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매출 이익 관련 프로그램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22. 11. 21.
쇼핑몰 매출 이익 관련 프로그램

쇼핑몰 통합 시스템

[질문]
도소매로 오프라인/ 온라인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거래처로 팔거나 개인 소비자에게 팔게되는데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팔다보니
매출정산과 이익산출하는게 복잡하여 혹시 관련된 프로그램이 있는지 찾아보고 있습니다.

주요 기능
쿠팡, 네이버, 카페24몰, 오픈마켓(11번가, G마켓...), 폐쇄몰
전화주문, 오프라인 매장
에서 판매가 이루어져서 각 판매상황과 매출을 합산하여 손익을 확인하고싶음
매입가, 매출가(채널별로 설정할수 있나요?)

추가 기능
재고 관리입니다.
비용은 알아보는 중이라 장단점 기능 혹은 업체남겨주시면 따로 상담받아보겟습니다.
답변 부탁드려요 ㅠ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여러개의 오픈마켓(쿠팡, 지마켓,11번가 등 처럼 기존에 구성된 쇼핑몰을 채널이라 하는경우)을 통하여 판매가 이루어 지는 상황이라면, 크게 2가지 방법으로 생각을 해볼 수가 있을 듯 합니다.

1. 오픈마켓 주문통합시스템 활용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쇼핑몰의 주문건을 100% 가져오지 못하고, 해당 쇼핑몰의 업데이트에 민감하게 적용해야 하는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오픈마켓주문통합시스템으로 검색해보시면, 다양한 업체가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저렴한 가격으로 구성이 가능하지만, 정확하지 않은 데이터 취합과, 고객대응 구조의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업체의 경우 대형쇼핑몰의 대응에는 다소 빠르게 업데이트가 되지만, 작은규모의 쇼핑몰이나, 변형된 형태의 쇼핑몰에는 대응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아서 추천드리지 않는 방법입니다. 또한 오프라인 매장, 전화주문까지 통합적인 관리까지 생각한다면 한계가 있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2. 업무지원시스템 개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주문내역에 대한 통합화와, 재고관리에 대한 요소로 해석해 볼수가 있습니다. 입점된 오픈마켓에서 엑셀형식으로 데이터를 취합할수 있다면, 업무지원시스템으로 충분히 구성이 가능합니다. 각기 다른 오픈마켓에서 다운로드된 엑셀파일을 업로드 하여, 업무지원시스템에서 통합DB로 변환입력하는 방식입니다. 물론 이렇게 변환된 DB를 시스템적인 활용을 위해서 주문관리와 재고관리, 통계, 등의 시스템으로 재해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주로 이런 형태의 시스템은 통합된 데이터를 추후 사업확장 및 시장변화에 대응할수 있도록 구성하는것이 핵심입니다. 어느쇼핑몰에서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고객의 입장에서는 동일한 제품을 구매하는 형태이며, 브랜드 자체에서 운영하는 방식이라면 추후 AS 및 고객응대의 모델에도 접목이 가능합니다. 판매량에 대한 체계적인 통계 및 집계를 통해서 효율적인 재고관리는 물론, 판매량 예측에 따른 프로모션전략수립 등 다양한 응용구조가 가능합니다. 담당자분 입장에서는 반복적인 작업을 최소화 시킬수 있으며, 각종 통계데이터에 대한 빠른 리포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업무를 진행할수 있습니다. 이와 다르게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쇼핑몰이나 판매망을 채널이라 하는경우 다른 방법으로 해석 및 전략을 짤 수 있습니다. 

각종 다양한 온라인 몰에서 판매하는 상품들, 오프라인 매장, 전화주문 상의 통합적인 매출관리, 재고관리가 안되어 고민을 하시는 분들은 많습니다. 기능이 다양한 상용 시스템을 사용해보고 싶은데.. 데모버전을 운영해 보니 회사 업무와 맞지 않고, 너무 어려운 점이겠죠.. 그렇다고 신규로 제작을 하려니 제작비가 만만치 않을 수 밖에 없습니다.

매출관리, 재고관리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게 무엇인가에 따라서 시스템의 선택의 폭도 다양합니다.

