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온라인몰사이트의 상품 재고 통합관리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0. 12. 16.
각종 온라인몰사이트의 상품 재고 통합관리

온라인몰 재고 통합관리

 

[질문]

안녕하세요 저희는 위메프, 옥션, 11번가, G마켓, H몰, 롯데몰 등등 더 많은 몰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각 종몰들에서 발주서를 다운받아 일일이 이카운트에 판매를 찍는데 시간이 오래걸리고, 실수가 많이 생겨서 실수를 좀 줄여보고 싶습니다. 

쇼핑몰연동을 통해 진행을 해보려고 했으나  각종 몰의 많은 묶음코드와 잦은 행사로 일일이 등록하는것도 쉽지않아서 정확하고 편리하게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 

사방넷도 사용중이라 다수의 몰은 사방넷과 이카운트 같이 연동이 안되는 불편함이 있어 지식인에 질문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각종 다양한 온라인 몰에서 판매하는 상품들의 통합적인 재고관리가 안되어 고민을 하고 계신듯  합니다. 가장 고민되는 부분이 기능이 다양한 상용 재고관리를 사용해보고 싶은데.. 데모버전을 운영해 보니 회사 업무와 맞지 않고, 너무 어려운 점이겠죠.. 그렇다고 신규로 제작을 하려니 제작비가 만만치 않을 수 밖에 없습니다.

 

재고관리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무엇인가에 따라서 재고관리 시스템의 선택의 폭도 다양합니다.

이 프로그램이 좋다. 저 프로그램이 좋다. 이런 답은 의미가 없습니다. 회사마다 업무프로세스가 다르고, 재고관리를 운영하는 기법또한 다양합니다. 재고관리라는 이름이 포함된 책을 검색해봐도 어느정도 다양한 기법들이 존재하는지 알수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답은 회사에 맞는 프로그램의 도입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회사업무프로세스에 대한 이해와 최적화를 할 수 있는 방안 수립이 필수적입니다. 재고관리시스템과 같은 시스템적인 요소를 도입하는 가장 큰이유는 반복적이고 위험요인이 큰 일을 시스템이라는 요소를 통해서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 입니다.

 

재고관리의 경우 회사마다 관리하는 방법과 측정하는 기준이 달라지게 됩니다. 또한 회사의 담당자 및 담당파트별로 필요로한 시스템의 요소는 다릅니다.대표님은 전체적인 흐름을 보고받으시려 할것이고, 실업무자는 업무상에서 필요로한 데이터를 손쉽게 관리하고, 추출하여 보고를 쉽게 할것을 원할 것입니다. 뿐만아니라 지금의 상황처럼 재고의 변형이 잦고 다양한 항목(묶음코드, 이벤트진행 등) 으로 재고를 관리를 진행해야 한다면 발주시스템과의 연동작업의 난이도 상당히 높아질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정확한 재고관리를 위한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하여 회사에 맞는 시스템 도입을 추천드립니다.

 

개발시스템의 범주를 생각해보면, 재고관리에서 통계 및 집계기능강화, 발주연동 등의 기능적인 요소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회사에서 쇼핑몰이나 홈페이지를 운영중이시거나, 수발주시스템이나 기타 시스템을 운영중이시라면 해당 시스템과 연계되는 개발이 필수적입니다.

 

문제는 범용적인 솔루션이 아니고 인력이 투입되어서 신규 개발이 되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느정도의 비용은 예상하셔야 할듯 합니다.

