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제작 관련

ToTb Story/ToTb 네이버지식 Story 2017. 5. 15.
쇼핑몰 제작 관련

[질문]

 

쇼핑몰 제작하려고 정보 얻는 중에 있습니다.


솔루션 업체로 코드엠샵, 퍼스트몰, 보부상 등 다양한 업체가 있는 건 알겠는데

이 업체들의 알고리즘이라고 해야할까,,해당 업체를 통해 쇼핑몰을 제작할 경우

위 업체들이 쇼핑몰 제작의 어느 부분까지 담당해주는지가 애매합니다.


일단


보부상의 경우

bbs 테마를 구입하면 관련 플러그인 등 쇼핑몰 관련 솔루션을 제공받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보니까 제휴하는 웹디자인 업체가 또 있더라구요..?


제가 이해하기로는 테마라는게, 쇼핑몰 디자인 폼 을 말하는 것이고

따라서 이 테마를 구입하면 세부적인 이미지 등을 제가 수정할 수 있다 라는 것인데,


여기서 웹디자인 업체가 끼어들 부분이 있나요?


그 테마를 구입하고 디자인 관련 수정이 필요하거나, 기능적인 부분에서 추가가 필요할 때 웹디업체와 연락을 하는 건가요? 

그렇다면, 보부상과 제휴가 된 업체와만 작업이 가능하고 또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거죠?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입니다

 

솔루션을 기반으로한 쇼핑몰 제작을 준비중이신듯 합니다.

솔루션들은 장단점이 있으며, 저렴한가격은 물론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기술지원을 받을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요인으로 꼽힙니다. 


하지만, 비즈니스 형태에 따라서 솔루션을 사용해도 되는경우와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은 경우로 나눠집니다.

이점 유념하셔서 사업준비를 하시면 도움이 될듯 합니다.


솔루션은 개발회사에서 선투자 방식을 통해서 제작이 되게 됩니다. 예를들어 1억을 들여 개발을 진행했을때, 100명의 사이트에서 사용한다면 1억/100만원의  계산으로 각 100만원 정도의 부담이 되겠죠. 이 기준에서 사용 사이트가 늘어나게 된다면 각자 부담하는 비용은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목표치 이상의 사이트가 사용하게 된다면 무료로 전환하는 방식등을 통해서 사업을 확장하게 됩니다. 당연히 일정 사이트에서 사용한다는 계산이 서지 않는다면 제작이 불가능하거나 솔루션의 비용이 올라가게 됩니다. 문제는 많은 사이트에서 사용하게 범위를 넓혀서 제작되기 때문에 제작완료된 사이트가 무거울수 밖에 없으며, 여러기능들이 많지만, 정작 필요한 기능은 한정적인 구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관리자 모드가 무겁고 어려워질수 밖에 없겠죠..

상식적으로 신발을 판매하는 쇼핑몰에서 필요로한 요소와 가전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에서 필요로한 요소는 다릅니다. 이를 포괄적으로 포함하여 구성하다 보니 불필요한 기능이 많아지는건 당연하겠죠. 어느정도 규모 이전까지는 가성비가 좋겠지만, 그 이상의 규모라면 솔루션으로는 대응이 불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때, 쇼핑몰 솔루션 회사의 수익은 어떤 방식으로 구현이 될까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일단 드러나 있는 방식은

- PG(카드결재대행) 수수료 및 신청비용 수익

- SMS/ E-Fax/알림톡 등의 이용 수수료

- 디자인 스킨 및 템플릿 등의 판매수수료 (공급자와 수익쉐어)

- 마케팅 툴 사용 수수료 및 키워드광고 대행수수료

- 커스트마이징 비용 수수료

- 솔루션 패치 및 유료업데이트

- 기타 제휴사 관련 수수료

등의 수익구조가 있기때문에 무료로 솔루션을 임대하여도 손실은 없습니다.


