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판매 사이트 제작 문의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09. 10. 6.
컨텐츠 판매 사이트 제작 문의


[질문]

한글이나 워드등으로 제작된 서식파일 등을 다날등과 같은 결재 서비스 제공하는업체등을 통하여
휴대폰 결제, ARS결재, 카드결제 등의 소액결재 시스템을 이용하여 인터넷상에 판매 할 수 있는
소규모 사이트를 구축할려고 합니다..

디자인은 별도로 다른분에게 맏길려고 합니다..
현재는 유지보수를 직접 해야 할듯 하고 해서 가능하다면 Zero 보드를 이용하였으면  합니다만

아니라면 간단한 컨텐츠 판매 솔루션도 좋구요..
견적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행복하세요..



[답변]

IT 전문 컨설턴트입니다.

다운로드샵의 수익모델에서 가장중요한 부분은 보안성입니다.

제로보드와 같은 공개형 게시판빌더로써는 이 부분이 가장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결재를 진행하고 자료를 다운로드 받아야 되는 상황에서 게시판 자체의 취약점을 통해서 포인트가 강제로 충전되고, 이를 바탕으로 자료를 다운로드 받아야 된다면, 가장 기본적인 수익모델이 흔들릴수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거의 대부분의 다운로드샵이 제로보드가 아니라 순수한 개발로 진행한 것을 보시면 알수 있습니다.

컨텐츠 판매솔루션의 경우, 범용적인 솔루션이 존재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정확히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운영하느냐에 따라서 범용솔루션을 구입해서 적용하느냐, 아니면 신규 제작을 해야하느냐 하는 부분이 결정이 됩니다. 웹사이트의 경우 운영정책 및 수익모델에 따라서 시스템적인 요소가 많이 차이가납니다. 범용적인 솔루션을 가지고 가볍게 시장진입을 계획중이시라면,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범용솔루션의 경우, 일반적인 기능을 중심으로 솔루션을 사전에 제작해두고, 이를 디자인 요소만 일부 변경을 해서 판매를 하고있습니다. 해당 비즈니스 모델이 주위에서 인정받을 정도라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범용솔루션을 가지고 시장진입을 할 수가 있습니다. 개발회사 입장에서는 어렵지 않게 만들수 있으니, 그만큼 수익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범용솔루션을 가지고 시장진입한 분들은 모두.. 막대한 마케팅 경쟁속으로 빠져들수 밖에 없습니다. 더군다나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장벽이 솔루션 구입비용에 국한되어서, 어렵지 않게 사이트를 제작할수가 있게됩니다. 이를 최신 디자인으로 무장한 신규 사업자가 시장에 들어올 확률이 그만큼 증가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과연, 기존 사업자가 어떻게 시장에서 방어전략을 세울수가 있을까요?.

그럼, 범용솔루션으로 만들어진 사이트와, 자체적으로 제작된 솔루션으로 만들어진 사이트는 누가 경쟁력을 가지게 될까요?.. 운영의 효율적인 측면에서 검토해 본다면 압도적으로 자체 개발된 솔루션입니다. 물론, 개발비용적인 측면에서는 비용이 다소 높을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운영상의 손쉬운 운영과 업무프로세스의 효율적인 적응이된 관리자 페이지만으로도 운영비용을 절약할수가 있습니다.  100만원을 들여 만든 사이트의 운영인력이 2명인경우와, 1000만원을 들여 만든 사이트의 운영인력이 1명의 인력이 가끔 확인해도 되는 사이트의 효율성을 비교해 본다면 후자가 훨씬 높을것입니다. 개발비용은 1회 투입되는 비용이지만, 운영인력은 매달 지속적으로 투입되어야 되기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이 커지면 커질수록 인력비용은 증가할수 밖에 없습니다.

다운로드샵의 경우에는 컨텐츠가 많을수록 유리합니다. 양질의 컨텐츠를 저렴한 가격으로 시기적절하게 공급할 수 있는 사이트야 말로 경쟁력있는 사이트 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기존 시장에서 자리잡고 있는 해피캠퍼스, 리포트뱅크 등의 다운로드샵과 경쟁했을때 현재 검토중인 비즈니스 모델은 어떤 강점을 가지고 있을까요?.. 만약 특정 분야를 전문으로하는 다운로드샵으로 차별화 둔다고 가정해 본다면, 기존 업체에서 신규카테고리를 개설하고 경쟁자로 돌아섰을때, 어떤 전략으로 대응을 계획중이신가요?

이런 부분들이 솔루션이나 웹사이트에 녹아져서 새로운 사이트가 만들어져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웹사이트 제작은 기획, 디자인, 개발의 3가지 영역에서 골고루 균형감있는 결합이 이루어져야 완성된 제작이 가능합니다. 각각 팀워크도 한번 맞춰보지 못한 각각의 영역 인력들이 한번에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성한다는것은 너무나 긍정적인 기대심리일 뿐입니다. 웹에이전시나 전문적인 개발사의 데스크팀 조차도 100%의 성공적인 팀워크를 기대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더군다나 기획적인 요소의 파악을 못한 상태의 개발이나, 관련 파트의 디자인을 한번도 해본적이 없는 디자이너나,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해본적인 없는 기획의 요소들이 모인다면, 더욱더 부정적일수 밖에 없습니다.

견적적인 부분은. 프로젝트의 범위에 따라서 달라질수 밖에 없습니다.
사용자 10만명인 사이트의 개발비용과, 사용자 1000만명인 사이트의 개발비용은 다를수 밖에 없겠죠.
일반 개인쇼핑몰의 개발비용과, 인터파크급의 몰인몰 형태의 쇼핑몰 개발비용은 최소 10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동일한 페이지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들어와서 어떤 작업을 하느냐에 따라서 개발방법이 달라집니다.
여기에 따라서 투입인력에 대한 배치가 달라지고, 인건비에 해당하는 개발비용이 산정됩니다.

일단, 지금 검토중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시장성 검토 및 컨설팅을 진행해보시고, 결과에 따라 개발방법 및 사이트 관련정책등을 채크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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