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현재 구인구직 사이트 운영중인데 고객 관리프로그램 CRM 추천좀 해주세요!
고객이 점점 많아지니까 일일이 관리하기가 힘들어지네요..
현재는 무료 CRM을 사용하고 있는데, 자동문자기능이나 광고 마감 기간이 다가오면 자동으로 문자 발송할 수 있는 시스템도 있었으면 좋겠는데..
추천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일단 저렴했으면 좋겠네요 기능도 많고요
[답변]
고객관리 시스템의 한 종류인 CRM은 업종에 따라서 다양한 기법으로 구성이 됩니다.
질문자님이 사용하신 CRM용어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이란 기업이 고객 관계를 관리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방법론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현재의 고객과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 자료를 정리, 분석해 마케팅 정보로 변환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관련 행동을 지수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 실현, 수정하는 고객 중심의 경영 기법을 말합니다. CRM은 단순히 제품을 팔기보다는 ‘고객과 어떤 관계를 형성해나갈 것인가’, ‘고객들이 어떤 것을 원하는가’ 등에 주안점을 두고 설계됩니다. 이런 고객 성향이나 취향을 먼저 파악한 뒤 이를 토대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들고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게됩니다.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CRM이 응용되어 고객들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배달전문 음식집에 전화를 했을때, 이전 전화기록을 토대로 주소나 고객의 주문성향을 미리 파악하는 배달관리시스템 또한 CRM의 응용사례중 하나입니다.
잡코리아,인크루트,사람인 등의 구인구직 사이트가 활성화되어있고, 4~5가지의 구인구직 솔루션 또한 안정적인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기존 사이트와 차별화 되어있는 요인을 채크하지 않고서 시장에 투입이 된다는것은. 치열한 경쟁시장에 아무런 준비 없이 뛰어드는 거와 같습니다..구인구직 사이트와 같은 중개형 플랫폼의 경우 특히 고객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시스템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구인구직사이트의 경우 고객확보를 위한 끊임없는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고, 고객들도 어느정도 회원의 규모가 큰 구인구직 사이트를 지속적으로 방문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다른 어떤 업종보다 CRM의 중요성이 높습니다.
쉽게 생각해서 CRM은 구인구직사이트의 기준에서는 잠재적인 방문자를 비롯하여, 관심을 가진 기업 회원, 구직자, 헤드헌터 등의 요소를 체계적으로 시스템화 시키는 전략이라 생각할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인구직사이트에서 필요로한 CRM에 대해서 몇가지 점검을 해보셔야 할듯합니다.
1. 웹사이트와의 연계
최근 웹사이트를 통해서 입사지원할 기업에 대한 정보를 얻고, 이력서를 작성 및 지원, 비슷한 공고를 추천 하는 등의 활동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누적되는 회원들의 활동정보를 관리하는 홈페이지 관리자 모드와, 새롭게 구성될 CRM이 분리가 된다면,
비효율적인 운영을 할수 밖에 없습니다. 반면에 CRM과 웹사이트가 연계가 되어서 고객들이 온라인으로 활동한 내역이 CRM상에서도 운영이 되고, 관련공고에 대한 소식을 웹사이트를 통해서 역으로 조회될수 있다면 편리한 운영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CRM은 별도의 설치와 별도의 운영을 하고 있기때문에 웹사이트와 연계하는것이 쉬운일이 아닙니다.
2. 전산 시스템과의 연계
현재 운영중인 사이트의 회원들의 정보 및 입사지원현황 등의 자료의 DB화를 지원하는 시스템이 있다고 가정해 보았을때, 이는 CRM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수 있습니다. 현 상황처럼 고객들이 계속 늘어나는 상황이라면 작은 데이터가 모여서 큰 데이터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점에서 구인구직사이트와 같은 중개형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여러가지 시스템적인 요소들을 분석해서 최적화된 시스템을 설계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3. 마케팅과의 연계성
현재의 고객과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 자료를 정리, 분석해 마케팅 정보로 변환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관련 행동을 지수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 실현, 수정하는 고객 중심의 경영 기법을 말합니다. 많은 중개형 플랫폼들이 온-오프라인상에서 많은 광고와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런이유에서 CRM은 단순히 회원가입에 대한 이력관리가 아닌 고객과 어떤 관계를 형성해 나갈것이고, 고객들이 어떤것을 원하느냐 하는 등의 요소에 주안점을 두고 설계가 됩니다. 이런 고객 성향이나 취향을 먼저 파악한 뒤 이를 토대로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만들고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게 됩니다.
즉, CRM은 완성된것이 아니라 사이트의 특징과 사이트 이용자들의 요구사항을 최적화 시킬수 있도록 운영해야 하는 시스템입니다. 이 CRM이 마케팅에 영향을 줄수 없거나, CRM을 활용할수 없는 마케팅안이라면 Relationship 이라는 단어가 아닌 CSM[Customer Sales Management ]이라는 단어가 더 적합할것입니다.
4. 회원관리 솔루션의 도입
기존에 판매되고있는 회원관리솔루션을 통해서는 효율적인 운영이 될수 없습니다. 특히나 광고 마감 전 문자알림 등은 회원DB로만 구성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현 상황으로는 개발전문 에이전시를 통하여 신규 솔루션을 제작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시스템이란 저렴하고 다양한 기능이 있다고 해서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비즈니스상에 꼭 필요한 기능이 있는지, 업무의 과정이 효율적으로 변할 수 있는지, 잠재적으로 사업의 가치를 키울 수 있는지 등을 고려하셔야 할 것입니다. 회원관리의 경우 위에서 점검해본 요인 이외에도 내부적으로 회원들을 관리하는 업무프로세스나 운영인력들의 업무처리 방법, 홈페이지와의 연계 등의 다양한 요인에 따라서 제작방법 및 비용은 천차만별이고 다양한 구축 전략 수립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어느정도 예산안과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정리해서 업체 미팅을 진행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업체선정이 힘들거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한 정리가 힘든 상황이라면 전문적인 컨설턴트의 IT컨설팅을 통하여 최적화된 개발방법론 도입 및 효율적인 개발을 진행해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CRM의 정의는 전문가 입장에서도 모호합니다.
그만큼 선택할수 있는 방법들과 방안들이 많은 시스템 요소중 하나 입니다.
고객들을 대상으로하는 다양한 비즈니스에서 고객과의 관계를 어떻게 맺고, 관리하며, 대응하느냐 하는 것은 메뉴얼이 고정된 것은 아닙니다. 회사나 사이트마다 각각의 특성을 살려서 고객들을 대하는 여러가지 전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에게 편안함을 주기 위한 전략에서 필요로한 CRM과 고객에서 신뢰를 주기 위해서 필요로한 CRM은 절대 같을수가 없습니다. 기업의 문화가 다르고, 운영하는 인력이 다르다면 CRM역시 다릅니다.
이미 무료 CRM프로그램을 사용해보셔서 느끼셨겠지만 무료나 저렴한 CRM을 사용한다고 해서 고객관리가 효율적으로 진행되지는 않습니다. 다양한 기능이 있다고 해서 그 기능이 모두 필요한 것도, 내가 필요한 기능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것 또한 아닙니다. 어떤 사이트를 운영하며 고객관리를 통해 어떤 서비스를 창출할 것인지, 어떠한 사업을 전개할 것인지에 따라 고객관리의 가치는 달라집니다.
정형화된 솔루션을 이용하다가 추후 비즈니스가 확장되야할 때 시스템사용의 한계로 인해 새로 구축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IT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해 질문자님의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도입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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