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사이트 구축 관련 질문 드립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0. 6. 17.
쇼핑몰 사이트 구축 관련 질문 드립니다

쇼핑몰 사이트 구축

 

 

[질문]

여성용 잡화 사이트를 구축하려는데
여러가지 가입코드를 만들어놓고그 가입코드로 가입한사람이 구매를했을때
가입코드를 홍보한 사람이 매출의 일정부분가져갈수 있는 시스템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괜찮은 업체나 방법있으면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그 방법에 따라서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많은 솔루션 및 빌더시스템이 있고, 각기 다른 장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 및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방법은 수천가지가 넘는 개발방법론이 있습니다. 어느 방법이 더 좋고 나쁘다는 것은 상대적일 가능성이 높으며, 아무리 좋은 솔루션이나 빌더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진행하려는 비즈니스의 목적 및 규모와 맞지 않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흔히 홈페이지 제작을 집을 짓거나 건물을 짓는 것과 유사하다 이야기를 합니다. 
건물을 지을때, 얼마면 될까요?.. 기준이 모호함에 따라서 많은 변수가 있을 것입니다. 단층건물이나 2~3층 건물을 짓는거와 수백층 이상의 고층건물을 짓는게 다르다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 시에도 어느 정도의 수용량(동시접속자 및 트레픽)을 버티게 설계하는냐에 따라서 동일한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수배에서 수천배 이상의 견적이 차이가 날수 밖에 없습니다. 고층 건물을 지을 때, 가격이 올라가는 이유는 많습니다. 단순한 시공법으로는 고층건물을 지을수가 없으며, 무게 및 하중에 대한 정확한 설계와 다양한 경험은 필수입니다. 사용되는 자재는 물론, 사용하는 도구와 설비 등도 일반건물과 달라지며, 무엇보다 안전하게 짓게 위해서 지반공사를 더 깊고 튼튼하게 진행하게 됩니다.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흔히 하는 실수중 하나가 작게 시작해서 추후에 사업이 커지면 서버를 증설하면 되지 하는 생각입니다. 건물을 생각해봤을 때, 2층건물을 4~5층으로 올리는 것이야 상황에 따라 가능할 수 있겠지만, 수 백층으로 올릴 수가 없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 또한 초기 설계가 잘못되거나 부족하다면 큰 비즈니스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느리다는 판단이 선다면 유저들의 반응은 냉담해질 것이며, 그 시점이면 이미 경쟁자들이 우후죽순 준비하고 있을 것입니다. 치열한 온라인 기반의 경쟁에서 많은 요인들이 있지만, 안정적인 시스템과 빠른 시장대응은 핵심 중 핵심입니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 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 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반면에 워드프레스 등의 CMS(컨텐츠관리시스템)이나 빌더솔루션(제로보드,그누보드, 등)은 다른 개발방법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이 만들어지는 원리는 비슷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면서 이를 시스템화를 시키게 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제작사에서 쇼핑몰을 주문받아 제작을 한 후에 지속적으로 타 고객사에서 쇼핑몰에 대한 제작이 진행될 때, 솔루션화를 시키게 됩니다. 옷을 만든다고 생각해 보았을 때, 비슷한 형태의 옷을 반복적으로 만든다면 공장에서 설비를 투자하여 자동화를 시키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옷이 기성복이죠. 기성복의 장점은 빠르게 제작할 수 있으며, 가격이 낮다는 점일 것입니다. 하지만, 개성이 반영되기는 어렵겠죠. 
쇼핑몰과 관련된 비즈니스 모델은 3000여개가 넘을 정도로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중개형 비즈니스 모델의 변형으로 이용자가 입력한 가입코드에 따라 영업자에게 정산이 이루어지는 기능을 제공하는 형태의 쇼핑몰 구조를 준비중이신듯 합니다. 
 
제작이전에 몇 가지 내용을 점검해 보셔야 할 듯 합니다.
 
