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사이트 제작 및 개발건 문의드립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0. 8. 6.
부동산 사이트 제작 및 개발건 문의드립니다.

[질문]
싸이트 구축과 관련하여 문의드립니다.
일단 저는 프로그램과 관련해서 문외한입니다. 몇 군데 문의해보니 일단 방문을 하라는
밑도끝도없는 답변에 직접 궁금한 점을 해결할 수 있는 또 그것을 위주로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있는 제작자를 찾고 있습니다.
 
땅과 아파트 처분하고 아이디어만으로 사업화하려고 생각하기 때문에
신중을 기할 수 밖에 없음을 이해바랍니다.
 
영어,중국어,일본어,한국어 서비스를 동시에 진행하는 부동산 정보 회사입니다.
원하는 매물을 띄우면 그 정보가 부동산 중개업자들에게 가는 원리입니다.
 
소비자가 직접 매물을 찾는 게 아니라 매물을 찾아주게 하는 원리죠.
 
광고로 수익을 얻을 게 아니라 향후 부동산 전문 케이블 방송으로 확장하려고 합니다.
인터넷 광고는 사실 신뢰도 없고 굳이 할 필요를 느끼지 못해서 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일단 궁금한 건
 
1. 일일 방문자가 500만명 정도 된다고 가정할 경우 서버비용은 어떤 식으로 책정을 해야 하는지.
    다른 곳에 알아보니 서버 1대 트래픽 비용이 15만원 정도 들어간다고 하고 L4 스위치인지 뭔지
    하는 걸로 트래픽을 분산 시킨다고 하는데  하루 평균 500만명 정도 접속한다고 가정하면
    서버를 얼마나 구입해야 하고 또 구입 비용은 얼마고 한 달 유지비용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합니다.
 
    일단 어느 정도의 투자액이 필요한지 가늠하고 싶습니다.
    
   
2. 사이트 제작을 맡길 경우 서버 구입에서부터 설치까지 다 맡아주는지 궁금합니다.
 
3. 가령, 반포동에 8~10억 전세 매물을 찾습니다. 라고 띄우면 반포동 근처에 위치한 부동산 중개업자들에게
    정보가 전달되는 원리인데 이런 게 잡코리아에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시간을
    대략 얼마나 걸리는지요.신용 관리만 철저히 하면 괜찮다고 판단됩니다.
 
    구글 처럼 단순한 디자인으로 홈페이지에 아무것도 없이 검색창 같은 거 하나
    띄워서 원하는 매물 정보 올리고 클릭하면 해당 지역 부동산 중개업자들에게 가게 하고 싶습니다.
    통계를 내서 향후 케이블 방송으로 확장해서 뉴스로 내보낼 계획이 있는데 통계를 알아보니 SAS 같은 게
    있더군요. 이런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대략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기간을 얼마나 걸리는지 무리겠지만
    예측이 가능한가요? 
 
4. 사이트 제작 이후 어떻게 인수 인계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5. 사이트 제작 비용은 어떻게 정산하는지 궁금합니다. 대충 알아본 결과 SI업체에서 사이트를 제작해준다고 하는데
    어떻게 비용이 청구되는지 모르겠군요. 
 
6. 그리고 스마트폰 어플을 개발하는데는 비용과 시간이 얼마나 진행되는지요. 웹을 완성하고 난 후에 어플을
    만들어야 하는지 아니면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건지 궁금한 게 많네요. 
 
7. 잡코리아가 원하는 구인정보가 맞으면 메일 보내주는 게 있는데 이런 건 특허료를 따로 내야 하나요?
    특허 비용을 줄일 수 있다면 줄이고 차라리 서버를 더 늘리거나 마케팅 비용으로 쓰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가진 자본을 계산해본 결과 마케팅 비용 포함 1년 6개월 정도는 매출액없이 버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략적이나마 성실하게 답변해주시면 제작자를 섭외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사이트 제작 비용은 아끼지 않을 생각입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보내신 메일은 잘 확인했습니다. 개발회사 입장에서는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토대로 견적을 낼수가 없고,
준비하시는 입장에서는 어느정도 예산이 필요한지가 알고싶을 수 밖에 없을듯 합니다..

하지만, 막연한 시나리오 만으로 IT관련 견적을 낼수는 없습니다.
부동산의 경우에도 지역,용도,상권,인테리어 등의 다양한 요소에 있어서 수천배 이상의 견적금액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및 관련 견적 또한 이런 다양한 요소가 존재하고 있고, 여기에 따라서 금액의 차이는 극심합니다.
 