저렴한 비용의 범용 재고관리 솔루션을 도입하여 업무를 진행한다면, 소요예산이 얼마 들지 않겠지만, 회사의 업무프로세스를 시스템에 맞춰서 운영해야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올수가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비즈니스모델이 변경되거나 확장되었을경우 시스템이 발빠르게 대응하지 못하여 제한적인 운영이될 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의 문제 때문에 지금 회사 현황에 맞는 재고관리 시스템을 찾으시는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주문형 제작을 통해서 구축할 경우. 일단 회사의 업무프로세스를 분석하여 현실적으로 회사에 필요한 기능을 채크한 후에 단계별 구축을 진행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근래들어서 Web기반의 솔루션 개발기술이 향상되어 예전 SI방식의 설치형 개발이 아니라 Webpage를 통하여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부분은 회사 업무를 체계적으로 분석해야 컨설팅이 가능한 부분이라, 전문적인 IT컨설턴트를 통해서 회사에서 필요로한 시스템의 범위 및 예산을 수립하신 후 구축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궁금해 하시는 부분에 대한 답변을 드리자면..

여러개의 오픈마켓(옥션, 지마켓,11번가 등 처럼 기존에 구성된 쇼핑몰을 채널이라 하는경우)을 통하여 판매가 이루어 지는 상황이라면, 크게 2가지 방법으로 생각을 해볼수가 있을 듯 합니다.

1. 오픈마켓 주문통합시스템 활용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쇼핑몰의 주문건을 100% 가져오지 못하고, 해당 쇼핑몰의 업데이트에 민감하게 적용해야 하는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오픈마켓주문통합시스템으로 검색해보시면, 다양한 업체가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저렴한 가격으로 구성이 가능하지만, 정확하지 않은 데이터 취합과, 고객대응 구조의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업체의 경우 대형쇼핑몰의 대응에는 다소 빠르게 업데이트가 되지만, 작은규모의 쇼핑몰이나, 변형된 형태의 쇼핑몰에는 대응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아서 추천드리지 않는 방법입니다.

 

2. 업무지원시스템 개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주문내역에 대한 통합화와, 고객관리에 대한 요소로 해석해 볼수가 있습니다. 입점된 오픈마켓에서 엑셀형식으로 데이터를 취합할수 있다면, 업무지원시스템으로 충분히 구성이 가능합니다. 각기 다른 오픈마켓에서 다운로드된 엑셀파일을 업로드 하여, 업무지원시스템에서 통합DB로 변환입력하는 방식입니다. 물론 이렇게 변환된 DB를 시스템적인 활용을 위해서 주문관리와 재고관리, 통계, 등의 시스템으로 재해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주로 이런 형태의 시스템은 통합된 데이터를 추후 사업확장 및 시장변화에 대응할수 있도록 구성하는것이 핵심입니다. 어느쇼핑몰에서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고객의 입장에서는 동일한 제품을 구매하는 형태이며, 브랜드 자체에서 운영하는 방식이라면 추후 AS 및 고객응대의 모델에도 접목이 가능합니다. 판매량에 대한 체계적인 통계 및 집계를 통해서 효율적인 재고관리는 물론, 판매량 예측에 따른 프로모션전략수립 등 다양한 응용구조가 가능합니다. 담당자분 입장에서는 반복적인 작업을 최소화 시킬수 있으며, 각종 통계데이터에 대한 빠른 리포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업무를 진행할수 있습니다. 이와 다르게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쇼핑몰이나 판매망을 채널이라 하는경우 다른 방법으로 해석 및 전략을 짤 수 있습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시스템은 사람을 위해서 존재합니다. 사람이 실수하는 일을 최소화 시켜주며, 반복작업을 막아주며, 협업기능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중견기업이라면 어느정도 기업내의 독특한 기업문화와, 인력들간의 업무프로세스가 활성화 되어있는 만큼 이를 기반으로 한 시스템을 도입하는 전략을 추천드립니다.

단순한 손익분석과 결산을 위해서 뿐만아니라 기존에 업무자들이 불편함을 느끼거나, 반복적인 작업을 하고 있다는 판단을 하는 시점이라면 이미 시스템 도입을 위한 점검을 해봐야 하는 시점입니다. 물론, 전문적인 컨설턴트의 도움을 통하여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한 도입전략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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