1. 쇼핑몰의 규모
제작하려는 규모에 대한 대략적인 예측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작은 규모의 쇼핑몰이나 웹사이트를 제작할 경우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동시에 많은 사용자들이 접속을 해서 상거래를 진행하는 구조나, 현재처럼 많은 쇼핑몰에서 데이터를 일괄적으로 공급받는 구조의 경우 문제가 될 만한 요인들이 많이 있습니다. 만약 속도가 느려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불편함을 느낀다면, 어떻게 될까요? 등록된 상품수가 많아지거나 DB사용량이 늘어나는 형태의 구조라면 거기에 대한 대응은 필수입니다.
흔히 웹사이트를 건물을 짓는 것에 많이 비유를 하고 있습니다. 그럼 건물을 짓는데는 얼마나 들어갈까요?
건물의 용도, 위치, 지반상태, 층수, 엘리베이터 유무, 시공사, 인테리어, 아웃테리어 등 수많은 요인에 따라서 견적이 산출이 될 것입니다. 건물의 하중을 계산하지 않고 일반적인 사무공간으로 건물을 구성했다가, 용도가 변경되어 만약 도서관으로 사용하게 된다면 그 건물은 무너질 확률이 커질 것입니다. 백화점이나 전시회장 등의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건물의 경우에는 하중을 사전에 계산하여 건물을 더 튼튼히 짓습니다. 2층짜리 건물을 지을 때는 벽돌만으로도 지을 수 있지만, 수 십층 이상의 고층 건물을 지을 때는 지반공사를 층수에 비례해서 진행하게 됩니다.
다시 웹사이트로 돌아와서 수백명이 사용할 웹사이트와 수백만명이 사용할 웹사이트가 동일하다 생각하시나요? 입점되는 쇼핑몰이 늘어날수록 상품수와 필터링되는 데이터에 대한 부담은 가중될 것입니다.


물론, 초기단계의 비즈니스는 작기 때문에 처음에는 작게 시작하다가 규모를 키우는 방법을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2층건물을 증축하더라도 4~5층 이상으로 올린다면 분명히 문제가 발생합니다. 수 십층 이상의 증축은 꿈도 못 꾸겠죠.. 만약 2층 건물을 짓더라도 기초공사를 튼튼히 하며 추후 건물이 증축 될 것을 대비했다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두 경우 기초공사에 사용되는 비용은 동일하지 않습니다.
쇼핑몰을 예를 들면 수십만원에서 수백억까지도 견적산출이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개발기간 또한 마찬가지 상황일 것입니다. 웹사이트에서도 호스팅기반으로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과 분산서버를 기반으로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은 난이도나 질적인 면에서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규모에 대한 정확한 설계는 필요합니다.
 
2. 경쟁 모델과의 차별화
시장에서 다양한 경쟁모델들이 이미 사용자들의 시선을 모으고 있습니다. 옥션, 11번가 등의 대형급에 속하는 오픈마켓에서부터 큐레이션형 쇼핑몰, 소셜메타 등 참고사이트에 해당하는 사이트 구조까지 시장을 조사한다면, 최소 수백개 이상의 잠재적인 경쟁사이트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기준으로 그들과 경쟁해도 힘든 상황에서 사이트를 제작하고 오픈하는 그 과정의 시간이 지난 후에 그들과의 경쟁은 더욱더 어려울 것입니다. 그들 또한 정체되어 머물지 않을 것입니다. 상위그룹에 속하는 경쟁자들은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지금 이순간에도 사이트를 진화시키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 생각하시는 경쟁모델과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6개월후 1년후의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그 답이 자신이 없다면 비즈니스는 승산이 없습니다. 경쟁력있는 비즈니스를 위해서 전문적인 컨설턴트의 시장노하우를 통해서 차별화된 비즈니스 구현을 추천드립니다.
 