쇼핑몰 사이트를 예를들면. 50만원에서부터 수십억원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존재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겉으로 보기에 비슷해 보이는 쇼핑몰이라도 가격 차이로 인해서 기능,관리자의편의성,동시접속가능유저수, 비즈니스모델의 확장성, 외부CP와의연계, 외부모듈과의 연계, 등의 다양한 요소가 달라질수 밖에 없습니다.
정말 신중을 기하고 계신 아이템이라면 그만큼의 가변수 요인을 분석해서 성공가능한 웹비즈니스 모델로 운영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일단 궁금해 하시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 일일 방문자가 500만명 정도 된다고 가정할 경우 서버비용은 어떤 식으로 책정을 해야 하는지
다른 곳에 알아보니 서버 1대 트래픽 비용이 15만원 정도 들어간다고 하고 L4 스위치인지 뭔지
하는 걸로 트래픽을 분산 시킨다고 하는데  하루 평균 500만명 정도 접속한다고 가정하면
서버를 얼마나 구입해야 하고 또 구입 비용은 얼마고 한 달 유지비용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합니다.
일단 어느 정도의 투자액이 필요한지 가늠하고 싶습니다.

방문객은 웹사이트의 중요한 요소중 하나이지만, 어떤 서비스를 중심으로 사업을 운영하느냐에 따라서 영향력이 달라집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서비스를 기획하고, 어떤 컨텐츠를 구현했느냐 하는 점입니다.
예를들어 1명의 사용자가 접속할시에 2M이미지를 50개 확인하는 서비스와, 0.1M 페이지를 열람하는 서비스는 1000배
이상의 차이가 납니다.
단순한 트래픽기준으로 1000배 차이의 수치라면 하드웨어의 부담또한 그와 유사한 비율로 증가될수 밖에 없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서비스 모델을 기획하고, 해당 서비스 모델의 사용자 동선을 분석한 후에 네트워크 구성 및 회선
구성을 하는것이 정답입니다.
서버1대당 트레픽 비용을 계산하는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서버 2대 이상을 사용해야 할경우 L4스위치를 사용하여 로드
벨런싱 기반으로 구축을 해야합니다.
 
아래 요인에 따라서 서버 구축 및 예산은  달라집니다.
 
- 동시접속자 수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서비스에서 평균적으로 동시 서비스 요청자 기준 300~1000명 당 Web서버 1대를 구현합니다.
집중적으로 접속하는 시간대를 고려해서  최대 동접자를 고려해 보고 여기에 따라서 Web서버를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네트워크 구성
Web서버는 저사양의 서버를 많이 구축하는 것이 유리하고, DB서버의 경우 고사양의 서버를 최소화 하는것이 유리합니다.
정보의 양을 계산한 후에 File서버의 도입에 따라서 네트워크 구성은 달라집니다.

-회선의 구성
컨텐츠의 종류 및 핵심요소에 따라서 1인당 소요하는 트레픽이 계산이 됩니다.
회선 비용의 경우 순간최대트레픽을 기준으로 과금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정확한 계산을 통한 비용절감이 필수적입니다.
 
-개발소스의 분산유무
각 요소별 개발영역을 세분화 하여 분산시키고,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내용을 복사하여 운영함으로써 동시접속자가 많아졌을때 시스템적으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기술이 핵심적입니다.

500만명 기준의 사이트라 한다면 20대 전후의 네트워크 구성 및 최소 1T급 이상의 회선이 필요합니다.
하드웨어 투자비용만 10~20억 내외, 연간 회선투자비용 또한 2~3억은 고려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초기부터 500만명의 유저들이 사용할 서비스를 구축할수가 없다는 것을 고려해 본다면
단계별로 전략을 수립하여 초기 10만명 > 중기 70~100만명 > 후기 500만명 이상의 구축계획 수립을 추천
해드립니다.
10만명 기준의 웹사이트라면 3대 정도의 서버에 100MD회선만으로도 서비스 운영이 가능하고, 예산또한 절약할수 있습니다.


 
2. 사이트 제작을 맡길 경우 서버 구입에서부터 설치까지 다 맡아주는지 궁금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개발회사의 경우 대용량 DB구성 능력 및 대용량 시스템에 대한 개발 능력이 전무합니다.
물론 당사에서는 가능합니다.  20대 이상의 고객사 서버를 IDC 운영을 통하여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시스템 구성 및 운영이 가능합니다. 


3. 가령, 반포동에 8~10억 전세 매물을 찾습니다. 라고 띄우면 반포동 근처에 위치한 부동산 중개업자들에게
정보가 전달되는 원리인데 이런 게 잡코리아에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시간을 대략 얼마나 걸리는지요.신용 관리만 철저히 하면 괜찮다고 판단됩니다.

구글 처럼 단순한 디자인으로 홈페이지에 아무것도 없이 검색창 같은 거 하나띄워서 원하는 매물 정보 올리고 클릭하면 해당 지역 부동산 중개업자들에게 가게 하고 싶습니다.
통계를 내서 향후 케이블 방송으로 확장해서 뉴스로 내보낼 계획이 있는데 통계를 알아보니 SAS 같은 게 있더군요. 이런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대략 비용은 얼마나 드는지 기간을 얼마나 걸리는지 무리겠지만 예측이 가능한가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점검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통계의 구성은 SAS같은 상용툴이 없더라도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 문제는 해당지역 부동산 중계업자들의 참여를 어떤 방식으로 유도할 것이며, 초기 어떤 전략적 노출을 통해서 사용자들의 참여를 유도할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시스템 구축범위 및 비용은 그 전략의 수립에 따라서 달라질수 밖에 없습니다. 간단하게는 3일 내에도 구축할수 있고, 복잡하게 구현된다면 1년 이상 소요해야 할수도 있습니다.


