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거래처에 판매재고 관리하는 프로그램인 오토머니를 오랜 시간 사용했는데요.
여기 업체가 없어져서 다른 프로그램으로 대체해서 사용해야하는데 추천 부탁드립니다.
거래처 수가 많지 않고 중소기업입니다.
오토머니를 대체할 수 있는 비슷한 수준의 프로그램으로 추천 부탁드려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시스템의 포인트를 어디로 놓고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다양한 시스템 전략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특히 판매,재고관리의 경우 시스템의 변수가 많고, 범위가 다양한 편이라 몇십만원에서부터 수십억원까지도 제작비용의 산정이 가능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IT컨설턴트의 컨설팅을 진행해 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제작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효율성과 예산의 범위에서 합리적인 답일까 하는 부분은 고민을 해보셔야 할듯합니다.
판매/재고관리는 시중에 나와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지만, 입맛에 맞는 프로그램을 찾는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말씀주신 상황을 기준으로 대략적으로 프로세스를 생각해보겠습니다.
1. 거래처에서 구매담당자가 필요한 상품을 발주할것입니다.
2. 이때, 전화/FAX 등을 통해서 접수를 받을듯 하며,
일부 상품에 대해서는 영업을 통한 추가판매나 고정판매 등의 변형된 형태의 주문이 이루어 질것입니다.
3. 접수를 받은뒤 내부 담당자가 해당 내역을 정리할것입니다.
4. 이를 토대로 창고에 출고될 내역을 공유할것입니다.
5. 공유된 내역을 기준으로 상품을 준비할것입니다.
6. 준비된 상품을 배송차량에 적재하면서 출고확인을 진행할것입니다.
7. 배송지에서 물품을 하차하고, 출고확인서와 발주서를 비교해서 거래처 구매담당자의 확인을 받을것입니다.
8. 확정된 내역 (발주/교환/반품 등)을 기준으로 정산요청을 진행할것입니다.
9. 정산금액별 거래처 신임도를 조절하고 거래처 등급에 따라 총발주금액 및 정산기간 조절을 진행할것입니다.
이때, 미수금 및 수금액에 대한 관리와 세금계산서 발행 현황 등 회계작업을 진행할것입니다.
10. 정기적으로 창고의 재고를 확인할것입니다.
이 10단계 프로세스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할수 있도록 만드느냐에 따라서 필요한 시스템이 달라집니다.
예를들어 거래처에서 발주를 진행할때 단순하게 전화나 펙스형태가 아니라 전산시스템을 통해서 발주하는 방식을 사용하거나 영업사원이 현장에서 오더를 진행할수 있도록 개선한다고 가정해 본다면, 전화나 Fax로 발주진행시에 누락되는 주문건을 최소화 할수 있게 될것입니다. 물론, 전산등록도 효율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여기에 투입되는 인력을 최소화 할수 있게됩니다.
업체별로 상세한 프로세스는 다를수 밖에 없습니다.
딱히 정해진 룰이 있지 않은데다가 거래처와의 다양한 경험과 시행착오를 통해서 업체만의 업무 프로세스가 정해져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대기업의 물류파트용으로 제작된 재고관리 시스템을 도입한다면 의미없게 될것입니다. 가장 좋은 시스템은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서 효율성을 극대화 할수 있도록 구축된 시스템입니다.
많은 분들이 시스템 도입비용을 아까워 하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몸에 맞지 않은 옷을 입으면 불편하고, 걸려서 넘어지는 등 문제가 있듯이 시스템 또한 최적화된 시스템 도입이 필요합니다. 시스템 도입이후 운영하는 인력들의 업무가 더 효율적이 되고, 위험요인이 감소하며, 거래처의 신뢰도가 높아진다면 충분한 가치를 가질수 있습니다.
범용적인 시스템으로 할수 없는 영역이라면 프로세스 분석을 통한 맞춤제작을 추천드립니다.
위의 프로세스를 기준으로 업무를 재분석해 보시고, 이 기능들이 가능하며, 효율적인 재고관리 시스템을 찾아보신다면 성공적인 도입을 기대해 볼수가 있을것입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다른 방향으로 생각해 보겠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합니다. 반복적인 작업을 하기도 하고, 위험한 일을 모르고 넘어가는 일도 많습니다.
이때 시스템의 도움이 있다면, 해결될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1명의 인건비가 월200만원이라고 가정해 보았을때, 그 인력의 생산성이 시스템의 도움으로 인해서 급증하거나 위험요소가 줄어들거나 더 효율적인 작업이 전개될수 있다면, 그 가치는 충분히 회수될수 있습니다.
어설프게 무료시스템을 도입했는데. 재고관리를 공부하고, 활용하는데 어려우며, 시간또한 많이 소요되는 방식으로 수개월만 운영한다고 했을때, 차라리 비용을 어느정도 들이더라도 쉽고 편리하게 운영할수 있는 시스템이라면 그 가치는 충분할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시스템의 가치는 더하겠지만, 이를 인력으로 때우기 위해서는 더 많은 위험요인이 예상됩니다. 인건비 이외에도 인력이 사용하는 재경비 등을 고려해 보았을때, 수천만원이 들더라도 1명의 인력이 절감되거나 시스템으로 인한 관리효율 증가효과가 배가된다면 시스템의 구축이 훨씬 긍정적입니다. IT전문 컨설턴트의 도움을 통해서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해보십시오.
'ToTb Story > ToTb 네이버지식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회원관리 프로그램(CRM)에서 자동 회원 등록 기능이 있는 곳? (0) | 2023.01.19 |
---|---|
이카운트 erp 문의드립니다. (프랜차이즈 음식점 본사) (0) | 2023.01.19 |
카페24 쇼핑몰 분양몰 (0) | 2023.01.19 |
경리나라 어때요? 괜찮은 ERP 추천 부탁 (0) | 2023.01.19 |
쉬운 erp프로그램 추천 부탁드려요. (0) | 2023.01.19 |
사업장 개인건강관리 시스템 (0) | 2023.01.18 |
온라인 쇼핑몰 운영중이며 3자물류(3PL)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0) | 2023.01.18 |
CRM 프로그램 추천 부탁드립니다. (0) | 2023.01.18 |
해외 쇼핑몰 제작 문의 (0) | 2023.01.18 |
무역사무, 물품 입출고, 재고 관리 등등 전산시스템추천 (0) | 2023.01.17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