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고관리프로그램 도입에 관해...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0. 2. 3.
재고관리프로그램 도입에 관해...

[질문]

저희회사는 화장품 OEM업체로서
년간 약 100억정도 매출을 올리고 있는데
재고관리 및 발주관련 모두 엑셀을 사용합니다.
점점 용량과다 및 흩어져 있는 양식들...
점점 어려워 지고 있네요 

재고관리를 점더 편하게 하기 위해 이번에 재고관리프로그램을
도입하고저 합니다. 재고관리 프로그램을 구입하거나 임대하려고
하는데 저희 같은 업종의  재고관리 프로그램은 어떤 것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런지요? 

예)한제품에 여러가지 부자재가 많이 있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범용적인 재고관리 시스템을 통해서 재고관리 및 발주가 가능한 경우는 임대를 통해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회사의 업무프로세스 및 비즈니스 성격이 범용성과 거리가 멀다면 신규 개발을 고려하셔야 합니다.
특히 쇼핑몰과의 연계가 필요하다면 더욱더 신규개발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OEM상에서 제조까지 진행을 하는 경우라면 생산관리 부분에서도 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뿐만아니라 부자재를 고려한다면 재고관리 수준이 아니라 SCM의 수준에서 BOM이라는 기능이 필수적입니다.
타 시스템과의 효율적인 연계가 불가능 하다면, 시행착오를 통해서 전체 시스템을 개편해야 하는 최악의 경우의 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회사 업무프로세스를 정확히 진단해보고, 이 중의 과정에서 시스템화를 시켜야될 요소를 선별하는 부분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신규도입,커스트마이징,임대 등의 요소가 결정이 될수가 있습니다.
전반적인 내용상으로는 재고관리 뿐만아니라 SCM의 도입이 필수적이신듯 합니다. ERP도입 또한 검토를 해봐야 하는 상황입니다.

회사에 최적화된 시스템은.. 맞춤형 형식으로 개발해야만 합니다.
쓸모없는 기능까지 포함한 회사 환경에 맞지도 않는 시스템을 저렴하단 이유로 도입하지는 않으시겠죠?..
상품등록, 입출고관리 및 재고관리, 발주관리 등의 기능은..  SCM기능 중에서도 극히 일부에 불과합니다. 오히려 쇼핑몰 관리자 시스템에 근접할 정도죠...

아래 내용을 검토해 보시고.. 컨설팅 및 개발이 필요하시면 연락주세요~
SCM 솔루션을 도입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이미 구축된 SCM솔루션을 도입하는 방법
재고관리 및 유사한 솔루션의 경우 수많은 솔루션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일부의 특화된 환경에서의 SCM가 있긴 하지만, 회사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 추가적인 기능을 추가하려 할 경우 커스트 마이징 비용이 제작비용의 몇배를 초과합니다.
제작된 제품을 바로 구입할 경우 가격대비 효율적인 측면은 좋습니다.

2) 솔루션 제작 전문업체에 의뢰하여 회사의 상황에 맞게 커스트 마이징 하는방법
Web기반 솔루션업체와 Off기반 솔루션 업체로 나누어집니다.
비용적인 부분에서는 1번의 방법보다는 부담이 많이 되지만,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회사의 입장에 100% 근접하는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ERP를 장기적으로 운영한다면 최상의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만큼의 기술력을 가진 회사에게 의뢰를 해야 할 것이구요. WebSCM의 경우에는 협력업체나 본사, 지사 등의 어떤 장소에서도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 인터넷상에서 간단한 인증절차를 통해서 회사에서 작업을 하는 환경 그대로 접목하여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작 가능한 업체가 드물고, 일반 off기반 솔루션보다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OffSCM 의 경우는 가격적인 측면에서 1번과 2번의 사이에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램을 설치하여야만 하고, 지사, 협력업체나 거래처에서 해당 SCM를 활용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제작 견적에 대해서
생산관리/재고관리/수발주과리/판매관리 등 모든부분에서의 부분제작이 가능합니다. 뿐만아니라 BOM, CRM, 영업관리 등 특화된 영역에서의 추가적인 제작도 가능합니다. 회사에서 사용하는 양식에 맞는 커스트 마이징 부분또한 webSCM에서는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SCM이라는 큰 소프트웨어의 경우에는 부분적인 요소에서의 작업을 어떻게 진행하느냐에 따라서 견적금액이 천차만별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일반 SI기반의 SCM보다 몇배나 제작하기 힘들고 기술력이 필요한 Web기반의 SCM시스템을 최적화된 금액으로 맞춤제작해 드리겠습니다.
귀사의 환경에 맞는 SCM라면, 금액적인 부분이 아니라. 업무상의 효율성이나 최적화된 생산라인관리 등을 실현할 수 있을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지금 상황이라면 쇼핑몰이 있으시다면, 쇼핑몰 기능을 강화해서 상품등록, 입출고관리, 재고관리, 발주관리등을 처리할수도 있을듯 합니다.