4. 사이트 제작 이후 어떻게 인수 인계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웹사이트 및 솔루션은 개발인력과 운영인력이 나눠져 있습니다.
인력적인 부담이 없으시다면, 내부인력을 충원하여 운영인력을 구성하셔도 되지만, 아웃소싱을 통한 업무전문화를 추천드립니다. 인수인계를 받더라도 실제 개발에 참여한 인력이 아니라면 상당한 제약이 따를 수 밖에 없습니다.
표준화된 개발을 진행하고, 소스코드의 주석을 아무리 잘 달아 놓더라도 개발인력의 연차가 상대적으로 높을수 밖에 없기 때문에 효율성이 떨어질수 밖에 없습니다.

10년차 이상이 개발한 소스를 3년차가 수정할수 있을까요?.. 결론은 부정적에 가깝습니다.
현 프로젝트의 경우 충분히 예상가능한 문제이기 때문에 개발이후에도 단계별 인수인계전략을 통해서 소스코드를 100% 운영가능하도록 해야합니다. 


5. 사이트 제작 비용은 어떻게 정산하는지 궁금합니다. 대충 알아본 결과 SI업체에서 사이트를 제작해준다고 하는데
어떻게 비용이 청구되는지 모르겠군요. 

500만명 이상이 사용가능한 시스템을 구성한다고 가정해 보면, 중요한 요인은 경험과 시장대응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포털사이트는 아웃소싱이 아니라 내부인력을 중심으로 구축이 진행되었습니다. 즉 국내 SI업체의 거의 대부분은 경험과 시장대응 부분에 있어서 문제점을 가지고 있을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실제 포털사이트에서 구축을 담당했던 인력을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면 성공확률을 더 높아지겠죠.. 사이트 제작비용은 투입인력의 인건비+회사의재경비+기술료+리스크비용 으로 구성이 됩니다.
당연히 연차가 높은 인원이 많이 투입되면 투입될 수록 단가가 올라갈수 밖에 없습니다.
비용에 대한 정산은 프로젝트 투입된 인원구성비에 따라서 진행되면 일반적으로는 계약금 30% 진행중도금50%, 완료금 20%의 구성으로 정산을 많이하고 있습니다.
진행중도금의 경우 프로젝트 기간을 중심으로 채크포인트에 따라서 분배를 하면 됩니다. 

6. 그리고 스마트폰 어플을 개발하는데는 비용과 시간이 얼마나 진행되는지요. 웹을 완성하고 난 후에 어플을만들어야 하는지 아니면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건지 궁금한 게 많네요. 

동시 개발은 불가능합니다. 일원화된 시스템 구축을 위해서 어느정도의 기획 및 DB설계, 핵심모듈 개발 등이 끝난후에 어플개발이 가능합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어플 개발이 아니라 모바일웹 기반의 구축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웹기반의 구축이라면 초기 구축시에 전략수립범위에 따라서 효율적인 구축이 가능합니다.


7. 잡코리아가 원하는 구인정보가 맞으면 메일 보내주는 게 있는데 이런 건 특허료를 따로 내야 하나요?
특허 비용을 줄일 수 있다면 줄이고 차라리 서버를 더 늘리거나 마케팅 비용으로 쓰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구인정보를 필터링하여 메일로 전송해 주는 기술은 특허가 아닙니다. 만약 특허라 하더라도 타 업종에서의 적용은 BM특허와 무관하게 변형이 가능합니다.

 

새로운 비즈니스를 기반으로 웹사이트를 구현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닙니다.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고 시작한 업체들도 여러가지 위험요인에 따라서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개발업체 선정 이전에 필수적인 무언가를 놓치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정확한 비즈니스에 대한 분석 및 설계를 진행하고 다양한 경험을 가진 IT컨설턴트를 통해서 컨설팅을 진행한 후에 개발업체를 선정한다면 이런 위험요인을 최소화 하여 성공의 확률을 높일수 있습니다.

ToTb는 포털사이트,SI업체,웹에이전시,쇼핑몰,보안업체 등의 다양한 IT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서 설립된 새로운 개념의 웹에이전시 입니다.
도입이전의 컨설팅에서부터 구축대행, 기획, 디자인, 개발 뿐만아니라 네트워크 설계, 마케팅, 운영대행, 보안 등의 다양한 지원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경험을 통한 종합컨설팅에서 구축 및 운영에 이르기까지 온라인 비즈니스의 전반적인 부분의 있어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중한 선택을 통하여 성공적인 비즈니스가 되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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