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제작비용을 알고 싶어요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4. 8. 14.
웹사이트 제작비용을 알고 싶어요

[질문]


요리사 구인구직 사이트를 만들려고 하는데요.

솔루션 사는 거 말고 자체제작을 하려고 해요. 저희가 생각하는 기능들이 기존 솔루션과는 좀 달라서요.
대략적으로 견적이 어느정도 나올까요?
업체에 외주를 주는 거랑 프리랜서에게 맡기는 거, 직원을 뽑아 사이트를 만드는 것중 가장 효율적이고 저렴하게 할수 있는 방법이 어떤걸까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구인구직사이트와 관련된 사업을 구상중이신듯 합니다.

생각하시는 구인구직 사이트는 크게 4가지 방법의 구축을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1. 솔루션 기반의 사이트 제작

시중에 구인구직 기반의 다양한 솔루션이 출시되어있습니다. 솔루션별로 특장점은 다르지만 다양한 기능들이 포함되어있고, 범용적인 수준의 구인구직사이트라 한다면 큰 문제없이 저렴한 비용으로 구축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사이트의 생성이 용의한 구성이라 마케팅경쟁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서 장기적인 비용이 많이 소요되며, 시장차별화 요인 및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토대로한 비즈니스 진화를 할수가 없습니다.

 

2. 솔루션+커스트마이징 제작

기존 솔루션에서 내용수정(커스트마이징)을 통하여 제작하는 방법입니다. 솔루션의 라이센스 정책에 따라서 제작기법 및 활용범위가 조절되며, 주로 솔루션 개발사에서 버전업 테스트 용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솔루션의 안정성이 떨어집니다. 솔루션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기능의 추가 부분이 가능하지만 DB 및 시스템구조상의 문제로 인해서 특정 범위 이상의 커스트마이징은 불가능합니다. 타 사이트와의 차별화 요인을 커스트마이징하여 구축하지만, 솔루션개발사에서 다음 버전의 솔루션 출시에 해당 기능을 일반화 하여 출시하는것이 보편적이기 때문에 잠재적인 경쟁자를 쉽게 양성할수 있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맞춤형 제작

구인구직 사이트의 기본적인 알고리즘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신규 솔루션을 제작하는 방법입니다. DB 구조 및 시스템 설계를 처음부터 진행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시장변화에 대한 대응이 좋은 편이며, 특화된 요소의 솔루션 개발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 사이트와의 차별화 포인트가 강하고,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유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기획/개발/디자인의 단계별로 제작이 진행되기 때문에 투입인력별 견적비용이 산정되고, 다양한 가변수로 인해서 제작가능 업체가 극소수이며, 단가가 다소 높은 편입니다. 사이트 규모 및 기능요소에 따라서 견적비용과 구축기간이 차이가 극심합니다.

 

4. 자체 제작

어느정도의 자본력과 장기적인 투자가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내부인력 및 파견인력을 통하여 구축하는 방법이라 투입비율이 높고 프로젝트의 성격을 잘 컨트롤 한다면 긍정적인 결과를 예상할수가 있지만, 인력을 운영하는 비용이 높으며, 팀워크 등의 다양한 문제로 인하여 프로젝트 성공확률은 낮은편입니다. 추후 사이트가 안정화되고,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많은 단계라면 이 방법을 추천하겠지만, 그 이전까지의 단계에서는 무리가 따르는 방법입니다.

 

위의 구축방법을 통해서 예상되듯이  구인구직과 관련된 사이트의 제작금액은 천차만별입니다.

솔루션을 기반으로 약간의 커스트 마이징을 해서 제작하는 방법에서 부터, 맞춤형 제작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방법의 차이로 인해서 30만원~ 수억원의 견적금액의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웹사이트와 솔루션은 가격이 높은 이유가 반드시 있다는 점입니다. 


몇가지 생각을 해보셨으면 합니다. 

1) 저렴한 솔루션으로 제작을 하는 경우

초기 투입비용 대비 효율성은 가장 높을수가 있습니다. 특수한 산업군을 기반으로 한 구인구직 사이트라면, 틈새전략을 통해서 어렵지 않게 시장진입이 가능합니다. 제작 비용은 솔루션구입비+커스트 마이징 비용의 비용이 예상됩니다. 솔루션이 시중에 30~100만원 선이니.. 커스트 마이징 요소에 따라서 추가적인 요금을 생각하실수가 있습니다. 해당 솔루션에 대한 이해가 높다면 관리는 가능하지만, 기능추가나 운영상의 변경에 대해서는 솔루션의 혜택을 전혀 받을수가 없습니다.

사이트 제작을 염두해 주셨다면, 어느정도 시장성을 고려하셨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만약 동일한 솔루션의 더 최신 디자인으로 무장한 경쟁자가 시장에 뛰어들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애써서 개척해둔 시장을 나눠가져야 하는 문제점이 발생할 것입니다. 시장에서의 선점효과는 큰 의미가 없을수도 있습니다. 선점하기 위해서 마케팅을 통한 지출경쟁을 벌여야 한다면, 제작비용의 문제가 아니라 막대한 마케팅 비용으로 인한 비즈니스 모델의 악화가 충분히 예상될수가 있습니다.