3. 개발방법론
어떤 개발방법론으로 사이트를 제작하게 될까요? 이 요소는 다른 어떤 요소들 보다 눈에 띄지는 않지만 중요한 요소에 속할 수밖에 없습니다. 사이트는 제작만이 전부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사이트 오픈이후에도 시장에서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주기적으로 시스템을 개편하게 됩니다. 만약 이런 업데이트가 불가능하다면 유저들의 충성도를 기대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울 것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자체적인 개발팀을 운영하거나 개발회사와의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도 이런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개발방법론은 전문가가 아니라면 쉽게 설계하거나 제대로 진행되고 있냐를 확인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내부에 전문적인 IT인력이 진행사항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점검을 하거나 외부에 믿을만한 제3자에게 위탁관리를 맡겨야만 성공적인 프로젝트가 가능합니다. 이런 점에서 회사입장에서 개발업체와의 미팅과 진행종율을 담당하는 IT컨설턴트의 역량은 프로젝트 성공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비즈니스 모델
남들과 동일한 비즈니스 모델에 동일한 판매자로써 경쟁을 하기에는 시장의 상황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
판매자 입장에서 잠재적인 소비자(방문자)가 많은 사이트를 선호할 것입니다. 수수료나 입점비 및 광고비가 다소 높더라도 판매에 대한 확신이 높다면 그만큼 적극적으로 움직일 것입니다. 그 반대로 수수료가 아무리 낮고 서비스가 좋다고 하더라도 소비자들의 유입과 구매가 예상되지 않은 사이트에서 판매를 진행할 판매자는 많지 않을 것입니다. 설령 판매를 시작하게 되더라도 실재구매로 연결되지 않는다면 오래지 않아서 이탈하게 될 것입니다. 반대로 소비자 입장에서 다양한 쇼핑몰과 많은 상품이 있고, 그 상품들이 경쟁력이 있는 가격대가 구성되어야 하며, 필터링을 통해서 맞춤 정보를 제공하며 이에 대한 신뢰가 가야만 구매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신생 사이트는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그래서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메타형 사이트의 비즈니스 구조는 수수료, 입점비, 광고수익, 캐쉬플로어, 이벤트 지원비 등 한정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합니다. 이런 점에서 사이트 운영비와 인건비를 제외하고 건실한 구조를 가진 회사는 많지 않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하여 수익구조를 혁신적으로 개선하거나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만들어 적은 인력으로 운영가능한 시스템이 아니라면 경쟁력이 있을까요? 그 답은 이미 나와있을 것입니다.
 
5. 운영전략 및 마케팅 
10억의 매출을 올리는 2개의 사이트가 있고 수익율은 동일하다는 가정해 보겠습니다. A는 5명의 인력이 운영을 하고 있고, B는 1명의 인력이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두개의 사이트 중 어떤 사이트의 생존력이 높을까요?.
이변이 없다면 B가 생존할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시스템 개발비용은 1회성일 가능성이 높지만 인력비용은 매월 지출을 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슷한 요소는 서버 및 네트워크 운영비, 마케팅비용 등 매월 지출해야 하는 요인들은 그만큼 경영적으로 고민해 보았을 때 위험요인입니다. 고정비용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생존에는 치명적입니다. 만약 경기가 어려워져서 매출이 떨어진다고 가정해 보았을 때, A사이트는 B보다 더 치명적인 상황이 될 것입니다.  비즈니스의 전체를 보면서 사업에 대한 설계를 하여, 문제점에 대한 사전 대응을 통해서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는 것.. 그것이 경영전략입니다. 이런 경영전략 중 운영을 위한 운영전략과 판매를 위한 마케팅 전략은 기업운영에 있어서 많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개발만이 문제가 아니라 운영과 사후 관리 측면까지 점검하고 시장경쟁력을 갖춰야만 승산이 있습니다.


6. 기타 점검사항
-데이터 변환을 위한 수집형 Parser구현
-컨텐츠 검색용 검색엔진 개발(검색엔진 레벨에 따른 알고리즘 구성)
-데이터 처리 및 필터링, 큐레이션을 위한 데이터 매칭
-동시 접속자
-공급자 회원운영 정책 및 수익화
-컨텐츠 관리를 위한 cms구성
-광고 성과 측정을 위한 검증모듈 및 광고관리시스템
-접속 분기용 코드분할 기술적용
-타 시스템 과의 모듈 연계작업
 
[IT컨설턴트의 생각]
이외에도 많은 고민들이 필요하리라 생각이 됩니다. 영업을 대행할 사람들에게 개인의 가입코드를 분배하고 이를 관리하여야 하며, 소비자(회원)가 입력한 가입코드에 따라 영업한 이들의 실적관리와 정산이 정확히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온라인 비즈니스는 오프라인 비즈니스와는 다릅니다. 빠르게 변하며,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에 대한 반영이 필수적입니다. 진화하는 비즈니스 구조를 기본으로 하고, 남들과 다른 경쟁력 요인을 지속적으로 개발/보완하지 않는다면 쉽게 도태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전문적인 인력의 도움 없이 온라인 기반의 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위험을 가지는 선택이 될 것입니다. 사이트를 운영하는 운영자 입장에서는 손쉬운 모객과 사이트 홍보, 검색엔진 노출을 통한 자연스러운 접속 등에서 부터, 손쉬운 운영 과 정산프로세스의 시스템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시스템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단순한 홈페이지가 아니라 이런 여러 가지 시스템 요소를 가미한 웹사이트 제작을 위해서는 잠재적인 경쟁사이트와 차별화된 구성에서 부터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구축에 이르기까지 많은 부분에서의 점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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