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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위탁판매 자동화 고민

ToTbco 2025. 4. 29. 11:33

온라인 통합 위탁판매 자동화

 

[질문]

안녕하세요.

스스, 쿠팡, 지마켓 등 여러 쇼핑몰에 입점해서 온라인 위탁판매 하고 있습니다.
 
요즘 주문건수가 늘어나고 있어서 기분은 좋은데,
일일이 주문서 수집하고 발주서 생성하고 하는 과정이 꽤 오래 걸리네요..
 
지인들한테 물어보니까 엑셀로 간편하게 처리하는 경우 많다고 하던데
저는 엑셀을 잘 못써서요.. 자동화 프로그램 한 번 써볼까 합니다.
 
혹시 추천해 주실 만한 게 있을까요?
 
주문서 일괄적으로 받아오고, 발주서 생성하고, 송장등록까지 한번에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아직 온라인 위탁판매 규모가 크지는 않아서 가격도 최대한 저렴했으면 좋겠습니다.....
 
도와주세요!
 
 

[답변]

 

안녕하세요. IT전문 컨설턴트 입니다.

현재 여러 쇼핑몰에 입점하여 온라인 위탁판매를 진행하고 계시지만 일일이 주문서 수집 및 발주서 생성까지의 단계로 인해 자동화의 필요성을 느끼시는 듯 합니다. 또한 회사의 규모가 커졌을 때 현재처럼 대응하신다면 질문자님의 비즈니스에 큰 리스크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먼저, 말씀해주신 업무프로세스의 단계로 생각해보았을 때

 

주문서 엑셀저장->업로드->DB생성->발주서생성->송장업로드 정도의 약식버전으로도 충분히 자동화하여 업무를 진행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현재 쇼핑몰에 입점하여 판매중이시므로, 통합하여 관리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됩니다.

온라인 통합 위탁판매를 위해서는 주문내역조회, 실시간 주문현황 파악, 배송관리, 진행 단계에 맞는 알람설정 등의 기능이 필요하실 것으로 판단됩니다. 주문을 받아 해당 내용을 수기로 작성하여 엑셀로 관리하다보면 누락사항이 발생하거나 실수가 발생해 질문자님의 비즈니스에 큰 리스크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이는 주문을 신청하는 곳과 접수받는 곳에서 주문데이터가 분리되었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따라서 주문을 취합받을 수 있는 웹사이트와 이를 관리자에서 관리,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운영하는 사람(회사)에 맞추어서 제작해야 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대부분의 솔루션과 시스템은 기성품에 가깝게 사전에 많은 경험과 시행착오를 거쳐서 정형화되어있습니다. 기업의 특징과 업무프로세스에 따라서 필요한 시스템은 달라집니다. 업종이 유사하다고 하더라도 운영하는 인력과 업무프로세스가 다르다면 시스템의 요소 또한 달라지게 됩니다.

여러개의 오픈마켓(옥션, 지마켓,11번가 등 처럼 기존에 구성된 쇼핑몰을 채널이라 하는경우)을 통하여 판매가 이루어 지는 상황이라면, 크게 2가지 방법으로 생각을 해볼수가 있을 듯 합니다.

1. 오픈마켓 주문통합시스템 활용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쇼핑몰의 주문건을 100% 가져오지 못하고, 해당 쇼핑몰의 업데이트에 민감하게 적용해야 하는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오픈마켓주문통합시스템으로 검색해보시면, 다양한 업체가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저렴한 가격으로 구성이 가능하지만, 정확하지 않은 데이터 취합과, 고객대응 구조의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업체의 경우 대형쇼핑몰의 대응에는 다소 빠르게 업데이트가 되지만, 작은규모의 쇼핑몰이나, 변형된 형태의 쇼핑몰에는 대응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아서 추천드리지 않는 방법입니다.

2. 업무지원시스템 개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주문내역에 대한 통합화와, 고객관리에 대한 요소로 해석해 볼수가 있습니다. 입점된 오픈마켓에서 엑셀형식으로 데이터를 취합할수 있다면, 업무지원시스템으로 충분히 구성이 가능합니다. 각기 다른 오픈마켓에서 다운로드된 엑셀파일을 업로드 하여, 업무지원시스템에서 통합DB로 변환입력하는 방식입니다. 물론 이렇게 변환된 DB를 시스템적인 활용을 위해서 주문관리와 재고관리, 통계, 등의 시스템으로 재해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주로 이런 형태의 시스템은 통합된 데이터를 추후 사업확장 및 시장변화에 대응할수 있도록 구성하는것이 핵심입니다. 어느쇼핑몰에서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고객의 입장에서는 동일한 제품을 구매하는 형태이며, 브랜드 자체에서 운영하는 방식이라면 추후 AS 및 고객응대의 모델에도 접목이 가능합니다. 판매량에 대한 체계적인 통계 및 집계를 통해서 효율적인 재고관리는 물론, 판매량 예측에 따른 프로모션전략수립 등 다양한 응용구조가 가능합니다. 담당자분 입장에서는 반복적인 작업을 최소화 시킬수 있으며, 각종 통계데이터에 대한 빠른 리포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업무를 진행할수 있습니다. 이와 다르게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쇼핑몰이나 판매망을 채널이라 하는경우 다른 방법으로 해석 및 전략을 짤 수 있습니다.

[IT 컨설턴트 생각]

시스템은 사람을 위해서 존재합니다. 사람이 실수하는 일을 최소화 시켜주며, 반복작업을 막아주며, 협업기능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중견기업이라면 어느정도 기업내의 독특한 기업문화와, 인력들간의 업무프로세스가 활성화 되어있는 만큼 이를 기반으로 한 시스템을 도입하는 전략을 추천드립니다.

단순한 손익분석과 결산을 위해서 뿐만아니라 기존에 업무자들이 불편함을 느끼거나, 반복적인 작업을 하고 있다는 판단을 하는 시점이라면 이미 시스템 도입을 위한 점검을 해봐야 하는 시점입니다. 물론, 전문적인 컨설턴트의 도움을 통하여 시행착오를 최소화 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한 도입전략을 추천드립니다.