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Corporate Identity)의 일반적인 개념은 기업이미지 통합을 말합니다.
CI SYSTEM
1. Basic System(BS) - CI 기본시스템
- 코퍼레이트 심볼마크(Corperate Symbolmak)
심볼마크는 기업의 이념과 비전이 함축적으로 담겨져 있는 기업의 얼굴이라 할 수 있다. 모든 디자인 요소 중에 기준이 되는 것으로 기업의 이름이 아닌 심볼의 형태만으로도 기업임을 알 수 있다. CI 디자인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모든 시각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핵심요소이다.
- 코퍼레이트 로고타입(Corperate Logotype)
기업의 정식 명칭을 시각화 한 것으로 영문 로고타입과 국문 로고타입의 두 종류로 디자인 하게 되며, 최근에는 심볼마크가 없는 로고타입으로만 디자인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워드마크(Wordmark)라고 한다.
- 코퍼레이트 색상체계(Corperate Color)
기업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전용색상을 체계적으로 확립하는 것으로 코퍼레이트 심볼과 로고타입을 중심으로 많은 응용디자인에 적용된다. 이것은 규정에 의거하여 사용될 때 기업이미지가 흐트러짐 없이 일관품?보여 진다.
- 코퍼레이트 전용서체(Corporate Typographic)
기업에서 사용되는 문건이나 양식에 들어가는 모든 서체를 동일화하는 작업으로 국문과 영문전용서체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 코퍼레이트 마스코트(Corporate Mascot)
마스코트는 기업의 홍보에 있어서 대리인으로 내세워 소비자로 하여금 좀더 친숙하게 접근하여 기업의 인지도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모든 행사와 이벤트 등에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캐릭터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 그리드 시스템(Grid System)
심벌마크의 작도법 : 심벌마크는 매우 세밀하게 제작된 조형입니다. 또한 각종 시각전달 커뮤니케이션 활동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이미지의 일관적인 사용과 합리적인 기능이 유지되도록 하기 위해 작도법(Grid System)에 의해 정확하게 작도 되어야 한다.
로고타입의 작도법 : 로고타입은 매우 세심한 감각과 가독성을 고려하여 제작된 디자인 서체이다. 또한 각종 시각전달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므로 이미지의 일관성을 유지하여 사용하여야 하며 사용상의 엄격한 통제와 관리가 필요하다.
- 사용금지규정
심벌마크와 로고타입은 기업이미지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항상 일괄된 형태와 색상으로 활용되어져야 한다. 따라서 색상을 임의변경하거나 형태를 임의로 왜곡시키는 행위는 해서는 안된다. 잘못된 표기는 기업이미지의 품위를 실추시키게 된다.
2. Signature System(SS) - 시그니처시스템
- 시그니처시스템
시그니처 시스템은 CI디자인 시스템의 핵심적인 요소인 심벌마크와 로고타이프를 가장 이상적이고 합리적을 조합시킨 것으로 CI의 정식 표기를 의미한다. 이는 기업이미지를 대내외적으로 인식시키기 위한 전략 표현방법이다. 따라서 각종 사인류, 간행물, 홍보물 등에 적용되며 체계적인 관리로 남용하지 않고 효과적으로 사용하여야 한다.
- 시그니처 블록
심벌마크와 로고타이프를 조합하여 시그니처를 주소 등과 함께 서식류, 인쇄물에 적용할 경우 통일된 이미지 전달을 위한 배치규정이다.
- 시그니처 색상활용
가장 이상적인 색상표현 컬러를 양화(Positive)로 표현하는 것으로 단색매체 또는 적용매체의 특수한 상황에 따라 다양한 색상의 변화를 가져온다. 다양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시스衢냅?색상활용은 색상에 의한 기업이미지 왜곡을 억제하고 고객들에게 기업이미지를 일관성있게 각인시키기 위한 색상 표현 규정이다.
- 시그니처 아이소레이션
시그니처는 그 조형들이 발산하는 이미지를 명확하게 전달하여 식별성과 독리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따라서 표현되는 바탕이나 그 주변 요소들로 부터 장애를 받지 않아야 하며 최소한의 공간을 확보 유지하여야 합니다.
- 시그니처 사용금지규정
시그니처는 심벌마크와 로고타이프를 가장 이상적으로 조합하여 놓은 조형으로 기업이미지의 정식표기를 의미하고 기업이미지를 대내외에 알리기 위한 직접적인 수단이다. 잘못된 시그니처의 오남용은 기업이미지의 훼손과 품위를 손상시키므로 절대 사용을 금해야 한다.
3. Application System(AS) - CI 응용시스템
- 서식류(Business Forms)
일반적으로 쓰여지는 문구류나 서식류 일체를 말하는 것으로 레터지, 명함, 봉투, 기안용지, 견적서, 청구서, 팩시밀리용지 등을 말한다.
- 사인(Sign)
기업의 존재를 알리는데 표시하는 간판을 지칭하는 것으로 외부인지 사인과 내부인지사인으로 나눌 수 있다. 외부인지사인은 전면, 돌출, 기둥 사인보드를 말하며, 내부인지사인은 입구에 부착되는 사인보드와 안내사인, 규제사인 등이 있다.
- 수송기류(Vehicles)
수송용 차량이나 선박, 항공기 등 움직이는 기업의 수송용 기기를 총칭한다. 이 수송용 디자인은 움직이는 광고물로서 노출의 빈도가 아주 높으므로 보다 높은 시각 인지도가 필요하다.
- 포장류(Package)
일반적으로 패키지라고 하며 이는 단순히 상품을 감싸 안는 위험으로의 보호만을 위함이 아닌 상품의 인지도와 구매력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해야 한다. 곧 패키지는 상품의 얼굴이 되어 상품의 질을 높이는 마케팅 도구가 된다.
- 유니폼(Uniform)
회사의 규정된 제복을 베이직 시스템을 바탕으로 디자인을 해야 하며, 옷의 질감, 색상, 형태까지 모두 고려해야한다. 사내 직원들의 결속된 모습을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수단으로 의복디자인 수준이 높은 기업은 직원들의 사기앙양과 외부적으로 비춰지는 기업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보여 지게 한다.
- 디스플레이(Display)
전시디자인을 말하며 기업의 외관 인테리어와 내부 인테리어 등이 포함된다. 체인점일 경우는 기업이미지와 주변 환경, 소비자의 취향 등을 고려하여 전 체인점을 일관성 있게 디스플레이 한다. 일관성 있게 디스플레이를 했을 경우 소비자들로 하여금 소비심리를 자극하여 매출로 연결되는 직접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 광고홍보(Advertising)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일관성 있게 적용하여 홍보하는 모든 수단을 총칭하는 것으로 매스미디어(MassMedia)와 SP미디어(Sales Promotion Media)로 나눌 수 있다. 매스미디어는 TV, 신문, 라디오, 잡지 등의 4매체를 말하며, SP미디어는 그 외 나머지 판매촉진광고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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