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구축 중앙조달 계약 관련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7. 6. 1.
홈페이지 구축 중앙조달 계약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계약 전문가 님께 물어봅니다.

 홈페이지 구축 관련 중앙조달로 계약을 하려고 합니다.

 

계약금액은 88,000,000원 입니다. 홈페이지 구축은 업체가 경쟁률도 심하고,

또 저희 기관이 제안서평가를 할때, 소프트웨어 관련 전문가가 없어서 다 그냥 중앙조달로 계약요청 하려고하는데요.

 

이게 문제가 되나요? 보통 입찰공고로 협상에의한 계약을 하지만 중앙조달로도 계약을 해도될까요?

특별한 사유는 없습니다. 그냥 제안서 평가도 많이들어오고, 

제안서평가에 대한 전문지식도 없어서 조달청에 다 위임할려고 합니다. 답변 달아주세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IT컨설팅에 대한 접근이 필요하신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기관 및 회사내에 IT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문가가 없다면 성공적인 프로젝트 진행이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관련 인력이 있을경우는 어떤 기능이 필요하며, 어느정도의 수준이면 되는지 등에 대해서 정리를 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이를 전문용어로 요구사항분석이라는 과정을 겪에 됩니다. 이를 기준으로 개발업체를 선정하기 때문에 견적의 기준과 기능에 대한 기본적인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결과물을 예상할수가 있습니다.

 

문제는 지금과 같이 전문적인 인력이 없을때 발생하게 됩니다.

조달을 통해서 계약이 진행되더라도, 조달심의상의 회사에 대한 기본적인 필터링이 될뿐.. 정작 작업에 대해서는 회사 및 기관에서 담당하게 됩니다. 전문적인 업체와 대화를 하면서 요구사항을 수용할수 있게 만드는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예를들어 직원이 1000명이 되는 제조 회사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회사에서 필요한 시스템을 구축가능한 업 선정하기 위해서 사무직 직원중에서 그나마 전산이나 인터넷을 잘 다룬다고 판단되는 직원에서 담당 업무를 맡기게 됩니다. 이 직원은 포털 등의 검색을 통해서 잘모르는 지식이지만 그럴싸한 업체를 선정합니다. 업체와의 미팅을 통해서 견적부분이 합리적이며, 기능이 잘 되겠다고 생각되는 업체를 선정하게 됩니다. 그럼 담당직원이 업체와의 소통을 통해서 해당기업이 원하는 시스템을 만들게 될것입니다. 무언가 이상하지 않나요?...그래서 성공적인 시스템을 만들수 있을까요?.. 십중팔구 실패를 할수 밖에 없습니다.

개발업체와의 소통은 원천적으로 일반적인 지식으로는 불가능합니다.

전문인력이 없다면, 문제는 심각해 집니다.

 

여기서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만약 외부의 전문가가 기관 및 회사의 입장에서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필요한 내용을 해석한 뒤에 전문적인 개발회사와의 대화를 진행한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어떤가요?.. 최소한 개발회사와의 소통의 문제나 필요한 시스템에 대한 요청이 문제가 될 가능성은 낮을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외부 전문가의 시선인 IT컨설팅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지금처럼 내부의 전문인력이 없다면 더욱더 필요합니다.

 

IT컨설턴트는 이외에도 다양한 업무를 진행합니다. 단순한 요구사항분석은 물론, 기관 및 회사에서 필요로한 시스템과 홈페이지에 대한 기능점검, 트랜드분석, 경쟁력강화를 위한 전략수립, 업체선정, 업체모니터링, 진행사항점검, 개발이후 감리 등 다양한 반경에서 지원이 가능합니다. 물론, 컨설턴트의 역량과 경험에 따라서 범위는 다르겠지만, 최소한 내부에서 비전문가가 대응하는것 보다는 시행착오를 최소화 할수 있으며, 위험도가 줄어들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조달청은 업체선정만을 진행하지, 그 업체가 기관 및 회사에 맞는 개발을 진행할수 있도록 하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근본적으로 기관 및 회사에서 필요로한 기능에 대한 정확한 명세가 필요하며, 업체선정 및 진행과정에서도 제대로 진행되느냐에 대한 점검은 물론 납품이후에 감리와 운영전략 수립등의 다양한 논제에 대응할수는 없습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예전과 다르게 홈페이지는 단순한 홍보와 정보제공에 그치는 기능을 제공하는것은 아닙니다. 이미 많은 부분이 웹기반 시스템과 연계되어 기능을 제공하거나, 기관 및 회사만의 독창적인 컨텐츠와 사용자 대응전략에 따라서 다양한 컨텐츠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내부의 전문인력을 두는것이지만 대부분의 조직에서는 전문인력을 구성할수 없는 현실상의 이유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전문적인 업체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유리하게 이끌면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할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문가의 존재는 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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