축규모에 맞게 유지보수 규모가 선정됩니다. 기간별로 유지보수에 투입되는 인력의 규모에 따라도 유지보수 비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제작 후에 이를 안정적으로 수정/보완/유지보수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역량이 있는 업체와 함께하셔야합니다.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역량이 있는 개발사에서 제작을 하시어, 안정적이고 신속하게 유지보수에 대응하셔야합니다. 

 

1. 안정성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웹사이트를 운영하다가 유지보수 회사가 부도가 난다면 어떻게 될까요?

다른 유지보수 회사를 또 찾아야겠죠. 원할한 업무진행과 효율적인 웹사이트 운영을 위해서라도 가장 주의해야 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관공서쪽이나 대학교측과 거래를 하고 있는 회사라면 어느정도 안정성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듯 합니다.

 

2. 기술력

개발회사에서 시행착오를 겪은 가장 큰 이유는 개발회사의 기술력 문제입니다. 그런 회사를 또 만날수는 없겠죠. 1개월 걸리는 작업이라고 담당자가 판단을 했는데. 4개월이 걸리는 작업이라면, 그 담당자는 과연 기술력이 있을까요? 물론 아니겠죠. 사람이 하는 일인만큼 실수를 할수도 있겠지만, 아마도 1개월이라고 말했다면, 거기서 몇일정도의 차이가 날 정도로 근접한 예측이 가능해야 기술력이 있는 회사입니다.

또한 개발쪽인 측면에서도 현 사이트에 날개를 달아줄 수있는 개발이 가능한 회사라면, 계획하시는 사이트를 150%, 200%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할수 있을듯 합니다.

 

3. 커뮤니케이션 능력

이거 수정해 주세요.. 라고 설명을 했는데 담당자가 이해를 못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주로 요청을 하는 분은. 전문인력이 아니기 때문에 설명을 하기가 힘이 듭니다.

예를들어 쇼핑몰에서 재고관리를 추가로 도입하고 싶은데.. 그걸 설명을 해야한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담당자가 쇼핑몰을 운영해 본 사람이라면, 많은 설명없이도 공감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그런 경험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그게 가능한 회사가 좋은 회사겠죠.

 

4. 컨설팅

웹 전문가가 아닌 이상 아무리 좋은 아이템을 가지고 사이트를 만들고 싶어도, 지금과 보다 훨씬 복잡한 시행착오를 거칠수 밖에 없습니다. 다양한 경험을 가진 컨설턴트라면, 한번이라도 시행착오를 줄여서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수가 있겠죠. 뿐만아니라 비즈니스 모델에 날개를 달아드리는것도 가능할듯 합니다. 고객이 꾸는 꿈. 현실로 만들어 주는 사람, 그게 컨설턴트입니다.

 

5. 비전.

웹사이트가 5년뒤에 어떻게 바뀔까요?.. 아무도 예측할수 없을듯 합니다.

하지만, 그 회사의 비전이 있고, 5년뒤를 대처할 수 있는 비전이라면,

유지보수 맡길만 하지 않을까요? 서로 Win-Win할 수 있는 비즈니스 관계를 추천드립니다.

현재 위험을 줄이면서 투자를 할수 있는 틈새시장으로 부동산 및 P2P에 대한 클라우드 펀딩 시장이 성장했다는 기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기존 펀드 시장과는 달리 일반인들이  손쉽게 참여를 할수 있으며, 그 참여로 인한 성과가 수익율이 아니라 다양한 성과모델로 해석될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이런 긍정적인 해석을 할수 있는 사이트보다는 기존 제2,3금융시장의 온라인 진출로 해석될만큼 않좋은 분석이 가능한 구조로 비즈니스가 전개되고 있는것도 현실입니다. 그로 인해서 투자자 및 유저들이 클라우드 펀드에 대해서 일부 부정적인 시선도 있는 상황입니다.

 

일반적으로 클라우드펀딩사는 금융업 및 금융예치업으로 해석되거나 투자 및 컨설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펀드 운영 프로세스에 따라서 일부 법적인 인가를 거쳐야 할수도 있기때문에 타 클라우드펀드와의 차별화 요인을 중심으로 하여, 운영 프로세스를 사전에 설계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단순한 중계 구조를 온라인상으로 표현하고, 실제로 투자와 관련된 운영을 오프라인으로 운영하는 방법은 온라인상의 규제를 피할수 있지만, 사이트의 신뢰를 투자자그룹 등의 유저들에게 보여주는것에 문제가 있을것이며, 클라우드펀딩의 장점을 활용하기 어려울것입니다.

사이트 운영을 위해서는 두개의 사업자가 필요하며, 각 사업자의 대표는 동일할수가 없습니다.