이 프로그램이 좋다. 저 프로그램이 좋다. 이런 답은 의미가 없습니다. 회사마다 업무프로세스가 다르고, 운영하는 기법또한 다양합니다. 재고관리라는 이름이 포함된 책을 검색해봐도 어느정도 다양한 기법들이 존재하는지 알수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답은 회사에 맞는 프로그램의 도입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회사업무프로세스에 대한 이해와 최적화를 할 수 있는 방안 수립이 필수적입니다. 시스템을 도입하는 가장 큰이유는 반복적이고 위험요인이 큰 일을 시스템이라는 요소를 통해서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 입니다.

재고관리만 해도 경우 회사마다 관리하는 방법과 측정하는 기준이 달라지게 됩니다. 또한 회사의 담당자 및 담당파트별로 필요로한 시스템의 요소는 다릅니다.대표님은 전체적인 흐름을 보고받으시려 할것이고, 실업무자는 업무상에서 필요로한 데이터를 손쉽게 관리하고, 추출하여 보고를 쉽게 할것을 원할 것입니다. 뿐만아니라 재고의 변형이 잦고 다양한 항목(묶음코드, 이벤트진행 등) 으로 재고를 관리를 진행해야 한다면 발주시스템과의 연동작업의 난이도 상당히 높아질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정확한 재고관리를 위한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하여 회사에 맞는 시스템 도입을 추천드립니다.

현재 회사에서 쇼핑몰이나 홈페이지를 운영중이시거나, 수발주시스템이나 기타 시스템을 운영중이시라면 해당 시스템과 연계되는 개발이 필수적입니다. 문제는 범용적인 솔루션이 아니고 인력이 투입되어서 신규 개발이 되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느정도의 비용은 예상하셔야 할듯 합니다.

저렴한 비용의 범용 재고관리 솔루션을 도입하여 업무를 진행한다면, 소요예산이 얼마 들지 않겠지만, 회사의 업무프로세스를 시스템에 맞춰서 운영해야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올수가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비즈니스모델이 변경되거나 확장되었을경우 시스템이 발빠르게 대응하지 못하여 제한적인 운영이될 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부분의 문제 때문에 지금 회사 현황에 맞는 재고관리 시스템을 찾으시는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거의 대부분의 기업들이 시스템 도입을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크게 네가지의 원인을 생각해 보셔야 할듯합니다.

첫째.. 도입을 담당하는 인력은 IT인력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IT전문 인력을 보유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설령 보유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급변하는 IT에 맞춰서 새로운 트랜드를 반영할수 있는 인력이 아니라 특정 부분에 전문화된 인력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컨설팅 경험상 80~90% 이상의 기업들에서 IT전문인력은 말그대로 IT에 찬한 인력이지 해당 시스템 도입을 검토할 정도의 경험이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유통업이라면 엑셀이나 워드 등의 단순 작업이 가능한 인력에게 회사의 미래를 책임질 시스템 개발업체를 선정하고, 해당 업체와 업무협조를 통해서 회사에 맞는 시스템을 만들라고 하는 것은 처음부터 무리 일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전문적인 IT컨설턴트를 통한 컨설팅이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둘째. 개발과 운영은 다릅니다.
손쉽게 찍어내듯 만들수는 있지만, 손쉽게 운영할수는 없는것이 시스템입니다.
셈플이 있고, 솔루션이 있다면 약간의 수정만으로 솔루션+커스트마이징을 통해서 손쉬운 구축이 가능합니다.
유사한 시스템이라면 해당 분야의 경험을 가진 개발인력들이 어렵지 않게 개발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인력들은 실제로 시스템을 운영하는 인력들이 아닙니다.

예를들어 쇼핑몰을 한번도 운영해본적 없는 개발자가.. 고객이 그리고 운영자가 원하고 필요로 하는 시스템을 만들수 있을까요? 만약 쇼핑몰 운영 경험이 있는 개발인력이라면 운영상에서 필요로한 기능에 대한 예측을 누구보다 우선적으로 생각할것이며, 운영상 중요한 부분을 중심으로 개발을 진행할 것입니다.

쇼핑몰보다 수십배이상 복잡한 시스템에서 한번도 실제 경험을 가지지 못하고 책상 앞에서 모니터만을 봐서는 실제 필요로한 시스템을 구축할수가 없습니다. 더군다나 시스템은 만들어진 결과물을 보고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만들기 위해서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만들고 나서 운영인력에 대해서 교육을 진행하는것이 아니라, 만들때 부터 운영할 인력이 필요로한 요인을 분석해서 적용한다면 좋은 결과가 예상되지 않을까요?.

