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노랑은 종종 따뜻한 느낌을 담고 있으며 따라서 휴양지를 홍보하는 웹 사이트 같은 곳에서 쓸 색상으로 제격이다. 그러나 경찰력이나 치안과 관련한 웹 사이트에 써서는 곤란하다.
노랑은 동시에 병약함과 겁많음, 질투심, 배반을 뜻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빨강이나 주황 같은 또 다른 “난색(暖色)”도 있다. 이러한 선명한 색상은 감정을 고양시킨다. 빨강을 좋아하는 사람은 충동적이고 정력적이며 추진력이 높다.
그러나 이러한 색상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은 자칫 긴장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한색(寒色)”에는 보라, 파랑, 녹색 계열이 들어간다. 이러한 색상은 차분하며 사람들의 감정을 가라앉힌다. 파랑과 밝은 초록은 위무적이며 야외로 나가고픈 충동을 일으킨다.
성(性)
지난 몇십 년 사이에 이루어진 각종 연구들을 보면 남성들은 백색이 혼합되지 않은 순수한 색상에 끌리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빨강이나 밝은 파랑류를 포함하는 광고는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욱 호소력을 가지게 된다.
여성들은 차갑고 차분한 색상에 끌리는 경향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남성들보다 색상에 민감하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남성 여성 모두에서 무채색의 황량한 느낌을 주는 색상은 심장 박동수를 증가시키며 스트레스를 가중시키는 결과를 낳는다.
빨강
빨강은 피를 끓게 하는 색입니다. 행동을 부추기는 색상이어서 대다수의 카지노에서 주로 쓰이는 색이기도 하지요. 파란 불빛 아래에서와 견주어 빨간 불빛 아래에서 사람들이 얼마나 더 많은 도박을 하고 모험을 거는지 일러 주는 연구보고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빨강은 높은 각성 효과를 일으킵니다.
기업의 색을 비교해 봅시다. 크라이슬러(빨강)과 포드(파랑)를 생각해 보십시오. 어느 기업이 보다 활기찬 광고를 하며 유행에 민감한 자동차 디자인을 갖고 있습니까?
녹색
많은 이들의 마음 속에서 초록색은 선함을 대변합니다. 환경과 관련해서는 말이지요.
초록은 생생한 빛깔입니다. 그것은 낙관주의를 상징하며 모든 일에 대한 전망이 밝으리라는 암시를 줍니다. 그러나 노랑연두는 부정적입니다. 끈적끈적하고 악취 나는 달팽이 점액을 생각해 보십시오.
밝은 녹색은 침착한 색상이며 종종 공공의 녹색으로 불립니다. 교도소나 정신과 병동을 가 본 적 있으신지요? 그런 곳에서는 이 색의 진정 효과 때문에 벽면을 주로 이 색상으로 칠해 놓습니다.
파랑
파랑은 많은 미국의 기업들이 기업의 색으로 사용하는 색입니다.
포드,
미국의 주요 기업들의 명단과 그들을 대표하는 색상을 살펴보십시오. 아마 무수히 많은 초록과 파랑이 눈에 띌 것입니다. (그에 견주어 빨강은 활력입니다. 코카 콜라나 크라이슬러를 보세요.)
검정
오늘날 검정은 “나는 지금 최첨단에서 실권을 쥐고 있습니다”
는 의미로 종종 쓰입니다. 검정은 하나의 태도를 나타내는 색으로 고려해 볼 만합니다.
⊙
우리의 초대 재무장관은 남성인 Alexander Hamilton이었습니다. 그는 연방 서류에 쓸 색으로 밝은 녹색을 선정했습니다. 그 녹색은 훗날 우리의 지폐로 바뀌었습니다.
그 고유의 색깔로 파랑을 지정해 두는 대개의 기업의 경영진은 남성입니다.
남성들은 주로 파랑과 초록을 선호합니다. (저는 최근까지 그 이유를 모르는 채로 단지 제가 좋아하는 색이라는 이유로 파랑을 제 사이트의 주된 색깔로 정했습니다).
⊙ 고객층이 주로 여성일 경우
여성들은 남성들보다 색에 열 배는 더 민감합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색을 감지하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은 과학적으로도 입증된 바 있습니다. (제가 빨강이라 말하면 아내는 “장미색”이라고 정정해 줍니다. 분홍이라고 하면 아내는 “복숭앗빛” 하고 고쳐 줍니다.)
여성들에게는 봄빛 화사한 파스텔 톤이나 가을빛 물씬 풍기는 세피아 계열 같은 보다 미묘한 색깔이 필요합니다.
⊙
고객층이 주로 노년층일 경우
이럴 경우에는 밝은 빨강이나 오렌지, 노랑 같은 밝은 색깔이 제격입니다.
나이가 들면 시야에 상당한 변화가 있습니다. 이미지를 예리하게 파악하는 능력뿐 아니라 색을 인지하는 방법에 있어서도 그렇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령자들을 위한 골프 코스에서는 자연 세계 그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색을 보게 되는 것이지요.
객관적이고 합리적이면 신뢰성이 높은 디자인 계획이 가능하게 하고자 한다.
9초안에 웹 사이트에 관한 인상을 받는다.
그래서 웹사이트의 내용과 사용자를 고려한 색상계획이 매우 중요하다.
색상은 웹 사이트의 가치, 목적과 개성까지도 표현해 주기 때문에 색상 선택은 매우 신중을 기해서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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