조삼모사 격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사업을 진행하는데는 도움이 되지는 유사한 방식으로 경쟁모델이 쉽게 만들어 질수 있으며, 솔루션의 태생상 문제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찾을만한 비즈니스 모델만 솔루션으로 제작됩니다. 즉.. 경쟁자를 만드는데 일조하는 격입니다. 동일한 쇼핑몰에 동일한 제품에 동일한 마케팅방법에 유사한 디자인으로 경쟁력을 가질수는 없습니다.


디자인업체가 끼여들수 밖에 없는 이유는 수익구조상으로 솔루션업체는 개발과 관련된 솔루션의 영역만을 공급하고, 기타 디자인과 관련된 부분은 디자인 제휴사를 중심으로 스킨 및 템플릿을 판매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 구조로 인해서 다양한 디자인이 나오게 되지만, 일반인이 디자인을 수정해서 사용하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예상하시듯이 디자인의 경우는 디자인 제휴사와, 개발의 경우는 제휴된 커스트마이징사와 작업을 진행해야만 합니다. 기타 마케팅이나 광고, SMS, PG계약 등 또한 사전에 솔루션 회사와 제휴된 업체와 계약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맞춤제작 방법 또한 고민해 보아야 할 시점입니다. 기능적인 부분에서 많은 기능이 없다면 솔루션으로 구축하는것보다는 해당 아이템 및 사업에 맞는 사이트를 구축하는것도 방안이 될수 있습니다. 실제로 솔루션을 사용해서 성공하는 모델은 수천개사이트중에서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맞춤제작을 기반으로한 사이트의 생존 및 성공확률은 상당히 높습니다. 예를들어 100만원을 들여 만든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1명의 운영인력이 투입되어야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월 200만원 전후로 1년동안만 운영해도, 인건비 기준으로는 2400만원이 소요되며, 재경비, 4대보험 등 및 기타잡비를 기준으로 생각해 봐도 5000만원이상의 비용이 1년간 사용됩니다. 인건비 뿐만아나라 마케팅비용이나 기타 요소를 생각해 본다면 수억원이 없어지는것도 순간적입니다. 1년이 아니라 2년 3년 시간이 지나게 되면 될수록 지속적으로 비용이 소모됩니다.

반대로 2000만원을 들여 맞춤제작한 사이트가 있는데, 이를 관리하기 위해서 투입되는 인력이 거의 없어도 되게 자동화 시키고, 마케팅또한 SEO 및 검색노출에 최적화 되며,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제작된 사이트라 가정해 보겠습니다. 초기에 2000만원이라는 막대한 비용이 소모되지만, 1년 뒤에도 2년 뒤에도 큰 비용 추가없이 유지보수나 기능추가에 해당하는 일정비용만이 추가될것입니다. 또한 사업 및 아이템에 특화하여 제작이 되어서 시장변화에 대한 대응이나 추후 사업확장에도 용의할 것입니다.

조삼모사라는 사자성어가 생각나는 부분입니다.

많은 분들이 초기에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솔루션을 선호하고 있지만, 6개월이후에도 판매가 이뤄지는 사이트는 1%도 않됩니다. 신중한 고민과 합리적인 투자가 필요합니다.


[IT컨설턴트의 생각]

솔루션의 장점은 부인할수가 없습니다. 너무나 저렴하게 사업을 시작해 볼수 있다는 장점과 다른 사이트들이 고민한 내용이 기본적으로 구성되어있다는 점에서 시작부터 기본적인 구조를 잡기는 용이합니다. 하지만, 그 이면에 레드오션화 되는 현상과, 성공하는 쇼핑몰에 대한 비율 등 시장상황에서도 심각한 경쟁력 약화를 불러오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온라인 사업에서 사이트는 경쟁자가 쉽게 만들어지며, 빠르게 변화에 맞춰서 진화해야만 성공할수 있습니다. 10년전에 설계된 데이터베이스와 알고리즘을 토대로 만들어진 솔루션은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솔루션을 커스트마이징 하는 순간, 솔루션의 장점인 안정성과 가성비에 대한 경쟁력은 없어집니다.

신중한 고민과 IT전문 컨설턴트를 통한 컨설팅으로 시행착오를 최소화 한 비즈니스 전략 수립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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