 

 2) 홈페이지 제작 기법으로 제작하는 경우

채용사이트는 일반 홈페이지와 제작방법에서부터 많은 요소들이 차이가 납니다. 해당 비즈니스 모델을 한번도 작업하지 않은 회사 및 개인이 작업을 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닙니다. 특히나 인건비 위주의 견적구조를 생각해 보신다면, 몇백만원의 수준으로 잡코라이, 사람인 등의 구인구직 사이트를 만들어 낸다는 것은 상상할수도 없습니다.. 겉으로는 비슷해 보이게 만들수는 있겠죠..^^

특히 구인구직사이트의 경우에는 DB구조가 일반 웹사이트보다 복잡하고, 사용자 편의 및 유료화 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시스템적인 요소가 어울려져 있습니다. 유료결재 이후에 자동으로 관리가 되는 사이트와, 일일히 관리자 모드를 통하여 제어해야 하는 사이트의 차이만 생각해 보더라도 운영상의 엄청난 위험요인으로 인해서 전자가 월등히 우수할 것이라고 쉽게 예측해 볼수가 있습니다. 홈페이지와 솔루션이 다른 이유는 시스템적인 요소를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홈페이지 제작기법으로는 구인구직사이트를 제작할수가 없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제작 비용이 비싸다면 그 이유가 반드시 있습니다.

남들과 100% 동일한 비즈니스 모델과 동일한 솔루션으로 더 나은 이익을 얻을꺼라 기대하는것은 문제가 있는 생각이 아닐까요?. 일반적인 홈페이지라 하더라도 기획/디자인/개발의 3가지 영역에서 정상적인 구축 프로세스로 진행할 경우 100만원 대의 홈페이지 제작은 상상할수도 없습니다.

 

 3)합리적인 제작

구인구직 사이트를 제작하는데 얼마가 들까요?...

이말은.. 건물을 짓는데 얼마나 들까요? 하는 질문과 마찬가지 입니다.

건물을 짓는데 들어가는 비용 및 시간을 산출하는데는 많은 요소들이 있을수 밖에 없습니다.

용도/상주인원/인테리어/층수/엘르베이트수 등등.. 많은 요소들에 따라서 견적 금액이 천차만별 이듯이 웹사이트 제작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백화점을 짓는다면서 1층건물을 지을수 없듯이. 기본적인 층수야 예상해 볼수는 있겠지만, 1층짜리 건물과 100층짜리 건물의 시공비용은 다를수 밖에 없겠죠.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가용한 예산입니다.

다양한 방법이 있기때문에 100만원대에도 사이트 구축이 가능하고, 수억원 이상의 비용이 들여야 구축이 가능할수도 있습니다. 어느정도 수준의 가용예산을 기반으로 사업을 준비하느냐에 따라서 개발방법 및 추천드리는 업체가 달라질수 밖에 없습니다.  기능적인 부분 또한 예산에 맞게 설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물 가격이 비싸다면 이유가 있듯이. 홈페이지 제작 또한 합리적인 생각을 통해서 업체 선정을 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잡코리아,인크루트,사람인 등의 구인구직 사이트가 활성화되어있고, 4~5가지의 구인구직 솔루션 또한 안정적인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기존 사이트와 차별화 되어있는 요인을 채크하지 않고서 시장에 투입이 된다는것은. 치열한 경쟁시장에 아무런 준비 없이 뛰어드는 거와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쓰던 사람들이 더 좋은 기능과 혜택의 타 블로그 사이트로 쉽게 이전하지 못하는 이유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이 아니라.. 그동안 쌓아온 이웃들과의 친분과, 블로그에 등록한 컨텐츠로 인해서 이전이 어려운 상황일듯 합니다.. 만약 블로그를 새로 만드는데 네이버 블로그와 동일한 솔루션으로 제작된 사이트로써 네이버 블로그와 승부를 한다면, 경쟁력이 있을까요?... 후발주자가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막대한 마케팅 비용으로 유저들을 끌어와야 합니다. 구인구직에서도 같은 경우가 벌어지겠죠...


일단, 구직자와 구인자의 초기적인 DB를 구축하는 일이 만만치 않습니다. 그냥 제작만 해 놓으면 사람들이 들어와서 저절로 자료를 등록하고, 그로 인해서 수익구조가 쌓이는것은 아닙니다.. 구인자든 구직자든.. 특정한 타켓팅을 통해서 DB가 쌓여있다면, 그 반대에 해당하는 타켓층에서 해당 타켓층의 정보로 인해서 유입이 되고 활성화가 됩니다. 이런 부분에서 생각해 볼때는 기존의 솔루션으로 시장진입을 하는것 보다는 타 구인구직 사이트와 차별화 되는 요인을 가지고 시장진입을 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조금 다른 해석의 답변일수도 있겠지만,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것으로 확신합니다.


정확한 예산 운영계획을 세우고 비즈니스를 시작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생각보다 Web이라는 사업영역은 틈틈히 많은 비용을 요구합니다.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문제가 생길수도 있고, 해킹으로 인해 DB를 유실할수도 있습니다.


구인구직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분이 잠재적인 경쟁자를 위해서 상담을 해줄수는 없을테고, 단편적인 운영지식을 통해서 사이트를 운영했다가 실패하신 분들의 경험또한 입수하기 어려울듯 합니다.

우려가 되신다면 전문 컨설턴트를 통해서 시장에 대해서 폭넓은 지식을 습득하시고, 이를 기반으로 시행착오를 줄여서 성공적인 비즈니스로 나가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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