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제작 대행업체 문의 드립니다.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3. 2. 10.
홈페이지 제작 대행업체 문의 드립니다.

홈페이지 제작대행 문의

[질문]


저희 회사 홈페이지를 새로 제작 하려 합니다.
알아보니 소프트웨어적인 제작 업체는 많은데, 안에 들어가는 내용이나 디자인을 직접해오라고 하더라고요
사진 같은 것 도요.
혹시 소프트웨어적인 제작 말고 디자인이나 이런것도 대행해주는 업체가 있을까요??
있다면 소개 도 부탁드립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일단, 말씀하신 부분은 업체 선정에 대해 살짝 문제가 있었던것 같습니다.

이전과는 다르게 사업분야가 세분화 되면서 전문적인 형태의 회사운영 구조가 일반화 되어있습니다. 웹에이전시라 하더라도 10가지 이상의 타입으로 분류되며, 최소3개 이상~20여개의 파트에서 분업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즉, 예전의 웹마스터 개념처럼 혼자서 처리할수 있는 사이트는 많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홈페이지 제작회사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우연히 쇼핑몰에 대한 제작건이 들어왔습니다. 처음 시도해보는 작업이라면 당연히 작업인력도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프로젝트를 완성할 것입니다. 이 프로젝트가 회사의 포트폴리오가 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다음 프로젝트 또한 특별한 계기가 없다면 쇼핑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작업을 반복적으로 시행하면서 쇼핑몰 전문회사가 되어가는 것입니다. 여기에 만약 포털사이트에 대한 수주건이 들어오게 되더라도 제작사는 반가운것이 아닐것입니다. 우선적으로 작업인력들이 다시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포털에 대한 기술을 익힘과 동시에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위험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이런 이유에서 거의 대부분의 웹에이전시들은 1~2개의 분야만을 다룰수가 있습니다.

-내부인력을 채용해서 팀을 구성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최근 경향상 디자이너라 하더라도 많은 작업영역을 가지고 있지 못합니다. 기획문서가 있어야 디자인이 가능하거나 코딩 및 개발은 별도의 인력이 있어야 하는 구성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최소 3명이상의 팀이 구성되어야 작업에 대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IT인력의 이직률 및 관리의 효율성 등을 고려해 보았을때 운영에 대한 정답을 찾기는 어려울것입니다.

-프리랜서 인력을 통한 진행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팀으로 구성될수도 있고, 개별로 진행을 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단 고객사와의 계약을 회사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정확한 작업내역과 수행계획서 작성이 어렵다면 제작진행중에 여러가지 돌발상황에 대한 대응이 어렵습니다. 개발난이도가 높은 작업이 계약서에 명시되어있어서 작업범위가 넘어서거나 프리랜스 인력의 역량 및 스케줄에 넘는 계약이 진행될수도 있습니다. 만약 진행중에 문제가 생긴다면 회사의 위험부담이 너무나 큽니다.

이 3가지를 고려해 보시며, 궁금해하시는 추천업체의 경우 네이버 지식인 정책상 직접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려우나 대략적으로 홈페이지 제작 방식이나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서는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시고 업체 선정 시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국내 홈페이지 제작업체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제작하시는 업체와 맞춤제작으로 고객의 필요에 맞게 필요한 기능만을 담아 제작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솔루션이란 정형화된 구조와 범용적인 설계를 기반으로 시장에서 보편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모아 만들어진 개발물을 말합니다. 이 경우 시장 규모와 잠재시장 등을 예측하여 사전에 솔루션을 제작하고, 이를 분양 및 배포 방식으로 판매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카페24나 wix 또한 홈페이지를 만들고자 사람들이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솔루션의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솔루션을 사용하는 이유를 고민해 보신다면 

1. 솔루션 재사용을 통한 비용절감 

수천만 원의 기능을 가진 솔루션을 수백만 원에 구입할 수 있다면 괜찮은 조건이 됩니다. 

제작비용을 솔루션개발업체에서 선투자를 진행하고, 많은 사용자에게 판매하는 구성이기 때문에 솔루션으로는 가능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시장이 성장하면서 경쟁 사이트들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이때 동일한 솔루션으로 최신 디자인으로 무장한 신규 사이트와 경쟁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요? 결국 조삼모사 격으로 광고를 통해서 시장을 지켜야만 하는 상황이 됩니다. 장기적으로는 경쟁자를 양성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솔루션을 재사용하는 구조는 피해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2. 사전 사용을 통한 안전성 

많은 사용자들이 솔루션을 사용해보고, 여러 번의 업데이트를 통해서 훨씬 안정적인 구조의 솔루션이 완성되게 됩니다. 만약 이렇게 안전화 된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을 통해서 수정해서 사용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실제로 솔루션 구매자의 40~50%이상은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의 최대장점인 안전성이 무너지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3. 문제 발생시 공동대응 

소스 상의 결함이나, 특정 프로그램 구멍을 통한 해킹시도 등.. 다양한 문제에 있어서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나의 사이트에서 발견되는 문제라면 동일한 솔루션을 사용하는 여러 사이트에서도 발견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대응과 공동대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커스트마이징을 진행한 경우 기술적인 지원에 대한 제약이 심하고, 이런 문제요인 발생 시에 지원을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 중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리지만,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이 가능한 방식이 맞춤제작방법입니다. 특히나 향후 견적신청 및 관리, 상담관리, 고객관리 등의 요소가 비즈니스를 운영하시면서 필요하시다면 다양한 비즈니스에 대응이 가능한 맞춤제작방식을 더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으로 기획/개발/디자인 의 요소에서 각기 다른 전문분야에 대한 인력이 투입되어 제작하게 됩니다. 전문화된 분야를 기준으로 나눈다면 수백개 이상의 직업군으로 나눠질 정도로 세분화되어있습니다. 