홈페이지 및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투자정보에 대한 관리를 진행하는 플랫폼 운영사와 자금운영을 담당하는 여신운영사로 나눠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개인별 자금에 대한 실시간 관리를 위해서 가상계좌 및 계좌관리 솔루션을 통해야 하며, 자금 운영 프로세스에 따라서 금융예치업 등의 추가적인 신고를 진행해야 할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인가 부분은 정확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분석 이후 답변이 가능합니다.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서 클라우드펀딩은 다양한 해석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자본력을 갖추고 관리자 모드 및 펀딩진행절차에 대한 시스템 개발을 우선으로진행했을때는 펀딩에 대한 마케팅과 활성화 전략 등을 수립하기 용의할것입니다. 초기단계에 있어서 투자그룹과 피투자그룹간에 연결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투자자가 많지 않다면,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 하더라도 목표투자를 달성하는것이 어려울것이고, 아무리 투자자가 많더라도 피투자그룹이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시하지 못한다면, 투자로 이어지지 않을것입니다. 이 간격을 좁히기 위해서는 프로모션으로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하거나 VIP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아이디어에 대한 사전평가 운영등을  전략상 많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전략을 지원하기 위해서 시스템 프로세스가 맞춰서 개발되어야 합니다.

회사에서 투입비용에 대한 부담이 있다면 단계별로 사업구조를 나눠서 설계할수도 있습니다. 일단, 클라우드 펀드의 경우 웹사이트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 프로젝트의 진행과정을 공유할수 있는 시스템요인과 투자성공 이후 피드백을 받을수 있는 구성 또한 필수적입니다.시스템 구조가 복잡하면 복잡할수록 초기 투자비용은 높아지겠지만, 운영상에서 시스템의 지원을 통하여 효율적인 운영을 구성해 볼수도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유치하거나 기술투자 형식의 제휴전략을 통해서 사업을 전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투자자금에 대한 활용의 투명성과, 환급규정에 대한 대비는 현재 기준이 아니라 2~3년 앞의 시장에 대한 전망과 대응전략 수립 또한 필수적입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많은 포트폴리오를 가진 회사는 좋은 회사일까요?.

특히 클라우드펀딩과 같은 협소한 분야의 포트폴리오가 많다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사업을 시작하는 업체가 기존 사업을 진행하는 업체와 경쟁하는것은 그만큼의 무리가 따르는 전략입니다.

후발주자 입장에서 선발주자가 구축한 시스템적 노하우를 카피하여 구축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구축되고, 마케팅되어 실제 고객이 사이트를 방문하는 시점이면 이미... 그동안의 고객들의 요청과 시장변화에 대응해서 더 나은 시스템으로 진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후발주자는 경쟁이 더욱더 어려워집니다. 

그럼 어떤 전략이 좋을까요?..

그 회사만이 가진 차별화 요인을 녹여낸 시스템과 홈페이지 구축이 필수적입니다.

겉으로는 비슷해 보이는 사이트라 하더라도 운영이 더 효율적이거나 투자자 그룹에게 조금 더 나은 사용자환경을 제공하거나, 신뢰성을 줄수 있도록 투명한 시스템운영이 보여진다면 그만큼의 경쟁력을 만들수 있습니다.

기업과 기업간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적절한 카피전략도 필요하겠지만,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각과 안정적인 시장기술력을 기반으로 해야만 합니다.

 

흔히 테트라게임이라 불리는게 솔루션 시장의 현상입니다.

테트라 라는 작은 물고기가 있습니다.  보통 어항에서 수백마리 이상을 키웁니다. 한마리의 테트라가 움직이면 다른 테트라가 그쪽 방향으로 따라가면서 아름다운 모습을 연출하기때문에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어항을 한 분야의 비즈니스라 생각해 본다면 참흑한 현실이 될것입니다.

시장은 고정적인데 지속적으로 물고기는 유입되며, 먹을것은 부족하고, 어항은 포화상태가 됩니다.

괜찮은 아이템이라 소문이 나면 너도나도 시장에 뛰어들게 됩니다.

현실적으로 솔루션개발사를 통해서 클라우드 펀딩을 제작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질문주신분 처럼 비슷한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제작한 포트폴리오를 보고 같은 솔루션 개발사에 제작요청을 할것입니다. 당연히 제작사 입장에서는 선작업한 솔루션을 약간 변형만 하여 납품하는 구조가 편할것입니다.

그럼 후발주자는 더 최신 경향의 디자인과 솔루션을 가지고 시장에 뛰어 들게 됩니다.

결국 비슷한 솔루션에 시장만 혼잡한 결과를 가질것입니다.

만약 선발주자 입장에서 제작한 솔루션이 우리 회사의 상황과 맞길 기대하는것은 무리일것입니다.

맞지도 않은 솔루션으로 시장경쟁을 하기 위해서 후발주자의 유일한 선택은 마케팅 밖에는 없습니다.

그 비용이라면 더 좋은 방법이 많지 않을까요?

반대의 전략을 생각해보겠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기술력을 가지고 참신한 해석으로 맞춤제작을 진행했을때는 후발주자에 대한 걱정은 물론, 회사의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효율성 높은 시스템 구축이 가능합니다. 구축비용과 시간은 다소 소요되겠지만 장기적으로 생각했을때는 경쟁력을 가질수 있는 요소가 더 많을것입니다.

IT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통해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고 성공적인 비즈니스에 진입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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