셋째. 시장변화에 대응하지 못합니다.
시장은 빠르게 변화합니다. 현재 도입해야하는 시스템은 얼마나 빠른 시장적응이 가능할까요? 거의 대부분의 시스템은 수년~수십년간 해당 업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10년전과 동일한 모듈과 동일한 시스템 구성으로 만들어진 시스템은 최신 트랜드를 반영할수 있을까요?. 스마트폰, 스마트Tv 등의 새로운 장치를 대응할수 있을까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합적으로 운영할수 있을까요?. 회사가 새롭게 시작하는 사업을 지원할수 있나요?
이런 대응을 위해서 시장예측이 가능해야만 합니다. 지금 도입하는 시스템.. 몇년을 사용할수 있을까요?.. 시장변화에 대응하며 유기적으로 확장할수 있는 시스템이라면 회사의 자산으로써 경쟁력을 키워줄수 있는 좋은 무기가 될것입니다.

넷째. 회사마다 다른 업무프로세스와 문화를 가집니다.
책상 앞에서 몇장의 요구사항에 대한 분석 문서만을 가지고 많은 개발회사들이 개발과 관련된 기능을 중심으로 시스템을 설계합니다. 수십년간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회사가 쌓아온 노하우를 표현하기엔 무리가 있지 않을까요? 비슷해 보이는 업무처리를 진행하는 회사라 하더라도 그 회사의 문화와 업무프로세스는 동일할수 없습니다. 운영할 인력이 다르다면 그 인력이 익숙한 업무환경이 다를것이고, 이를 획일화 하여 제작한다는것은 수십년간 회사의 노하우를 무시하고, 시스템에 맞춰진 업무처리를 진행해야 한다는 결론이 됩니다.

시스템에 대한 진입장벽은 이로 인해서 발생합니다. 익숙한 업무를 포기하고, 익숙하지 않는 시스템으로 얼마나 효율적인 업무적용이 가능할까요?... 과연 이런 시스템이 필요한걸까요?.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는 업무의 효율성을 높히고, 반복작업을 최소화하며, 위험 요인을 감소시키는 다양한 요구사항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회사업무에 맞는 시스템이 필요하신건지. 아니면 시스템에 맞게 회사업무 프로세스 수정을 원하는 것인가 하는 질문과 그 답을 고민해 봐야할듯합니다.

시스템의 합리적인 가격은 정해진 금액이 없습니다. 반드시 필요한 요인또한 정의를 내리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문제는 기존에 회사에서 시스템을 운영하고, 시스템을 통해서 업무를 진행할 인력들이 얼마나 시스템을 활용하여 그 가치를 실제 업무에 반영할수 있느냐 하는 점입니다. 업무 영역에 있어서 지금 필요한 것은 단순한 판매관리, 재고관리 프로그램이 아니라. Web기반의 기업용 업무지원시스템입니다.

주문형 제작을 통해서 구축할 경우. 일단 회사의 업무프로세스를 분석하여 현실적으로 회사에 필요한 기능을 채크한 후에 단계별 구축을 진행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근래들어서 Web기반의 솔루션 개발기술이 향상되어 예전 SI방식의 설치형 개발이 아니라 Webpage를 통하여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방법들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부분은 회사 업무를 체계적으로 분석해야 컨설팅이 가능한 부분이라, 전문적인 IT컨설턴트를 통해서 회사에서 필요로한 시스템의 범위 및 예산을 수립하신 후 구축하실것을 추천드립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시스템은 사람을 위해서 존재합니다. 사람이 실수하는 일을 최소화 시켜주며, 반복작업을 막아주며, 협업기능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기업내의 독특한 기업문화와, 인력들간의 업무프로세스가 활성화 되어있는 기업이라면 이를 기반으로 한 시스템을 도입하는 전략을 추천드립니다.
단순한 손익분석과 결산을 위해서 뿐만아니라 기존에 업무자들이 불편함을 느끼거나, 반복적인 작업을 하고 있다는 판단을 하는 시점이라면 이미 시스템 도입을 위한 점검을 해봐야 하는 시점입니다. 물론, 전문적인 컨설턴트의 도움을 통하여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한 도입전략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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