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사이트 구축 의뢰 시, 어떤 정보들이 필요한가요?

카테고리 없음 2023. 5. 2.
IT 사이트 구축 의뢰 시, 어떤 정보들이 필요한가요?

IT 사이트 구축

 

[질문]

 

저희가 진행하는 학술정보(보고서, 관련 활동, 인터뷰, 인물정보 등)를 데이터베이스화 하고, 외부 인원들도 접근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 또는 시스템을 만들 계획입니다.

 
전반적으로, 이러한 웹사이트나 시스템 구축 시, 저희 입장에서는 어떤 내용들을 포함해서 의뢰를 하게 되는지 정말 개괄적이고 전반적으로 궁금합니다 (기술적 사양, 업무 등등..).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현재 IT사이트 구축에 관한 정보를 궁금해하시는 것 같습니다.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정보데이터를 쉽게 조회/관리할 수 있으며 이를 홈페이지와 연동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KNS KMS의 영역으로, 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 IT솔루션에 포함됩니다.

지식관리시스템은 기업 내 조직구성원들의 다양한 개인적 경험 중과 개별적인 지식을 체계화하여 공유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업정보시스템의 한 종류입니다. 회사의 임직원들이 업무상에서 다양한 경험을 진행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업무와 관련된 사람들끼리만 공유될수 있는 정보이지만, 해당 정보가 전사적으로 기업내부구성원들이 공유한다면 그 경험의 반영 만큼의 반복적인 위험요인은 줄일수 있습니다.

IT솔루션은 종류도 많고 범위도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IT솔루션의 경우 IT컨설팅화사들이 컨설팅 과정중에서 기업에게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서 용어를 구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시스템 도입을 필요로 하고있으며, 현재에도 도입을 검토중이거나 사용을 하고 있을것입니다.

다양한 시스템과 효율적인 기능들, 그리고 도입을 통하여 얻을수 있는 많은 긍정적인 요인이 있는데도 성공적으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업체는 왜 찾기 힘들까요? 아마도 대기업과 적극적으로 시스템을 활용하려는 강인한 의지를 가진 몇몇의 기업에서만 성공사례를 찾을수 있을것입니다.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려고 시스템을 구축했는데 간단히 처리할 수 있는 일임에도 꼭 시스템을 거쳐야 해서 업무가 지연되는 일이 다반사라든지 생산현장의 상황에서 도저히 데이터를 입력할수가 없어서 생산관리시스템을 활용할수 없다든지 등의 불만이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석을 통해 회사 업무프로세스를 고려한 사람중심 업무지원시스템 시스템은 사람의 필요성에 의해서 사람이 하는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서 만든것입니다. 시작점은 사람이 하는 업무가 발생할수 있는 반복적이고, 위험도가 높고, 비효율적인 업무를 개선하려고 하는점에서 분석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사용할 사람이 시스템으로 인해서 업무가 가중되거나, 비효율적인 운영이 예상되거나, 어려운 교육을 거쳐야 하는 상황이라면 아무리 좋은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도입부터 이미 실패가 예정되게 됩니다. 수년간 생산현장에서 능숙하게 기계를 다뤄온 기술자분들에게 생산관리 시스템을 도입해야 하고, 그 도입으로 인해서 컴퓨터를 설치해서 생산현황에대한 정보를 직접 기록 하게 한다면, 현실적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있을까요?. 생산현장에 컴퓨터를 설치할수 없는 상황이거나 업무상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기술자라 한다면 아무리 좋은 의도의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업무의 장애 요인이 될뿐입니다.

책상앞에서의 분석과 기획만으로 현장에서 사용할 시스템을 만들수는 없습니다. 시스템을 사용할 사람들의 프로세스를 분석해서 그들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지원해 줄수 있도록 현장경험은 필수적입니다. 이들의 업무와 시스템의 프로세스가 일치한다, 별도의 교육없이도 업무상에서 자연스러운 시스템 도입이 가능할것입니다.

수십년간 운영해온 회사업무프로세스를 버리고 시스템에 맞춰진 업무개선이 아니라기존 업무프로세스에 맞춰진 시스템, 사람이 만들고, 사람이 운영하는 사람중심의 시스템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IT컨설턴트 생각]

시스템은 딱 정해져 있는것이 니기 때문에 회사마다 추천해야하는 시스템 및 도입방법은 동일할수 없습니다. 실제로 컨설팅을 가보면 약간의 업무지원용 시스템의 도입만으로도 업무효율이 개선되는 사례가 더 많이 있습니다. 일단 IT전문 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하여 회사내에서 필요로한 시스템의 범위와 구축방법에 대한 설계를 진단해 보십시오. 기업 경쟁력 향상으로 위해서 시스템을 통한 효율적인 업무프로세스도입을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인 업체에서는 어떤 기능이 필요하고, 어떤 기능이 더 중요하고, 얼마나 가장 합리적인 비용이고, 어떤 개발방법론이 적합하며, 어떤 업체가 좋은지에 대해서 판단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IT컨문 컨설턴트분들이 현장분석을 통해서 업무프로세스를 분석하고, 경쟁력을 살릴수 있는 시스템에 대한 구성안을 설계합니다. 따라서 [~시스템 얼마에요] 라는 질문만큼이나 어리석은 질문은 없습니다.

시스템은 여러가지 가변수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투입한 비용만큼의 성과가 나오는 구조입니다. 가격이 더 비싼 시스템이라면 그만큼의 기능을 더 고려하거나 운영상의 효율성을 고려할 것입니다. 현재 업무상에서 필요로한 추가기능의 범위와 난이도에 따라서 대응방법은 달라지게 되지만, 위와 같은 방법과 문제점이 나와있는 상황에서 솔루션의 수정을 통한 운영은 문제를 더욱더 복잡하게 만들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전문적인 IT컨설턴트의 컨설팅을 통해서

1. 회사에서 필요로한 기능에 대한 분석

 

2. 업무프로세스 분석을 통한 요구사항 분석

 

3. 효율적인 개발방법론 산정

 

4. 시장대응 및 예측을 통한 시스템 확장성 기반설계

 

5. 경쟁력있는 개발업체 선정대행 및 대행개발

 

6. 개발프로세스 검수

 

7. 소프트웨어 품질검사

 

8. 운영메뉴얼 및 기능리포팅

 

9. 유지보수 및 관리대행

 

10. 타시스템과의 연계성

등의 다양한 전략도입이 필요할것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시스템을 도입합니다. 하지만, 성공한 경우보다 실패한 경우가 더 많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 필요로한 시스템이 무엇인가?

 

- 누가 운영을 할 것인가?

 

- 사업확장에 따른 대응이 가능한가?

 

- 도입한 범용시스템에 회사 업무프로세스 적용이 가능한가?

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생각해 보신다면 실패를 최소화할수 있을것입니다.

 

현재 회사에서 필요로한 시스템이 준비되지 않은 상황이시라면 전반적인 현상황에 대한 정확한 컨설팅을 받아보시고, 전략을 수립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전문적인 개발인력과 전문용어가 섞여 있는 대화를 나눌 수 있을정도로 IT에 친숙한 직원이 있지 않는한.. 회사입장에서 개발업체와 대화를 나눠줄 컨설턴트가 필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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