시스템도입 이런부분을 고려해 보십시오.
1) 특화된 회사의 환경에 맞는 시스템인가?
제조업체의 경우 생산재고의 관리, 판매관리, 고객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많은 제조사에서 부품을 공급하기 위한 물류관리시스템(SCM)의 최적화도 중요하다고 판단됩니다.

2) Bom구성이 역방향, 정방향 가능한 시스템인가?
제조업체의 특성상 BOM의 역활이 중요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만약 TV를 생산한다면 거기에 맞는 정방향 BOM요소들이 수많은 부품으로 존재할테고, 한대의 생산에 맞는 재고량 감소 및 생산량 증가 등의 요소들고 파악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3) 협력업체 및 제조사에서 귀사의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가?
귀사에서만 사용하는 시스템은 의미가 없습니다. 권한을 다르게 하여, 다른 모드에서 협력업체 및 제조사에서 귀사에서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서 생산량을 증가하는등의 Win-Win할 수 있는 부분을 시스템의 도입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Off기반의 설치형 시스템이라면, 제조사의 컴퓨터에 설치해야 하고, 이를 운영한다는것은 현실상 불가능 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4) MRP기반으로 재고관리 시스템을 안전재고, 적정재고, 자동발주 등의 관리가 가능한가?
안전재고, 적정재고를 바탕으로 자동발주 시스템이 구현이 되어, 필요한 량의 재고를 확보할 수 있는 시스템의 탑재야 말로 핵심중 하나입니다. 이런 요소를 생산관리 차원에서 접근하여 프로그래밍 로직을 설계함으로써, 현장 상황에 맞는 실시간 재고관리가 가능할 것입니다.

5) 생산라인의 관리를 실시간 처리하는것이 가능한가?
PDA나 노트북을 통해서 실시간 생산관리가 가능합니다. Web기반 시스템의 경우 인터넷 환경 어디에서든 접근성이 높기 때문에 생산현장에서 생산후에 생산된 시간 및 생산된 담당자, 생산 수량등의 간편한 기입을 통해서 완벽에 가까운 생산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언제까지 사무실에 설치된 컴퓨터에서만 생산관리를 운영할 수 있을까요?..
그 대안을 ToTb형 시스템에서 제시해 드립니다.

6)불필요한 기능까지 써야할까?
회계, 인사관리시스템을 따로 사용하고 계시다면, 고가의 제작비용에서 해당 시스템을 개발하는 비용을 추가로 지불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귀사에 필요한 기능만 제안하여, 해당 기능을 중심으로 개발단가를 산정합니다.

7)머리 아픈 시스템학습, 가능할까?
한글이란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도 익숙해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수백 수천배의 복잡한 솔루션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사용자 교육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기획단계에서 부터, 해당 담당자의 요구가 반영이되는 시스템이라면 별도의 교육이 필요없이, 매일매일 현장에서 적응하는 방식과 유사한 방식으로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물론 메뉴얼도 제공해 드리구요..

8) 백업이 자유로운가?
절반 이상의 시스템이 백업에 비용이 들어갑니다. 또는 백업이 컴퓨터 상으로 이루어 지기 때문에 해당되는 컴퓨터 문제 발생시에 데이터 베이스의 유실 우려가 있습니다.
이를 WebSCM에서는 자동백업 시스템 기능지원과, 서버의 복합 백업으로 데이터의 유실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백업 비용이 별도로 발생하지 않아서 경제적입니다.
일부의 시스템에서는 구축시에 저가에 공급을 하고, 백업비용을 무리하게 요구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씁니다.

9) 자회사 및 지사가 생긴다면? ,
기존 시스템이라면, 시스템을 다시 손봐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지도 모릅니다. 지사 및 자회사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커스트 마이징을 해야하고, 이는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것입니다.
Web기반 시스템에서는 이런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코드값 부여만으로 간단하게 자회사 및 지사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협력업체 및 제조사 관리도 간단한 코드값 부여만으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10) 외부 출장시에 데이터 필요하다면?
기존의 거의 모든 시스템에서는 불가능 합니다. 이를 Web기반 시스템이라면 인터넷이 연결된 어디에서든 사무실과 동일한 환경에서의 운영이 가능합니다.

11) 보안 및 해킹의 우려는?
보안전문 업체의 안정적인 서버관리 및 4단계의 보안관제 시스템의로 해킹의 우려는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계정관리만으로 퇴사한 직원에 대한 권한 삭제 및 새로운 권한 부여가 가능합니다. 물론 접속자 및 사용자의 Log파일도 존재하기 때문에 내부직원의 정보유출 또한 감지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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