반면에 워드프레스 등의 CMS(컨텐츠관리시스템)이나 빌더솔루션(제로보드,그누보드, 등)은 다른 개발방법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이 만들어지는 원리는 비슷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면서 이를 시스템화를 시키게 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제작사에서 쇼핑몰을 주문받아 제작을 한 후에 지속적으로 타 고객사에서 쇼핑몰에 대한 제작이 진행될 때, 솔루션화를 시키게 됩니다. 옷을 만든다고 생각해 보았을 때, 비슷한 형태의 옷을 반복적으로 만든다면 공장에서 설비를 투자하여 자동화를 시키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옷이 기성복이죠. 기성복의 장점은 빠르게 제작할 수 있으며, 가격이 낮다는 점일 것입니다. 하지만, 개성이 반영되기는 어렵겠죠. 


장단점을 정리해 본다면. 

* 맞춤제작 
- 단점 : 구축비용 시간이 많이 든다 
- 장점: 다양한 비즈니스 적용이 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지지 않는다. 

* 솔루션 활용구축 
- 장점: 구축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기술력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 
- 단점 : 유연한 비즈니스 대응이 불가능하다.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진다. 

실제로 솔루션을 사용해서 성공하는 모델은 수천개 사이트중에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맞춤제작을 기반으로 한 사이트의 생존 및 성공확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을 들여 만든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1명의 운영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월 200만원 전후로 1년 동안만 운영해도, 인건비 기준으로는 2400만원이 소요되며, 재경비, 4대보험 등 및 기타잡비를 기준으로 생각해 봐도 5000만원 이상의 비용이 1년간 사용됩니다. 인건비뿐만 아니라 마케팅비용이나 기타 요소를 생각해 본다면 수억원이 없어지는 것도 순간적입니다. 1년이 아니라 2년 3년 시간이 지나게 되면 될수록 지속적으로 비용이 소모됩니다. 

반대로 2000만원을 들여 맞춤제작한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투입되는 인력이 거의 없어도 되게 자동화 시키고, 마케팅 또한 SEO 및 검색노출에 최적화 되며,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제작된 사이트라 가정해 보겠습니다. 초기에 2000만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이 소모되지만, 1년 뒤에도 2년 뒤에도 큰 비용 추가없이 유지보수나 기능추가에 해당하는 일정비용만이 추가될 것 입니다. 또한 사업 및 아이템에 특화하여 제작이 되어서 시장변화에 대한 대응이나 추후 사업 확장에도 용이할 것입니다. 

테트라 라고 불리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어항속에서 수백마리씩 키우는 물고기이며, 한마리가 한쪽으로 움직이면 다른 물고기들도 같은 방향으로 따라서 움직입니다. 영문도 모른채 남들을 따라서 움직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흔히 레드오션이라 불리는 시장현상도 이와같은 이유에서 나타납니다. 

솔루션의 문제점은 비단 이것만이 아닙니다. 레드오션으로 경쟁구조를 만든다는것은 아이템을 쉽게 카피해서 경쟁자들이 생겨난다는 점입니다. 결국은 솔루션으로 찍어내는 개발회사와 이를 마케팅하는 회사들만 돈을 벌게 되는 게임이 되겠죠.. 기존 시장에 나와있는 형태의 카피 사이트를 구성하기 보다는 차별화된 요인을 발굴하여 소비자의 불편함과 시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할수 있도록 구성하는것이 좋습니다.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방법은 다양하며, 그 방법에 따라서 가격은 천차만별입니다. 어느 방법이 더 좋고 나쁘다는 것은 상대적일 가능성이 높으며, 아무리 좋은 솔루션이나 빌더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진행하려는 비즈니스의 목적 및 규모와 맞지 않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홈페이지를 어떤 방식으로 제작하셨느냐에 따라 유지, 관리하는 방식도 달라지게 됩니다.

제작비용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사업에 대한 방향성과, 요구사항 등을 점검하는 측면에서 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웹사이트 제작은 기획, 디자인, 개발의 3가지 영역에서 골고루 균형감있는 결합이 이루어져야 완성된 제작이 가능합니다. 각각 팀워크도 한번 맞춰보지 못한 각각의 영역 인력들이 한번에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성한다는것은 너무나 긍정적인 기대심리일 뿐입니다. 웹에이전시나 전문적인 개발사의 데스크팀 조차도 100%의 성공적인 팀워크를 기대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더군다나 기획적인 요소의 파악을 못한 상태의 개발이나, 관련 파트의 디자인을 한번도 해본적이 없는 디자이너나,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해본적인 없는 기획의 요소들이 모인다면, 더욱더 부정적일수 밖에 없습니다. 

견적적인 부분은. 프로젝트의 범위에 따라서 달라질수 밖에 없습니다. 
사용자 10만명인 사이트의 개발비용과, 사용자 1000만명인 사이트의 개발비용은 다를수 밖에 없겠죠. 

예를 들어, 일반 개인쇼핑몰의 개발비용과, 옥션급의 몰인몰 형태의 쇼핑몰 개발비용은 최소 10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동일한 페이지를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들어와서 어떤 작업을 하느냐에 따라서 개발방법이 달라집니다. 

​여기에 따라서 투입인력에 대한 배치가 달라지고, 인건비에 해당하는 개발비용이 산정됩니다. IT컨설턴트를 통해서 차별화된 구축전략수립에서 부터 구축대행에 이르기 까지 도움을 받아보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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